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샤오미 미밴드 5 출시 총정리, 미밴드 4의 영광을 이어갈까?

반응형

심박수 측정 가능한 MI Band 5 바꿔야만 할까? 미밴드 5 총정리



가성비 스마트 밴드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샤오미의 미밴드 신제품 mi Band 5가 출시되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더 빠르게 출시되었는데, 미밴드 4가 워낙 좋은 가성비로 많은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신형 미밴드에 거는 기대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디스플레이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풀 컬러의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지만 1.1인치로 전작보다 약 20% 정도 액정의 크기가  커지고 126 x 294로 해상도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컬러 표현도 더 풍부해지고 최고 밝기도 450nit로 디스플레이는 꽤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기본으로 제공하는 워치 페이스도 100가지 이상을 지원하고 전작처럼 커스텀 워치 페이스도 지원합니다. 다른 저가형 피트니스 밴드에 비해 커스텀 할 수 있는 워치 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은 샤오미 미밴드 만의 장점이 되어가고 있네요. 기본 워치 페이스의 퀄리티가 어쩔지 모르겠지만 전작을 생각해볼 때 가독성 좋은 워치 페이스가 서비스될 것 같습니다. 






IP 라인센스를 정식으로 받았는지는 모르겠지만 대중적으로 인기가 높은 에반게리온이나 하츠네 미쿠, 스펀지밥, 명탐정 코난의 캐릭터 워치 페이스를 지원하는데, 오리지널 밴드도 함께 판매되기 때문에 개성에 맞는 밴드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밴드는 총 8가지 컬러로 판매된다고 하는데요. 여름에는 조금 가벼운 컬러로 다니면 좋겠죠? 저가의 호환 밴드보다 확실히 샤오미 오리지널 밴드가 퀄리티는 좋습니다.





하드웨어의 변화도 눈에 띄는데요. 가장 인상적인 것은 충전 방식입니다. 기존의 미밴드는 코어를 분리해서 충전해야 해서 불편했는데 후면에 부착하는 형태로 변경되어서 충전의 불편함을 상당히 개선했는데요. 기존에는 핀 접촉 방식이었지만 이번에는 무선 충전 방식입니다.


하드웨어가 추가되고 디스플레이가 커져서 그런지 배터리 사용시간은 NFC 버전이 2주(14일), 일반 버전이 20일로 미밴드 4와 동일한 사용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124mAh로 전작보다 적은데도 사용시간이 줄진 않았네요. 미밴드의 긴 배터리 타임은 확실한 장점인데 가끔 심심할 때 충전 좀 해볼까? 생각했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두께는 12.45mm로 미밴드 4보다 약 0.45mm 더 두꺼워졌습니다. 후면에 센서가 얼마나 튀어나와 있는지가 확인이 되지 않은데, 센서의 갑툭튀가 해소되었다면 저 정도 늘어난 두께는 충분히 감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미밴드5는 전작처럼 저전력 3 축 가속도 센서 + 3 축 자이로 스코프 센서를 가지고 있고 예상되었던 것처럼 PPG 심박 센서가 추가되면서 더욱 정밀한 심박 측정이 가능해졌습니다. 


BUT! 하지만 PPG 심박 센서는 NFC 버전에만 지원된다는 사실~ 보통 미밴드 내수용으로만 NFC 지원 모델을 판매했었기 때문에 좀 아쉽게 되었는데요. 물론 아직 글로벌 모델이나 한국 정발 미밴드 5의 정보는 나오지 않았지만 글로벌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PPG 심박 센서가 적용된 모델은 만나보기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NFC 모델을 사용하면 다양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데, 국내에서는 모두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NFC 모델이 정식 발매되지 않는 것은 너무 아쉽죠. NFC 모델은 음성인식이 지원되는데, 이것도 중국어만 인식되니 무용지물이긴 합니다.




미밴드 5는 측정할 수 있는 운동 항목이 10가지로 늘어났는데요. 미밴드 4는  Outdoor running(달리기), Treadmill(러닝머신), Walking(걷기), Exercise(기타운동), Pool swimming(수영)의 6가지 였는데 조금 더 세분화 된 항목으로 변경되면서 측정 항목이 늘어났습니다. 


미밴드 4처럼 수영도 지원하는데 5가지  주요 수영 스타일을 자동으로 인식 한다고 합니다. 애플워치에 비해 얼마나 정확도가 높아졌을지 궁금하네요. 물론 50m 방수도 지원 됩니다.





여성분들을 위한 기능으로 생리 기간과 배란일 체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어떤 원리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직접 생리주기를 입력하면 배란일과 다음 생리 주기를 예측해서 알려주는 기능이 아닐까 싶네요.




지금은 갤럭시 핏도 미디어 컨트롤이 지원되지만 초기에는 미밴드 4만 지원돼서 많이 아쉬웠는데요. 미밴드 5는 미디어 컨트롤은 물론 원격 사진 촬영까지 지원합니다. 물론 샤오미의 스마트폰은 지원하겠지만 다른 스마트폰과의 호환성은 아직 확인이 필요한데요.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기반이니까 가능하겠죠?


미밴드 5 출시일은??

공개된 정보만 보면 상당한 개선이 이뤄졌는데요. 아무래도 NFC 모델의 정식 출시가 간권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그냥 스탠다드 모델이라면 미밴드 4에서 굳이 넘어갈 이유는 없을 것 같거든요. 가격도 스탠다드 모델이 189위안 한화로 3만 1천 원 정도로 미밴드 4의 169위안보다 조금 올랐습니다. 아마 미밴드4처럼 파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국내에 정발 된다면 3.3만 원대의 가격대로 만나 볼 수 있겠네요. 6월 18일에 출시 됩니다.

아직 국내 정식 출시 소식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미밴드 4를 소유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으니 스마트밴드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조금 기다려 보세요.



>> 샤오미 미밴드 5 구매좌표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