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갤럭시 S20 플러스 미카 그레이로 알아보는 주목할만한 특징

반응형

조금 빨리 만져 본 갤럭시 S20 플러스 이 세상 줌이 아닐세, KT 혜택은?



갤럭시 S의 새로운 모델 갤럭시 S20의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해를 시작하며 S10의 중간 번호를 건너뛰어 S20으로 앞자리를 바꾸는 강수를 두었는데요. 네이밍만큼이나 새롭게 변화한 갤럭시 S 시리즈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얼마 전 갤럭시 S20을 마음껏 만져 볼 수 있는 KT 광화문 스퀘어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제 구매를 결정해야 하는 여러분들에게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이제 예약 판매를 시작한 갤럭시 S20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갤럭시 S20, 갤럭시 S20 플러스, 갤럭시 S20 울트라 스펙 비교 >


갤럭시 S20은 플러스와 울트라까지 3가지 모델로 출시되었는데요. 거의 대동소이하지만 모델별로 하드웨어 성능과 카메라 그리고 디스플레이 크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오늘은 갤럭시 S20 플러스 모델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0은 모델별로 선택할 수 있는 컬러가 조금씩 다릅니다. 오늘 소개하는 컬러는 가장 베이직한 컬러라고 할 수 있는 미카 그레이 컬러인데요. 유일하게 3가지 모델 모두 선택할 수 있는 컬러입니다.





< 갤럭시 S20 클라우드 화이트, 클라우드 스카이 컬러 >


갤럭시 S20 시리즈 전체적으로 컬러는 파스텔톤의 부드러운 컬러를 채택하고 있는데요. 미카 화이트와 미카 스카이처럼 밝은 컬러들은 기존의 아우라 컬러처럼 빛나는 카멜레온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갤럭시 시리즈를 보면 노트는 좀 각진 디자인이고 S 시리즈는 곡률이 더 높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S20도 라운드 형태의 실루엣을 가지게 되면서 갤럭시 S10과 비슷한 느낌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10과 비교하면 디스플레이에서 몇 가지 변화가 있었는데요. 먼저 베젤이 많이 줄었습니다. 갤럭시 S10도 베젤이 얇은 편이었지만 더욱 얇은 베젤로 개방감 있는 디스플레이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상하단의 베젤은 여전히 측면보다 조금 더 두껍긴 하지만 거의 거슬리지 않을 정도로 많이 개선되었고 폭이 줄어들고 자연스럽게 새로로 긴 디자인이 되면서 그립이 좋아졌습니다.





전면에 있는 물방울 노치의 크기도 많이 줄었는데요. 이게 아무것도 아닌 것 같아도 은근 신경 쓰이는 부분이거든요. 근데 사이즈가 많이 줄어서 눈에서 거슬리는 부분을 많이 줄였고 갤럭시 S10에서는 듀얼이던 카메라가 싱글이 되면서 더 깔끔해졌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워낙 갤럭시 S10도 좋은 편이라 크게 바뀐 것은 없지만 갤럭시 S20은 주사율 변경이라는 옵션이 생겼습니다. 주사율을 높이면 부드러운 화면 전환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마치 아이폰에서 보던 것과 같은 부드러운 화면 전환이 가능해집니다. 뭐라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실제로 써보면 너무 부러운 부분이거든요. 


아마 업데이트를 통해 다른 모델에도 적용할 수 있겠지만 당분간은 갤럭시 S20을 위한 기능이 되겠죠.. ㅠㅠ 노트에도 어서 적용해주길...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요. 최대 해상도인 WQHD+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추후 WQHD+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개발 중이라고 하는데 주사율을 높이면 그만큼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배터리에 대한 부담을 지울 수는 없습니다. 물론 자주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문제 될 것이 없겠지만 배터리 때문에 설정을 자주 바꿔야 한다면 그닥 편리하다 할 수는 없으니까요. 





사실 하드웨어서는 전작보다 크게 개선된 점을 찾기는 어려운데요. 특이한 건 이번에는 엑시노스 대신 국내 모델에도 퀄컴의 스냅드래곤865를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이유를 생각해보면 아마도 5G 모뎀의 성능 때문에 전체적인 AP 성능이 차이나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 갤럭시 S20 플러스와 갤럭시노트 10 플러스 긱벤치 5 벤치마킹 점수 비교 >


숫자 놀음 이긴 하지만 긱벤치5를 통한 벤치마크 점수를 보면 싱글코어에서는 갤럭시노트 10의 점수가 높았지만 멀티 코어 환경에서는 갤럭시 S20의 점수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 S10이 없어서 노트 10과 비교했는데, 엑시노스 9825를 사용하니 비슷한 성능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놀라운 것은 카메라의 변화인데요. 인덕션이라 놀리던 아이폰 11 프로에서 시작된 카메라 디자인이 이제는 시장의 표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이폰보단 조금 디자인이 괜찮아 보이는데, 갤럭시 S20 플러스보단 울트라의 디자인이 개인적으론 딱 좋은 것 같더라고요. 물론 울트라와 플러스는 센서에서 조금 다릅니다.





플러스 모델도 4개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고 최대 30배 줌이 가능합니다. 카메라는 초강곽 12MP (F2.2), 일반 2MP 2PD OIS (F1.8), 망원 64MP OIS (F2.0), ToF(VGA)로 되어 있고 전면은 10MP(듀얼 픽셀 AF)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펙은 정말 최강이라고 할 수 있네요.





울트라의 100배 줌에는 못 미치지만 30배 줌만 해도 굉장히 놀라운 발전입니다. 10배 줌에서 바로 30배 줌으로 건너 뛰었는데, 30배 줌이면 아파트 바로 앞 동에서 뭘 하는지까지 볼 수 있는 수준이라 사실 도촬의 위험이 가장 걱정되긴 하더라고요. 위의 사진을 보면 상당히 먼 거리에 있는 자동차까지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요. 30배 줌의 위력도 상당합니다.





카메라 UI도 줌을 위해 좀 변경되었는데요. 이렇게 슈퍼 줌을 사용하면 내가 피사체의 어디에 포커스가 되어 있는지 알기 어려운데 미리 보기 창을 띄워서 대략적은 위치를 알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게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있으면 정말 편리 한데, 기능에 맞게 UI를 개선하는 능력은 역시 삼성이 참 잘하는 것 같습니다.

 




놀라운 부분은 또 있는데 8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아직 4K도 보급이 다 안된 판국에 8K라니 참으로 놀랍죠? 유튜브도 8K까지 업로드 가능한데 8K로 만든 영상들도 곧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8K 영상 촬영에는 몇 가지 제약이 있는데요. 먼저 8K로 동영상을 촬영하면 화각이 매우 좁아집니다. 제 유튜브 채널에 샘플 영상이 곧 업데이트되겠지만 화각이 좁다는 건 촬영에 어려움이 생긴다는 것이죠. 줌도 6배 줌만 지원합니다. 


또 촬영 용량도 많이 차지하게 되는데 1분만 촬영해도 600MB, 5분이면 3GB나 됩니다. 최대 촬영 시간도 5분이고 슈퍼 스테디도 적용되지 않아서 아쉽더라고요.





딱히 8K 영상을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없어서 사실 이게 좋은지를 확인할 수도 없습니다. 영상 작업을 하는 전문가라면 좀 다를지 모르겠지만 4K 모니터도 보급이 많이 안되었고 심지어는 갤럭시 S20도 8K의 영상을 제대로 볼 수 없습니다. 이건 먼가 좀 언밸런스한 부분이네요. 8K가 들어갔다는 사실은 정말 대단하고 기술력이 좋다고 말할 수는 있지만 아직은 시기 상조인 기능인 것 같습니다. 








< 갤럭시 S20 플러스 촬영 사진 샘플 >


사진 촬영 품질은 그동안 나온 다른 삼성의 스마트폰처럼 준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한 스냅사진이나 여행 스케치 정도는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사진이고요. 특히 저조도 환경에서의 촬영이 눈에 띄게 좋아졌는데, 기본적인 손떨방이 잘 되니까 촬영이 쉽습니다. 어떨 때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제 카메라보다 더 잘 나올 때도 있더라고요.





카메라에도 이제 AI를 장착하기 시작했는데요. 싱글 테이크는 촬영된 영상에서 자동으로 최대 10장의 베스트 샷과 4개의 클립을 제안해주는 기능입니다.


또한 자신이 좋아하는 색감의 사진을 선택하면 그와 비슷한 느낌의 필터를 만들어서 적용해주는 나만의 필터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이미지를 캡처해서 사용해도 되니 좋아하는 작가나 사진의 느낌을 만들기에 좋겠죠?



" 갤럭시 S20 KT 구매 혜택은? "



갤럭시노트 10에 이어 이번에도 KT 단독으로 레드 컬러를 출시합니다. 갤럭시 S20뿐만 아니라 갤럭시 버즈 플러스까지 깔 맞춤으로 레드 에디션을 출시하는데요. 갤럭시 S20 플러스만 레드 컬러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델에 상관없이 갤럭시 S20, S20 플러스, S20 울트라와 함께 갤럭시 버즈 플러스를 현대카드로 구입하면 10만 원 현대카드 포인트 캐시백을 해 줍니다! 대박! 갤럭시 S20 구매 시 갤럭시 버즈 플러스 99,000원 혜택과는 별계로 진행되고요. 기간은 2020년 2월 27일부터 3월 20일까지~





5G 요금제 하나로 국내/외 데이터 무제한은 물론 VVIP 혜택을 받을 수 있었던 KT 슈퍼플랜 요금제에 기본, 영상/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중 매월 2가지를 골라 즐길 수 있는 슈퍼플랜 PLUS 요금제가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에 LTE 무제한 요금제 쓸 때 받던 멀티미디어 컨텐츠 지원이 좀 아쉬웠는데 너무 좋더라고요.






물론 구매 부담을 줄여주는 혜택도 있는데요. 2년 후에 사용하던 갤럭시 S20을 반납하고 새로운 갤럭시 스마트폰 구매 시 중고폰 가격을 보상받는 슈퍼플랜과 1년 사용 후 새로운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변경할 수 있는 슈퍼찬스R의 2가지 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카드 할인도 그대로 유지되는데요. 





카드 할인과 슈퍼플랜을 이용하면 사용 부담을 확 낮출 수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구매 비용이 높으니 아무래도 할인율을 높이는게 도움이 많이 되는데, 최신 휴대폰을 편하게 바꾸는 슈퍼플랜과 슈퍼찬스R 같은 혜택을 활용하면 부담이 확 줄겠죠?


추가로 교원 상조의 KT 교원 라이프 85에 가입하면 24개월간 최대 85만 원의 할인을 제공하는 제휴 상품도 있는데, 상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으니 상조 가입을 고민한다면 고려해 볼만합니다.






가볍지만 조금 깊게 갤럭시 S20을 살펴봤는데요. 약간 오버 스펙이긴 하지만 역시 최신 삼성 스마트폰답게 갤럭시 S20은 가장 최상급의 스마트폰 중 하나이고 크게 나무랄 곳 없는 스마트폰입니다. 근소하게 울트라보다 플러스가 나은 부분도 있는데 그래도 1억 800만 화소의 갤럭시 S20 울트라 모델의 카메라는 정말 대단하더라고요. 역시 화소가 깡패니까요.

경쟁적으로 통신사들이 혜택을 쏟아 내고 있으니 잘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출시 초기인 지금을 선택하는 게 가장 이득이죠. 아마도 가장 최신이라 할 수 있는 노트 10과 비교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은데, 공교롭게도 가겨도 노트10과 비슷하고 사이즈도 비슷하네요. 성능도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비교 자체가 무의미하다 할 수 있겠지만 카메라만큼은 정말 압도적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펜이나 카메라냐 고민이 많이 되겠네요. 갤럭시노트 20도 비슷하게 나오겠지만 문제는 가격이겠네요. 200 될 듯...


더 자세한 KT 갤럭시 S20의 구매 혜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KT 구매 혜택 및 할인 프로그램 보러가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