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널 업그레이드 계속되는 R4 칩 이게 아직도 나오네
닌텐도 스위치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아직도 2DS와 3DS의 인기도 만만치 않습니다. 아무래도 TV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콘솔 게임기는 제약이 있기도 하고 번거롭기도 하니 가족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 요즘은 혼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퍼스널 게임기가 편리하니까요. 그런 면에서 스위치는 시대를 잘 타고났네요.
아들 녀석 성화에 출시된 지 한참 지난 닌텐도 2DS XL 국내 정발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닌텐도 국내 총판인 대원샵에 얼마 전 까지 재고가 있었는데 아마 그게 마지막 물량이었던 것 같고 온라인에서 구입했네요. 국내 정발가보다 조금 더 높은 가격이었는데 요즘은 게임기 가격들이 프리미엄이 붙어서 새로 구하기가 부담되기도 하네요.
원래 NDSL에 R4를 쓰고 있었는데 게임팩을 구입하려고 찾다 보니 R4가 아직도 나오고 있어서 구입해 봤습니다. 해외 직구를 이용하면 가격이 많이 저렴하더라고요. 물론 여기에 Micro SD 카드 구입까지 따로 해야 하지만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의 1/3 정도면 구입할 수 있더라고요.
이 패키지에 Micro SD 카드 리더기가 같이 들어 있는데요. 이런 리더기 있으면 편하긴 한데 요게 Micro SD 카드를 갉아먹는다는 후기가 많더라고요. 리더기는 따로 사용하시길~
아마 검색해보면 2020년 버전은 3가지 컬러가 검색될 텐데 3가지 버전은 모두 기능은 동일하고 컬러만 다릅니다. R4가 아직도 신제품을 내고 커널 관리를 하고 있는지는 처음 알았네요.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요즘 R4는 커널에 기간이 있습니다. 기간이 지나면 새로운 커펌을 꼭 업그레이드해줘야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가 있으니 특별히 어렵진 않아요.
2DS나 3DS처럼 MIcro SD카드는 32GB까지 지원 됩니다. 요즘 32GB 메모리카드는 5천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으니 부담은 적네요. 요즘은 메모리 카드를 용량이 큰 것만 거의 쓰다 보니 집에 여기 맞는 게 없어서 새로 구입했네요. 2DS XL에도 기본 4GB의 메모리카드만 있어서 같이 바꿔줬습니다.
R4 골드 프로는 3DS 오리지널 게임팩과 크기는 거의 같은데 옆에 튀어나온 부분이 없는 게 좀 다릅니다.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고, 팩을 끼우고 빼는 것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뒷면은 좀 차이가 있는데요. 오리지널 게임팩은 접촉 부분이 플라스틱 가이드가 있는데 R4 골드 프로는 그런 가이드는 따로 없습니다. 역시 이런 디테일은 좀 떨어지네요.
R4 골드 프로를 실행시키는 터치 봄버맨랜드로 인식되는데요. 아마도 2DS를 속이기 위한 FAKE 게임 설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2DS와 3DS 모두 호환되고 같은 게임으로 인식됩니다.
예전에 비하면 기본 스킨이나 기능도 모두 많이 발전했습니다. 물론 이것도 커스텀 스킨을 넣을 수 있고 치트 적용이나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걸 구입한 가장 큰 목적! 바로 다양한 다른 콘솔 게임기들의 에뮬레이터로 2DS XL을 활용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인데요. 네오지오랑 게임보이 애뮬을 구동할 수 있어서 2DS XL의 활용도를 확 높일 수 있더라고요. 예전에는 메모리 용량도 작고 이런 에뮬이 많지 않아서 되지 않았는데 32GB까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으니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아 2DS XL에서 NEOGEO 게임을 할 수 있다니 너무나 감동입니다. 마계촌도 찾아봐야겠어요. 네오지오 미니도 있지만 하나로 다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제일 좋네요.
NDSL에 사용하던 R4칩과 비교입니다. 크기나 모양은 사실 크게 달라지진 않았습니다. 아직 저 R4도 NDSL에서 사용 중인데 지원 용량이 작아서 많이 사용하긴 힘들더라고요.
R4 Gold PRO도 NDSL에서 인식하긴 합니다. 원래는 하위 호환은 다 된다고 했는데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좀 실행되다가 계속 멈추더라고요. 전부 다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NDSL에서 사용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리고 R4 골드 프로를 사용한다고 해도 3DS 전용 게임들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DS용 롬만 구동할 수 있고 3DS 게임들을 구동하려면 별도의 커펌이라는 개조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R4를 사용해도 3DS 게임들은 따로 구입해야하니 그것만 유의하면 될 것 같은데요. 최근에 게임팩 가격이 요동치고 있긴 하지만 잘 찾아보면 정품 게임팩을 매우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중고 팩들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새로 팩을 몇개 구입했는데 조금만 손품을 팔면 중고보다 싼 팩도 많더라고요.사실 아직도 R4가 신제품이 나오고 유통되는게 신기해서 구입해봤는데, 예전에 NDSL 처음 게임할 때 느꼈던 재미를 잠시나마 느낄 수 있었네요.
함께보면 좋은 글
[사진으로보는리뷰/레고] - 게임을 현실로 옮긴 레고 슈퍼마리오 스타터 팩 71360
[사진으로보는리뷰/피규어&다이캐스트] - 헬로키티와 건담의 콜라보 초합금 헬로키티 건담
[TECH/인터넷과IT] - 메모리 포맷 방식 FAT32, exFAT, NTFS 파일 시스템 차이점 알고 쓰자
[GAME/콜솔게임] - 닌텐도 스위치 매일매일 두뇌 트레이닝, 터치펜 꼭 필요할까?
[GAME/콜솔게임] - 게임으로 운동하는 스위치 링피트 어드벤처 플레이 후기
[사진으로보는리뷰/콘솔게임기] - 닌텐도 스위치를 오락실 아케이드 게임기로 만들어 주는 아이페가 PG 9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