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 녹화 방법 2가지

반응형

워터마크 없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게임 화면 녹화 



최근 영상 크리에이터들이 늘면서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만드는 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영상을 만드는 일이 그리 녹녹하진 않지만 만들다 보면 재미도 있고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녹화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화면 녹화가 필요한 순간이 종종 있습니다. 





아이폰은 음성녹음도 가능한 화면 녹화 기능을 기본으로 지원하기 시작했지만 안드로이드는 기본 녹화 기능이 없어서 좀 아쉽죠. 아이폰은 편집 프로그램까지 있어서 영상 녹화에는 최적의 환경을 가지고 있는데 안드로이드도 키네 마스터를 필두로 편리한 편집 앱들이 있어서 스마트폰으로 촬영부터 편집까지 전부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물론 패드를 가지고 있으면 편리하겠죠?





삼성 스마트폰은 자체적인 녹화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만 LG나 기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은 서트 파티의 힘을 빌릴 수밖에 없는데요. 오늘은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첫 번째는 구글이 지원하는 방법인데요. 구글의 PLAY GAME이라는 앱을 이용하면 화면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누구나 설치할 수 있습니다.





PLAY GAME은 구글의 게임 서포트 앱인데요. Play game을 지원하는 앱을 통해서 계정 정보를 연동하거나 게임을 찾아보고 프로필을 만들어 업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Play game에서만 만날 수 있는 팩맨, 솔리테어, 스네이크, 크리켓 같은 아케이드 게임을 지원하는데요. 오프라인으로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비행기 탈 때처럼 잠깐 쉬면서 플레이하면 좋더라고요.





여기서 녹화 기능을 지원하는데 게임 리스트 상단의 목록을 보면 캠코더 모양의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  nVidia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처럼 게임 화면만 녹화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실행할 때 녹화 품질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720p HD 화질과 480P의 SD 화질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아이폰처럼 녹화할 때 주변 소리도 녹화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 사운드와 함께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근대 어차피 하나의 볼륨이라... 소리 조절을 좀 하긴 해야겠네요.


삼성 게임런처처럼 게임이 아닌 앱도 추가할 수 있으면 좋은데 그건 안되더라고요.





두 번째는 서드파티 앱의 힘을 빌리는 방법인데요. 여러 가지 앱들이 있어서 선택지는 각자의 몫이라 할 수 있지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것은 DU 레코더(DU Recorder)입니다.


DU 레코더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으로 움직이는 거의 대부분의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데 물론 유료 버전을 구입하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 버전도 충분하더라고요.





팝업 방식의 레코딩 버튼을 지원하고 상당히 다양한 옵션과 설정을 지원합니다. GIF로 변화도 가능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능들은 대부분 지원하기 때문에 크게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본 녹화 화면에는 워터마크가 들어가지 않는데 인트로나 아웃트로에는 워터마크가 박혀 있습니다. 간단한 편집은 여기서 해도 좋지만 키네 마스터 같은 좀 더 전문적인 편집 프로그램이 편리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 편집하려면 키네마스터만한 편집기를 아직 보질 못했습니다.


녹화할 때 마이크로 자신의 목소리도 녹음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마다 환경이 다르겠지만 외부 마이크를 연결하지 않아도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모바일 게임 녹화할 때 좋겠죠? 다만 내부 사운드를 직접 레코딩은 안돼서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소리를 다시 녹음하는 방식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 허용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1080P의 비교적 고화질 영상도 녹화할 수 있고 다양한 옵션을 조절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 기능으로 지원하면 좋겠지만 아직까진 안드로이드는 게임 화면만 녹화할 수 있기 때문에 아쉬운 대로 이 정도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방법이나 더 좋은 앱이 있으면 살짝 귀띔해 주셔도 좋고요. 요즘은 영상으로 컨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이 많아서 영상 활용이 많은데 이 정도면 크게 불편하지 않게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면 좋겠네요. 김군의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kimguns2playg)에도 많이 놀러와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