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카카오 뱅크 같은 인터넷 은행은 1금융권일까?

반응형

1 금융권의 혜택, 인터넷 은행에서도 적용될까?

디지털화된 일상이 보편화되면서 산업 전반에서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요. 금융권에서도 핀테크의 도입이 활발해지면서 카카오 뱅크나 K뱅크 같은 인터넷 은행들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원래 금융권이 굉장히 보수적인 집단인데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이런 금융권의 변화를 만들어내고 오프라인 창구가 없는 인터넷 은행을 가능하게 만들었죠.

 

 

인터넷 전문 은행이란?

 

인터넷 전문은행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반의 은행과는 다르게 물리적인 지점을 없애고 온라인 이용을 기본으로 하는 은행입니다. 카카오 뱅크와 K뱅크가 대표적이죠. 최근 인터넷 핀테크 서비스인 토스에서도 토스 뱅크를 예비인가 받았는데 아직 본격적인 서비스까지는 본심사를 넘어야 하기 때문에 카카오 뱅크와 K뱅크의 2가지만 제대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은행은 지점이 없어서 운영 비용을 절약하는 대신 다양한 혜택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기존 은행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데, 카카오뱅크의 적금은 연 2회 해지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등 혜택도 많고, 자사의 캐릭터를 이용한 다양한 상품들로 인터넷과 모바일 이용에 익숙한 젊은 소비자층으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기도 합니다.

 

영어로는 online bank, virtual bank, direct bank라고 하면 되는데, 영국과 미국은 direct Bank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전문 은행은 1 금융권일까?

흔히 1 금융권이라고 하면 '~~ 은행'을 떠올릴 텐데요. 쉽게 생각하면 우리가 알고 있는 은행들은 1 금융권이 맞습니다. ~~ 저축은행 이러면 '저축'이라는 단어가 앞에 붙으니 2 금융권이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이런 인터넷 전문은행도 제1 금융권으로 분리돼서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2 금융권 이상으로 넘어가면 신용평점에 영향을 받거나 하지만 카카오 뱅크나 케이뱅크에서는 일반 시중 은행과 동일한 프로세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덕분에 제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금융 혜택을 온전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2 금융권은 이런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죠. 

 

 

1 금융권과 2 금융권 그리고 카카오뱅크의 차이는?

보통 1 금융권은 조건이 까다로운 대신 금리가 낮고 2 금융 이상은 저신용 고금리로 운영되지만 인터넷 전문 은행은 중신용 중금리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죠. 아마도 이 때문에 제2 금융권에서도 중금리~ 이런 광고를 내면서 호객님을 잡으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 뱅크는 중신용 중금리 상품을 목표로 설립되었고 이 취지를 인정받아 인터넷 뱅킹 허가를 받았는데요. 때문에 대출이 일반 은행보다 쉽고 빠른 장점이 있는데, 이를 이용해 요즘 소위 '영끌빚투'의 1등 공신이 되고 있습니다. 저축은행처럼 빠르지만 신용등급의 영향이 적고 금리도 낮게 받을 수 있으니까요.

 

 

카카오뱅크 이용시간

인터넷 전문 은행도 일반 은행처럼 24시간 이체와 출금 등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대출 심사 같은 서비스는 06~23시라는 시간제한이 있지만 일반 은행보단 제약이 덜 한 편입니다. 요즘 24시간 해 준다는 2 금융권과 비슷하죠.

모든 금융권은 23:57~00:03까지 날짜가 바뀌는 시점에는 이용에 제약이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의 장단점

카카오 뱅크는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 메신저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했기 때문인지 모바일 서비스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1 금융권의 지위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은 여러 가지 결제 수단을 확보하고 있지는 않아서 결제가 어려운 경우도 종종 있고 PG사에 따라서 카카오 뱅크를 아예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온라인 결제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뱅크의 장점은 카카오톡과 연계되기 때문에 송금이 간편하고 대출이나 이런 게 쉽게 진행됩니다. 대출 자격도 그리 엄격하지 않고 회비나 이런 걸 나눠 내기도 쉽습니다.


카카오 뱅크를 기준으로 인터넷 전문 은행의 특징과 대략적인 정보를 알려 드렸습니다. 인터넷 전문 은행이 모바일과 인터넷만 가능하다 보니 젊은 세대들을 기준으로 활용을 많이 하고 있는데, 요즘 동학개미들의 눈부신 활약에도 인터넷 은행, 그중에서도 카카오뱅크가 개인 신용 대출은 일반 시중 은행들과 규모가 비슷해질 정도로 큰 몫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전문 은행이 낮은 금리와 편리함으로 쉽게 사용할 순 있지만 그래도 대출 이자가 아예 없는 것도 아니고 자신의 자금 흐름에 맞춰 잘 선택해서 사용하지 않으면 큰일 나기 쉽습니다. 대출을 따로 이용하지 않는다면 금리도 높은 편이고 적금도 자신의 예금 한도 안에서 연 2회는 대출받아 사용할 수 있는 등 시중은행이 제공하지 않는 편리함을 갖추고 있으니 장점만 잘 활용하는 지혜를 갖춘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카카오 뱅크 상품 보러가기 <<

 

 

함께 보면 좋은 글

[TECH/모바일] - 신세계 상품권 온라인 사용법! SSG 페이 전환으로 편리하게

[TECH/인터넷과IT] - 비트코인이 만들어낸 신조어로 알아보는 가상화폐 현황

[TECH/모바일] - LG 페이 ATM 입출금 시작, 날씬해진 지갑은 덤

[TECH/인터넷과IT] - 잠자는 내 돈 빠짐없이 찾아보는 꿀 팁

[TECH/인터넷과IT] - 로켓와우 회원이면 무료 이용 가능한 쿠팡 플레이는 쓸만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