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를 살지만 본인인증과 관련된 프로세스는 아직도 아날로그 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개인화된 모빌리티 장치들의 발전이 눈부시지만 개인의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것은 큰 위험이라고 생각했으니까요.
하지만 요즘은 지문인식은 기본이고 홍채인식과 안면인식까지 다양한 방식의 스마트폰 개인 보안 기술이 적용되고 네트워크의 보안 기술도 발전하면서 비교적 안전하게 개인 정보를 스마트폰에 보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 정보 관리에 가장 보수적인 영역이 은행 같은 금융권인데요. 아무래도 돈이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변화를 하지 않으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고 사람들을 힘들게 하던 공인인증서도 폐지 수순을 밟게 되면서 이제는 액티브 X와 부가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는 간단한 본인인증 방식을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장장 21년 만에 폐지되었으니 정말 오랫동안 괴롭혀왔네요.
공인인증서가 나쁘다기보단 매년 경신해야 하고 부가적으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유도해서 번거롭기도하고 그 프로그램들이 PC에 영향을 미치는 등 불편한 점이 많았기 때문에 원성이 자자했습니다. 주식 거래는 유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비용의 부담도 생깁니다. 그것도 선택의 여지없이 말이죠.
사실 본인 인증서 폐지 전에도 지문인식이나 안면인식으로 간편하게 인증해서 결제나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었지만, 공인인증서 기반으로 1차 인증을 받고 나서 더하는 방식이라 이번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비로소 다양한 방식으로 인증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인데, 공인인증서가 정말 폐기되는 것은 아니고 '공인'자격이 사라지면서 무한 경쟁 시대로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본인인증을 지원하는 서비스는 이전에도 있었는데, 물건을 구입하거나 회원 가입 등의 본인인증에 PASS를 이용한 인증을 종종 경험했을 것 같습니다. 문자 인증과 병행해서 생체 인증(지문)과 PIN 방식으로 3초 만에 빠르고 편리하게 인증할 수 있어서 저도 애용하고 있는데요.
이제는 이 PASS 앱의 편리함 그대로 운전면허증과 비대면 언택트 인증이 가능한 QR 신분 출입증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실물 신분증을 모바일에 담아 성인 인증, 신분 확인 같은 실제 생활에서 실물 운전면허증과 같은 법적 효력을 갖고 있습니다.
2017년 이후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아마 PASS 앱이 기본 설치되어 있을 텐데, 만약 없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PASS BY KT'를 검색해서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민트색 아이콘이라 스마트폰에서 찾기도 쉬울 거에요~ 없다면 다운로드 고고~
현재 추가될 인증은 운전면허증 등록과 QR 신분확인의 2가지인데요. 6월말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하니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전에 미리미리 사용등록을 하면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번호, 이름, 생년월일 등의 간략한 정보만 입력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ASS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
운전면허증은 실물 운전면허증을 간단히 스캔해서 등록할 수 있는데요. 간단한 동의 절차 후 실물 운전면허증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정보가 입력돼서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PASS BY KT 모바일 운전면허증 >
등록 후에는 QR코드 혹은 바코드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별도의 서버와 통신해서 검증 절차를 거치게 되고 1대의 스마트폰에만 저장할 수 있는 등 보안 장치도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실제 운전면허증과 같은 법적 효력을 가지기 때문에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개인의 신분확인은 물론 운전면허 유/무의 인증까지 대신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신분증을 요구하면 이제는 PASS에서 QR코드만 보여주면 되는데요. 현재는 GS25와 CU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운전면허 인증이 필요하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본인인증처럼 쉽고 간편하게 온라인에서 운전면허 인증도 가능합니다. 물론 자신이 어디에서 인증을 받았는지 이력 관리도 되기 때문에 개개인이 직접 자신의 이력을 확인하기도 편리합니다.
신분증 도용이나 유출에 대한 우려도 있을 것 같은데요. 매번 다른 방식의 QR 코드를 생성하고 생성된 QR 코드는 제한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캡처를 막는 등 다양하게 보안에도 힘쓰고 있고요. 현제는 온라인 상거래나 본인인증 정도만 온라인에서 할 수 있지만 추후에는 은행 같은 금융 거래도 가능해질 테고요.
" PASS QR 출입증 "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고위험군 시설을 이용할 때 QR코드를 이용한 출입증으로 본인인증 하는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고 있는데요. PASS 앱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QR 출입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와 같이 QR코드를 제공해서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UI도 편리하게 되어 있어서 사용의 번거로움은 없어 보입니다. 아무래도 PASS 앱이 이런 인증 관련 서비스를 오래 하다 보니 UI도 깔끔하고 편리하게 되어 있네요.
<PASS BY KT 모바일 운전면허 메인화면>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와 함께 PASS BY KT의 모습도 바뀌게 될 예정인데요. 기존의 UI에서 더욱 편리하고 깔끔한 모습으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이제 결제와 본인인증은 물론 모바일 신분증의 역할까지 하게 되니 스마트 라이프의 필수 앱이 되겠네요.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각종 민간 인증 서비스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겠지만 결국은 안정적인 서비스들만 살아남게 될 텐데요. 아무래도 공신력 있고 탄탄한 서비스를 이용하게 안심도 되고 이리저리 서비스를 옮겨야 하는 불안도 줄일 수 있습니다. PASS는 이미 다양한 인프라 연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편리하기도 하죠. 온라인 인증은 물론이고 이제는 오프라인에서도 운전면허증과 QR 출입증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더욱 지갑을 가볍게 해 주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겠네요.
이제 곧 PASS BY KT를 이용한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QR 출입증 서비스가 시작되니 미리미리 설치해서 준비해보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사진으로보는리뷰/iPhone] - 아이폰 화면녹화 간단 사용방법, 화면 기록은 물론 소리 녹음까지
[TECH/모바일] - 꿀잼 무료 VOD로 지루할 틈 없는 KT 시즌(Seezn) 100%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