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갑자기 뜨는 스마트폰 자동 팝업 광고 제거하는 방법

반응형

아무 앱이나 설치하면 애드웨어의 표적이 된다! 특히 B급 게임!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 갑자기 뜨는 광고 때문에 난감할 가 있습니다. 보통 메이저 앱들만 사용한다면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이것저것 앱을 설치하다 보면 어느 순간 애드웨어가 삽입된 을설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어른들과 다르게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이것저것 설치하기 때문에 자주 아이들의 스마트폰을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잘 사용하던 앱도 어느 순간 애드웨어가 심어져서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주의가 필요하죠.

 

 

 

 

팝업 광고는 크게 2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하나는 일반적인 팝업 형태의 구글 광고가 나오기도하고 전체 화면을 사용하는 광고가 나오기도 합니다. 마치 게임할 때 무료 아이템을 얻기 위해 보는 그런 광고가 말이죠. PC에서도 이런 애드웨어 때문에 한동안 크게 이슈가 되기도 했었마트폰은 PC보단 비교적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스마트폰의 하단에 버튼 중 멀티태스킹 버튼을 선택하면 실행 중인 앱의 목록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방금 전에 나온 광고 앱의 아이콘 부분을 꾹 누르면 숨겨졌던 앱의 이름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마도 어떤 앱에서 나오는건지 숨기려고 한 것 같은데 비교적 쉽게 애드웨어를 숨겨놓은 앱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양반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이건 광고가 실행될 때마다 확인해야 하고 애드웨어 어플에서 출력해내는 광고는 막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런 앱들은 백그라운드에서 구동되니 자신이 실행하지 않은 앱이 실행되었다면 애드웨어를 가진 앱일 확률이 높은 거겠죠?

 

 

 

 

이런 애드웨어를 판별해주는 앱들도 꽤 많은 것 같은데, 고클린 앱을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것도 많지만 요게 가장 심플하고 사용법도 쉬운 것 같더라고요.

 

 

 

 

고클린 앱을 실행하고 상단의 광고 찾기 탭에서 광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몇가지 선택 옵션이 있는데 광고 포함 항목을 선택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있는 앱들 중에 광고 기능을 가진 앱을 선별해서 보여 줍니다. 물론 광고를 포함하고 있다고 모두 자동 광고를 띄우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에 광고가 뜨기 시작했다면 가장 최근에 설치한 앱 중에 광고 기능을 가진 앱이 범인일 확률이 높습니다. 

 

 

 

 

오늘 사용된 앱 항목을 보면 당일에 사용된 앱의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서 내가 실행하지 않은 앱이 있다면 거의 확실하겠죠? 아마도 이 글을 보고 다시 스마트폰을 열었을 때도 광고가 나왔을 테니 방금 전 실행된 앱이 거의 악성 애드웨어를 가진 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의 2가지만 훑어봐도 딱 감이 오더라고요.

 

 

이런 앱들은 백그라운드에서 나도 모르게 실행되는 경우가 많으니 백그라운드에 실행되고 있는 앱도 검색해서 중에 내가 실행하지 않은 앱이 있다면 과감하게 삭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혼자 실행되고 있다는 건 뭔가 나 몰래 하고 있다는 이야기니까요.

 

 

 

 

이렇게도 삭제가 안되거나 시간이 오래되어 찾기 어렵다면 실행 기록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단의 실행 시간 메뉴 중 앱을 선택하면 날짜별로 실행된 앱을 볼 수 있는데 자신이 사용하지 않은 앱이 실행된 흔적이 있다면 삭제해 주면 됩니다. 

 

Del 버튼을 누르면 앱 정보 메뉴로 이동하니 삭제하기 전에 저장 공간 메뉴에서 앱 캐시와 데이터를 먼저 삭제해 주면 더 깔끔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아마 이렇게 하면 거의 모든 광고 앱은 삭제되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시스템에 크게 무리가 가거나 해킹을 하는 것은 아니라도 나도 모르게 실행되는 광고는 바이러스와 같습니다. 사용자가 실행하지 않은 앱이 실행된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는 거죠. 보통 위의 방법으로 거의 대부분의 광고를 찾아내고 차단할 수 있지만 인터넷 서핑 중에 캐시가 남아서 광고가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인터넷 캐시도 삭제해 주는 게 좋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나타나는 광고 때문에 고민이었다면 잘 해결되셨길 바라요.

 

함께보면 좋은 글

[TECH/모바일] - 초 간단 아이폰 화면 녹화 방법, 화면 기록과 소리 녹음 설정하기

[TECH/모바일]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 녹화 방법 2가지

[TECH/모바일] - 해외여행에서 차량용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으로 구글맵과 아이폰 지도 어느 것이 좋을까?

[TECH/인터넷과IT] - 알리익스프레스 직구 배송 실패 세관 통관 걸림일 때 해결법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