본문 바로가기

김군의이야기

비말 마스크와 덴탈 마스크는 차이가 있을까? 판매처는?

반응형

웰킵스몰 서버 마비 품절 사태의 주인공 비말 차단 마스크



코로나19(COVID-19)로 우리 일상에도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창궐해도 마스크 따윈 쓰지 않겠다 했는데, 마스크가 필수가 되는 세상을 상상이나 할 수 있었을까요? 언젠가 진정이 되겠지만 지금 당장은 마스크로 호흡기 질환을 최대한 억제하는 것이 최선인 상황입니다.





가장 많이 애용하는 것이 KF94 인증의 마스크인데요. KF(Korea Filter)는 우리나라 보건용 마스크의 성능 인증기준으로 KF99부터 KF80까지 3가지 인증 표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증세가 있다면 당연히 KF94 인증 마스크를 사용해야겠지만 일반적으론 KF80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심리라는 게 당연히 필터가 더 많이 들어간 KF94가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KF94 마스크도 대란이 일어났었죠. 





하지만 이런 보건용 마스크는 필터가 두껍고 통기성이 낮기 때문에 지금처럼 더워지기 시작하는 계절에는 덥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어서 덴탈 마스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비말(침방울) 마스크는 조금 낯설긴 하지만 덴탈 마스크는 많이 들어 봤을 것 같은데요. 사실 비말 마스크나 덴탈 마스크는 같은 제품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덴탈마스크는 병원에서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인은 거의 구할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덴탈마스크는 일반 공산 마스크일 확률이 높습니다. 


덴탈 마스크 중에는 KC 인증을 받았다고 판매하는 곳이 많은데, 일반 공산 마스크는 KC 인증 자체가 없습니다. 때문에 KF-AD(Anti Droplet)라는 국내 표준 규격을 새로 만들고 의약 외품으로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비말 마스크도 민간 유통이라 가격이나 공급 시기는 모두 민간에서 정하긴 하는데 그래도 여차하면 정부가 개입할 여지가 생기는 거죠.





비말을 통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성능이 KF 기준으로 55∼80%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웰킵스 자회사인 피앤티디를 비롯해 건영 크린텍, 파인텍, 케이엠, 등 4곳이 비말 차단 마스크를 허가받았고 금일(5일)부터 판매에 들어갔지만 웰킵스 한 곳만 자사몰에서 판매를 시작했고 500원이라는 착한 가격 때문에 제품 오픈 전부터 사이트가 마비되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웰킵스 몰 홈페이지 >


국내 생산 덴탈 비말 마스크를 500원에 구입할 수 있다고 하니 인기가 높았는데 현재는 웰킵스몰에서도 품절이라고 하는데 곧 물량을 더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비말 마스크 판매 초기이고 아직 공급이 많지 않아서 그렇지만 KF94 마스크가 한때 대란이었듯 비말 마스크의 공급도 차츰 안정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트레이더스나 롯데마트 같은 대형 유통 업체들도 일회용 덴탈 마스크를 대량으로 판매한다고 하니 너무 조급해 하지 않아도 될 것 같고요. 날이 더워지고 있는데 코로나까지 다들 힘든 시기인데, 이런 시국에도 학교를 가야 하는 아이들이 너무 걱정되긴 합니다. 어서 코로나가 좀 진정되고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 보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