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중급기의 왕좌를 노리는 삼성 갤럭시 A51 사용 후기와 예약판매 혜택
보통 2,3분기는 스마트폰 카테고리에 큰 이슈가 없는 시즌인데요. 올해는 아이폰 SE를 필두로 가성비 좋은 중저가 모델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서인지 중저가 스마트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크게 매력적이지 못했고 가격적인 장벽과 플래그십 선택에 대한 피로도가 누적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합리적인 가격대로 만나볼 수 있는 중저가 제품들에 눈길이 가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하드웨어도 이제는 오버 스펙이라 중저가 모델들이 매력적인 성능을 갖게 된 것도 한몫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51은 삼성의 중저가 라인업 중에서도 상위에 속하는 모델인데요.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A71도 매력적이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가성비로 따지면 A51이 가장 가성비가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
디자인은 전작이라고 할 수 있는 A50의 디자인을 약간 변형한 형태로 후면 커버에 4분할 패턴을 넣어두고 있습니다. A50보다는 조금 컬러를 어둡게 만들어서 너무 눈에 띄지 않도록 해 놓아서 부담스러움을 덜어주고 있는데요. 제가 들고 있는 제품은 큐브 블랙인데 블랙도 너무 시크하지 않은 색감이라 괜찮죠?
국내에는 프리즘 큐브 블랙, 프리즘 큐브 핑크, 프리즘 큐브 화이트의 3가지 컬러로 출시됩니다. 좀 더 다양한 컬러로 출시되면 좋았을 것 같은데, 아마 반응이 좋으면 국내에도 더 다양한 컬러를 출시하겠죠.
하드웨어 사양을 좀 살펴보면 6.5인치(20:9) FHD+(2400x1080. 60Hz) 슈퍼아몰레드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5G 모뎀 통합 칩셋인 엑시노스 980 프로세서를 AP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6GB의 시스템 메모리와 128GB의 넉넉한 내부 저장 공간을 제공하며 4000mah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5G 통합 칩을 AP로 사용하기 때문에 내부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5G 스마트폰이라는 타이틀을 갖게 되었는데, 삼성이 올해 합리적인 중저가 5G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겠다고 했는데 그 첫 번째 주자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엑시노스 980은 2가지 네이밍으로 불리는데 엑시노스 9630이나 엑시노스 980이나 같은 모델입니다. 중급기용 AP로 개발된 프로세서고요. 8시리즈에 비해 전력 효율이나 처리능력이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굳이 스냅드래곤과 비교하자면 7시리즈 정도 일 것 같은데, LG 벨벳에 들어가는 프로세서와 비슷한 성능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SD카드 슬롯을 가지고 있고 최대 512GB까지 확장할 수 있는데요. 여전히 듀얼 SIM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국내에도 어서 듀얼 SIM 지원 스마트폰들이 많이 출시되면 좋겠네요.
배터리는 4000mAh로 상당히 대용량 배터리를 가지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무선 충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15W의 고속 충전은 지원하기 때문에 배터리 충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지금 스펙도 괜찮지만 무선 충전 같은 요즘 거의 기본이 되는 기능 정도만 넣어 주었으면 더 좋았겠다는 아쉬움은 남습니다. 그러면 웬만한 중급기는 명함도 못 내밀 것 같은데 말이죠.
대화면 디스플레이로 영화나 게임을 하기에 좋고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를 지원하는 등 멀티미디어 환경에 유리하게 설계 되었습니다. 대용량 배터리로 장시간 사용에도 부담이 없고요. 스피커가 모노인점은 좀 아쉽긴 하지만 소리는 큰 편이네요.
아마 가장 궁금해할 부분이 카메라일 것 같은데요. 가볍게 터치하는 것만으로도 전문가 수준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고 삼성이 강조하는 것처럼 카메라 성능도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쿼드 카메라가 장착되었고 갤럭시 S20과 비슷하게 인덕션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만 사실 인덕션 디자인 논란은 A51과 A71에서 먼저 시작되었죠.
심도 카메라 (Depth Camera), 메인 카메라(Main Camera), 초광각(Ultra Camera)와 함께 갤럭시 S20에도 없던 접사 카메라 (Macro Camera)까지 쿼드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메인 카메라 : 48MP, F2,0, (80도 시야각)
- 심도 카메라 : 5MP, F2.2
- 초광각 카메라 : 12MP, F2.2 (123도 시야각)
- 접사 카메라 : 5MP, F2.4
< 갤럭시 A51 사진 샘플 >
야간 촬영을 못한 게 좀 아쉽긴 한데 흐린 날 촬영해도 꽤 선명하고 흐린 날의 분위기를 그대로 잘 담아주는 등 중저가 스마트폰의 카메라에서 보이던 화질 저하는 상당히 개선된 모습입니다. 물론 OIS 같은 기능은 빠져 있지만 흔들림도 잘 잡아주는 편이고 결과물도 나쁘지 않고요.
40mm 화각을 가진 접사 카메라는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피사체에 카메라를 가까이 가져가면 초점을 못 잡아서 줌을 당기곤 하는데, 비교적 좋은 화질의 접사 사진을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시리즈 중에는 플래그십보다도 먼저 적용되었고요.
특히 접사에도 배경 흐림 효과를 적용할 수 있어서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해 비교적 깔끔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갤럭시 A51 접사 샘플 >
다양하게 사진을 많이 촬영해보진 못했지만 일반적인 스마트폰에서 구현하기 힘든 초점거리에서 접사를 촬영할 수 있다는 점은 꽤 재밌었는데요. 보통 줌으로 당기면 흔들리거나 선예도가 떨어지곤 하는데 그런 걱정을 덜 수 있으니 재미난 사진을 많이 촬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면 카메라도 32MP(F2.2)의 고화질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어서 셀카 활용이 많은 셀기꾼들의 니즈도 만족시켜줄 만한데 싱글 카메라지만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고 화소가 높으니 고화질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역시 화소가 깡패니까요.
물론 삼성페이가 지원되고 온 스크린 지문인식도 적용되었는데요. 지문인식 방식은 삼성의 플래그십과 다른 광학식 지문인식을 사용 합니다. A50에 비해 개선되었다고 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지문인식 속도도 빠르고 인식률도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A50은 지문인식에서 논란이 좀 있었는데요. 테스트 기간 동안 사용해보기론 제가 메인 폰으로 사용하는 노트 10보다 더 좋았는데 실사용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방수는 빠졌네요.
" 드디어 시작 된 갤럭시 A51 사진예약 KT 혜택은? "
A51 출시 소식에 사전예약을 기다린 사람들도 많이 있을 것 같은데요. 각 통신사별로 사전예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KT에서도 다양한 사전예약 혜택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물론 삼성이 준비하는 기본 사은품도 체크하면 좋을 것 같아요.
먼저 KT SHOP 단독으로 A51 사전 예약 고객에게 내 맘대로 꾸미는 폰꾸케이스를 증정합니다. 요즘 이렇게 투명 케이스에 자신만의 개성을 담는 폰 꾸미기가 유행이라고 하죠? 여기서 끝이 아니라 폰 꾸미기 콘테스트를 통해 에어드래서 와 다이슨 에어랩 등 푸짐한 상품이 걸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KT SHOP에서 갤럭시 A51을 구입하면 푸짐한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데요. 보만 에어 프라이기, 클럭 미니 마사지기, 오아 퓨어 공기청정기, 삼성 정품 보조배터리와 SD카드, 무선 충전 스피커, 정관장 홍삼, 블루투스 이어폰 중 선택해서 1가지 사은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사긴 좀 아깝고 선물로 받으면 무척 좋은 제품들이라 더욱 받는 즐거움이 있겠네요.
물론 삼성이 준비한 사은품도 있는데요. 포스트잇에 출력하는 네모닉 프린터와 버즈 플러스 할인쿠폰 그리고 유튜브 프리미엄과 월라 오디오북 쿠폰이 제공됩니다. 정식 출시일인 5월 7일 ~ 5월 15일까지 개통한 고객 대상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휴대폰에 있는 삼성 멤버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멤버스 앱에는 종종 특가도 올라오니 자주 확인하면 좋아요~
KT 샵에서 구입하면 좋은 게 '여기오지'라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구입할 때 신청하면 전문 컨설턴트가 직접 방문해서 개통부터 데이터 백업과 케어까지 맞춤 상담을 해 줍니다. 전용 에코백 선물도 덤으로 받을 수 있으니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여기오지를 선택하면 컨설턴트가 중고폰도 매입해 주는데 KT샵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포인트파크와 컬처캐시 등을 추가로 이용해서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KT 5G 슈퍼 플랜 Plus 요금제 >
또한 갤럭시 A51은 5G 네트워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5G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kt 5G 슈퍼 플랜 PLUS 요금제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5G 데이터 무제한은 물론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부가 서비스로 제공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환경에 좋은 A51과 좋은 궁합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
저도 슈퍼 플랜 프리미엄 플러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요금이 좀 높은 편이지만 스페셜 요금제 이상은 스마트 기기 1회선 무료와 VVIP 멤버십까지 제공하니 스마트 기기와 멀티미디어 컨텐츠 활용이 많은 사람에게 딱입니다. 비용 절감 효과도 있고요.
가족이 KT 통신망을 사용하고 있다면 KT 프리미엄 가족결합으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2회선부터 최대 50%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통신비 절감 혜택을 누려볼 수도 있습니다. 최대 5회선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니 온 가족이 활용하면 좋겠죠?
제휴 카드 할인까지 더하면 더욱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는데 KT 제휴카드 ‘슈퍼할부2 현대카드’ or ‘슈퍼 DC2 현대카드’ 이용 시 매월 2만 원씩, 24개월간 최대 총 48만 원 추가 요금 할인 (*통신 요금 자동이체 및 전월 카드 50만 원 이상 사용 시, 추가 할인 캐시백 매월 5천 원 포함) 혜택을 챙길 수 있습니다.
A51은 프리미엄 급 기능을 담은 중급기로 보급형 스마트폰에서도 좋은 가성비를 가진 스마트폰이라 할 수 있습니다. 5G 네트워크를 활용한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5G 네트워크도 예전보다 많이 좋아져서 쓸만하기도 하거든요. 물론 아직까진 5G 네트워크를 이용한 서비스나 기반 확충이 더 필요하긴 하지만요.
제 주변에도 A51을 기다리는 분들의 이야기를 종종 들을 수 있는데요. KT에서 준비한 다양한 사전예약 혜택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으로 더욱 가성비 있게 활용해 보세요. 갤럭시 A51의 정식 출시는 2020년 5월 7일이며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KT SHOP 갤럭시 A51 사전예약 페이지 바로가기 -
함께보면 좋은 글
[TECH/모바일] - LG 벨벳 디자인 공개에 이어 듀얼 스크린 실물 등장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 로봇 파일럿이 될 수 있는 KT 슈퍼 VR 게임 퍼시픽림 V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