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지 같은 매력의 갤럭시 Z 플립
삼성이 두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 Z Flip(플립)을 출시했습니다. S20과는 다르게 별도의 예약판매 없이 바로 판매를 시작해서 벌써 많은 리뷰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곧 톰 브라운 애디션의 판매를 앞두고 있는데요. 톰 브라운 애디션은 시국을 생각해서 전량 온라인 판매만 진행한다고 하는데, 거의 300만 원 가까이하는 가격이지만 이것도 금방 품절로 이어지겠죠.
가까운 체험존에서 갤럭시 Z 플립을 만나 볼 수 있는데요. KT 광화문 스퀘어에서 간단하게 Z 플립을 만나 봤습니다. 이른 시간에 갔더니 조금은 여유롭게 만져 볼 수 있었는데, 실제 기기가 오면 조금 더 자세한 후기를 전해 드리겠지만 간단하게 첫 느낌을 정리해 봤습니다.
일단 Z 플립은 갤럭시 폴드에 비해 한결 가벼워진 무게와 부피가 인상적입니다. 아무래도 Z 플립은 가로로 접히는 방식이라 가볍게 사용하기 좋고 부담도 적어서 여성분들에게 꽤나 어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갤럭시 Z 플립 미러 블랙 >
특히 요즘은 새로운 스마트폰이 나와도 단순히 하드웨어 스펙의 경쟁 정도로만 느껴져서 재미난 부분을 찾기도 어렵고 넘치는 스펙이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Z 플립 정도면 괜찮은 하드웨어에 재미난 방식의 사용을 할 수 있는 거죠. 물론 가격이 호락호락하진 않지만 갤럭시 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그래도 어느 정도 수긍할만한 가격대라 재미나고 특이한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120만 원대 정도만 했어도 대박이었겠다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컬러는 미러 블랙과 미러 퍼플의 2가지 컬러입니다. 아무래도 미러 퍼플 쪽이 인기가 많을 것 같은데, 갤럭시노트 10도 아우라 글로우 컬러가 품귀였죠.
두께는 폴드에 비해 약간 얇습니다. 측면에 지문인식을 겸하는 버튼을 가지고 있고 힌지는 폴드와 동일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요. 중간을 보면 약간 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사실 갤럭시 폴드도 완전히 접히진 않고 약간 떠 있지만 베젤의 두께를 두껍게 하는 방식으로 가려 버렸지만 Z 플립은 그러지는 않았네요.
전면의 1인치의 디스플레이만 가지고 있는 것은 너무나 아쉬운 점인데요. 덕분에 빈 여백이 많이 생겨서 마음대로 꾸밀 수 있는 공간이 생겼습니다. 마치 도화지 같은 느낌의 공간이라 톰 브라운 에디션같이 꾸며 줄 수 있는 다양한 서드파티 액세서리들이 나올 것 같습니다.
그렇다곤 해도 모토롤라의 레이저처럼 좀 대화면의 디스플레이를 선택했으면 사용성이 더 높아질 수 있었을 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잡았을 때 한 손에 들어오는 정사각형 디자인 이지만 이것을 펼쳐 놓으면 세로로 긴 형태가 됩니다. 21.9 : 9 화면비를 가진 변태적인 디스플레이지만 세로로 긴 화면을 볼 때는 꽤 정보량이 많아서 쓸만합니다.
한 손에 딱 들어오는 사이즈라 휴대나 사용에 큰 부담이 없습니다. 여자분들 콤팩트 정도의 크기라 백에 넣어 다니기 좋아서 여성분들에게 좋은 아이템이지 싶습니다.
전면의 1인치 디스플레이는 노크온으로 깨울 수 있는데, 미디어 컨트롤이나 통화 정도의 컨트롤은 가능하지만 간단한 알림 정도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확실히 뭔가 하나씩 원가 절감을 위해 빼먹는 건 LG나 삼성이나 똑같네요.
카메라는 일반과 광각의 듀얼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2992 x 2992의 1:1 비율로 사진 해상도가 고정된다는 점은 너무나 아쉬운 점이네요. 대신 1인치 디스플레이가 후면 카메라로 셀피 찍을 때 간단한 프리뷰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저 작은 창으로 보는 프리뷰가 뭔 의미가 있을까 싶지만 그래도 없는 것보단 낫네요.
갤럭시 폴드와 다르게 원하는 대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프리 스탑 힌지가 적용되면서 한 손으로 여는 것은 좀 힘듭니다. 억지로 하면 되긴 하지만 불편하긴 하더라고요. 2번 정도로 끊어서 열면 열기는 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답게 프리 스탑 힌지의 장점을 살리는 UI를 놓치지 않고 잘 배치해두고 있습니다. 90도로 세워서 영상통화나 셀카를 찍는 다 던지 상/하의 화면을 동시에 사용하는 멀티 액티브 윈도 등의 UI를 잘 다듬어 넣어 두고 있습니다.
KT 광화문 스퀘어에는 새롭게 일상이상이라는 삼성과의 콜라보 체험존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도 Z 플립과 갤럭시 S20을 만날 수 있습니다. 2월까지만 운영 한다고 하네요.
< 갤럭시 Z 플립 미러 퍼블 #01 >
< 갤럭시 Z 플립 미러 퍼블 #02 >
일상이상에서는 Z 플립 미러 퍼플도 만날 수 있습니다. 사진보다 직접 보면 느낌이 더 좋은데 펄이 살짝 들어가 있는 게 정말 취향 저격 이더라고요. 컬러가 예쁘죠? 힌지 디자인은 변경이 안되고 폴드의 힌지를 살짝 잘라 놓은 느낌입니다.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한 갤럭시 폴드를 교훈 삼아 이번에는 유리 재질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습니다. 삼성에서는 2만 번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생각보단 터치감도 좋고 단단해 보입니다. 갤럭시 폴드에서 걱정되던 주름도 거의 보이지 않고 디스플레이에 대한 걱정을 상당 부분 덜 수 있을 것 같고요.
다스플레이는 풀 HD+(2636×1080, 425ppi) 변태적 디스플레이 비율 때문에 사진이나 영화를 꽉 채워서 볼 순 있지만 세로로 긴 형태가 됩니다. 이게 사진은 좀 덜 거슬리지만 영상을 볼 때는 화면을 자르거나 혹은 사이드에 검은 바가 생겨서 몰입감이 좋지는 않습니다.
< 갤럭시 Z Flip 미러 블랙 >
< 갤럭시 Z Flip 미러 퍼플 >
FHD에 LTE를 지원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잘 버텨줄 것 같지만 3300mAh의 배터리는 6.7인치의 디스플레이 크기를 고려했을 때 좀 적은 감이 있습니다. 테스트 한다고 이적 저것 좀 만졌다고 배터리가 좀 빠지더라고요. 후기들도 배터리가 좀 아쉽다는 이야기가 많던데 실제로 기기가 도착하면 좀 더 테스트해서 전달해 드릴게요.
물론 갤럭시 폴드도 마찬가지였지만 갤럭시 Z 플립은 일반 스마트폰과는 지향점이 다릅니다. 갤럭시 폴드는 최고 사양의 제품이었다면 Z 플립은 좀 더 캐주얼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갤럭시 Z 플립은 나름의 장점을 잘 갖추고 있는데 21.9:9의 비율의 디스플레이에 적합하게 전용 UI를 입히고 재미를 주는 제품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데요. Z 플립의 특성상 가지게 되는 어쩔 수 없는 부분들은 사용성이 크게 좋다고 하기는 어렵겠죠.
그래도 갤럭시 Z 플립을 만난 첫 느낌은 스마트폰을 처음 봤을 때처럼 설레고 자꾸 만지고 싶은 오랜만에 재미난 제품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용기는 따로 전해 드릴게요.
함께보면 좋은 글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 간단하게 살펴 본 갤럭시 S20 후기와 KT 구매 혜택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 높이 조절 모니터 받침대 제닉스 ZIGNUM M-DESK F1 사용기
모토로라가 자꾸 생각이 나는건 저뿐일까요?ㅎㅎ실제로 지나가다가 직접봣는데
가지고 싶더라구요!잘보고 갑니당^^구독하였습니다!^^
스타텍이 반접이의 원조라고 할 수 있죠..ㅋㅋ 감사합니다.^^
Z플립이 매우 마음에 드시나 봐요. 저는 두께 때문에 좀 아쉽더라고요.
여성에게는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두께는 아쉽지만 나름 괜찮더라고요. 요즘 스마트폰들이 재미가 없어서... 이런 특이한 제품들이 끌립니다...ㅋㅋㅋ
갤폴드, S20, Z플립 등등 삼성이 무게와 두께는 완전히 포기한듯... 게다가,, S20의 인덕션카메라 모듈의 튀어나온 두께는 쌍욕이 절로 나오더라는...
무게는 한참 전부터 별로 신경 안쓴것 같아요. LG랑 비교해서 엄청 무거웠더란...
실제로 만져보니 폴드 보다 플립의 디스플레이가 좀더 유리와 비슷해서 다다음 세대즘에는 현재 쓰고 있는 유리 디스플레이와 거의 촉감이 비슷할거라고 생각들던데요..
디자인은 블랙은 비추였어요
생각보다 디자인도 이쁘고 휴대하기 나쁘지 않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소통해요ㅎㅎ
저도 어제 개통하여 카메라 특히 후면 카메라에 집중하여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만족 대만족 ^^
갤럭시z플립3 256GB 지급제
갤럭시 S21 256GB 자급제
아이폰12 256GB 자급제
여러분이라면 어떤거 선택하시나요?
같이 고민부탁드립니다~~!!
https://linktr.ee/saleskorea
여기 잘 비교되어있던데,
셋중 하나로 고르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