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음영지역을 없애주는 기가 와이(WI) 가격도 착하네?
이제 집에서도 유선 사용이 거의 사라지고 무선 인터넷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IoT 제품들이 늘면서 네트워크를 통한 스마트 홈 구성에는 무선 인터넷이 필수로 사용되기도 하고요. 저희 집만 해도 각종 전자 기기는 물론 TV나 심지어 공기청정기와 에어컨까지 스마트 홈의 사용이 익숙해져서 무선인터넷이 끊기면 여간 불편하지 않습니다.
꼭 스마트 홈을 구성하지 않더라도 각 방마다 노트북이나 PC를 활용하기 위해 촘촘한 네트워크 구성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아이들이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듣고 있으니 더욱 무선인터넷의 활용도가 높겠네요. 화장실에서 문만 닫으면 와이파이 신호가 약하다~ 이런 사람이라면 주목해서 봐주세요.ㅋㅋㅋ
최근 KT에서 무선 공유기 단독으로는 부족한 넓은 커버리지로 음영지역을 없애 줄 기가 와이(WI) 인터넷을 출시했습니다. 기가 와이는 와이파이 증폭기(Extender)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주는데요. 저희 집도 아이 방에서 무선인터넷이 자꾸 끊겨서 거실에서 주로 수업을 듣게 해 주는데 기가 와이를 이용하니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기가 와이 인터넷은 GiGA WiFi premium 1.7과 GiGA WiFi Buddy 공유기 2대로 구성됩니다. 서비스에 가입하면 2개의 공유기가 제공되는데,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이 메인 공유기가 되고 기가 와이파이 버디와 이지 메시(Easy Mesh)로 연결돼서 최적의 와이파이를 자동으로 선택해 줍니다.
기존에 KT 기가 와이파이 홈이나 기가 와아파이 웨어브2를 이용하던 사람도 공유기 변경이 불가피 한데, 어차피 서비스에 가입하면 공유기는 모두 새것으로 제공해 줍니다. 기가 와이파이 프리미엄 1.7 공유기는 안테나가 4개인 프리미엄 급 공유기라 이것만 해도 꽤 괜찮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버디는 기가지니 버디와 상당히 닮았네요. 동그란 원형의 깔끔한 디자인이라 안테나가 덕지덕지 붙은 리피터와는 디자인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플하니 집안 어디에 두어도 괜찮겠죠?
<기가 와이 인터넷 장비 임대료>
3년 약정하면 장비 임대료도 무료인데 보통 인터넷 약정을 3년으로 잡으니까 일반적인 무선인터넷 사용비용으로 하나 더 얻을 수 있어서 경제적입니다. 물론 서비스 이용 요금이 있긴 하지만 인터넷 결합 할인이 있으니 따져보면 성능 좋은 와이파이 증폭기를 구입하는 것보다 초기 비용 부담이 없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기가 와이 출시 기념으로 8월 31일까지 신청하면 해지 시까지 기가 와이파이 버디의 장비 임대료를 면제 해주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니 아주 좋은 찬스죠?
기가 와이파이 버디는 디자인이 깔끔해서 집안 어디에 두어도 인테리어를 헤치지 않는데요. 저희는 비교적 콘센트 사용이 적은 아이 방에 툭 올려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무선으로 사용하면 좋겠지만 전원 연결이 필수라 콘센트 가까운 곳에 설치하는 게 좋아요.
기가 와이파이 버디를 설치하면 메인 무선 (GiGA WiFi)와 이지 메쉬로 연결됩니다. 메시 와이파이는 쉽게 이야기하면 공유기를 여러 개 설치해서 각각의 액세스 포인트를 갖게 하는 방식인데요. 기가 와이에서 사용하는 이지 매쉬는 가장 가까운 액세스 포인트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최적의 액세스 포인트로 끊김 없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만약 거실에서 스마트폰으로 넷플릭스를 보다가 방으로 넘어올 경우에도 별도의 조작이 없이도 자동으로 최적의 포인트를 찾아 주는 거죠. 사설 확장기를 설치해서 설정해두어도 자동으로 변경되긴 하지만 보통 각각의 연결을 잡기 때문에 액세스 포인트가 변경될 때 끊기거나 신호가 약해지지 않고 그냥 하나의 공유기를 사용하듯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은 아이들이 2명이라 온라인 수업을 각각 방에서 하게 하는데, 아이들 방에만 들어가면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져서 고민하고 있었거든요. 기가 와이를 설치하고 나니까 아이들 방에 각각 들어가도 끊김없이 잘 연결돼서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제 작업실을 겸하는 작은아이 방이 가장 끝방이라 와이파이가 종종 끊겨서 작업하다가 거실로 나오곤 했는데, 이제는 그런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저는 기가 와이파이 500M급을 사용하고 있는데, 속도는 메인 공유기 만큼 아주 빠르진 않은 것 같습니다. 다른 와이파이 리피터들도 비슷하긴 한데, 기가 와이도 메인 공유기보다는 좀 속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네요. 하지만 그냥 메인 공유기 하나 사용할 때보단 확실히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연결은 아주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끊김 없이 무선 인터넷 커버리지를 넓히고 싶은 사람이라면 아주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기가 와이파이 버디 뒤쪽에 유선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어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같은 무선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PC라면 유선 연결도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선을 끌어오려고 엄청 길게 줄을 빼곤 했는데 GiGA Wi 인터넷을 사용하면 아주 간편하게 유선 연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NAS도 연결할 수 있어요.
" 기가 와이 인터넷 이용 요금은? "
아마도 이용요금이 가장 궁금하겠죠?
<GiGA Wi 인터넷 이용 요금 및 패키지>
기본적인 기가 와이의 요금은 기존의 인터넷과 기가 버디를 모두 제공하는 패키지로 TV와 결합해서 할인하거나, 카페 같은 상점에서는 기가 EYES 같은 IOT 서비스와 연계하는 여러 가지 상품이 있어서 상활에 맞는 상품으로 결합해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이 적용된 실질적인 요금 계산은 상황에 따라 좀 다르긴 하지만 만약 KT의 기가 인터넷 500M 급 이상을 사용한다면 KT 인터넷 + 기가 와이파이 사용 요금에 매월 1,100원의 비용을 추가하면 기가 와이파이 버디를 무료로 지원받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물론 1,100원씩 3년 동안 사용한다면 적은 돈은 아니지만 고가의 리피터보다 가격은 저렴하고 KT의 케어를 받을 수 있으니 좋죠. 부모님 집에 추가해 드리거나 이런 네트워크 관련된 장비의 사용을 어려워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좋은 선택지죠.
기가 와이의 장점을 정리하자면
- 와이파이 버디의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를 헤치지 않음
- 끊김 없는 이지 메쉬 기능으로 편리하고 안정적인 사용
- 사설 증폭기 구입 비용에 비해 저렴한 유지비 (KT 인터넷과 결합 시)
- KT의 안정적인 관리와 AS 지원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선 공유기를 거실 정도에 놓고 집 전체를 커버해서 사용하는데 공유기의 커버리지가 그리 좋은 편은 못돼서 무선 인터넷이 잘 닿지 않는 음영지역이 생깁니다. 와이파이 증폭기 하나 구입하고 싶어도 이런 리피터 설정이나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은데 기가 와이는 정말 좋은 선택지일 것 같습니다.
기가 와이 인터넷 출시를 기념해 GiGA Wi 신규&전환 고객을 대상으로 에어팟 프로와, 맥북 프로, 플레이 스테이션 4 프로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