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갤럭시 A90 5G 직접 써보니 느껴지는 장점과 단점, 가격과 스펙은?

반응형

합리적 가격대의 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A90



5G 네트워크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빠른 속도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5G 스마트폰의 보급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5G 네트워크 보급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삼성의 고급형 중저가 라인인 A 시리즈의 최상의 모델이라 할 수 있는 A90 5G로 출시되면서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아니라도 충분히 빠른 5G 네트워크와 플래그십의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갤럭시 A90은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모델인데요. A80이 회전식 로테이션 팝업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카메라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고 국내형 삼성 스마트폰에는 한동안 사용되지 않았던 퀄컴의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가 적용되면서 일각에서는 갤럭시 S10e 보다 좋은 성능을 내주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실제로도 퀄컴의 스냅드래곤 855는 삼성의 엑시노스 9820보다 성능에서 유리한 부분이 있다는 벤치마킹 결과도 있어서 항상 엑시노스와 스냅드래곤의 성능 비교가 뜨거운 논쟁이 되곤 합니다.





디자인은 갤럭시 S10 5G와 비슷하게 플래그십에 근접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사이즈도 6.7인치로 꽤 큰 편이라 비슷하고요. 하지만 무게가 약간 더 무겁습니다. 





갤럭시 A90의 디자인적인 특징은 느낌 있고 감각적인 후면에 있습니다. A90에서 처음 선보이는 체크무늬 디자인으로 상당히 트렌디한 느낌을 담고 있습니다. 주변 지인들에게 보여주니 여성분들이 특히 좋아하더라고요.





4면으로 나뉘어 있고 각각 느낌이 조금씩 다릅니다. 빛을 비추는 방향에 따라서 컬러감도 달라지는데 4면이 모두 다른 느낌이다 보니 꽤 매력적이더라고요. 




   크기

   164.8 x 76.4 x 8.4 mm

   무게

   206 g 

   디스플레이

   FHD+ 6.7”(1080 x 2400 / 170.3mm) sAMOLED 인피니티-U 디스플레이

   카메라

   전면 : 32MP FF (F2.0)

   후면 : 트리플 카메라 48MP (F2.0) + 8MP (F2.2)(초광각) + 5MP (F2.2)

   CPU

   스냅드래곤855 Octacore (2.8GHz+2.4GHz+1.7GHz)

   메모리

   RAM 6GB + 내장 메모리 128GB (외장 메모리 512GB까지 확장 가능)

   배터리

   4,500mAh (25W 급속충전 지원)

   색상   블랙, 화이트

< 갤럭시 A90 제품 specification >


전체적인 하드웨어는 여느 플래그십과 견주어도 크게 손색없는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일단 프로세서가 LG의 플래그십 G8와 V50에 적용된 스냅드래곤 855라는 점에서 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고사양으로 플레이해도 전혀 무리 없이 즐길 수 있고 작업 간의 퍼포먼스도 크게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요즘은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데, 엑시노스 보다 스냅드래곤 855의 GPU 성능이 더 좋다는 평가가 있으니 사실 갤럭시 S10보다 우위에 있는 부분도 있을 수 있겠네요.


배터리도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가지고 있어서 VOD 시청이나 고사양 게임에도 배터리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다만 무선 충전이나 무선 배터리 공유 같은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아서 좀 아쉽긴 합니다. 





5G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5G를 이용하는 e스포츠 라이브나 narle 같은 5G 특화 서비스도 마음껏 사용해볼 수 있는데, KT의 배터리 절감 기술인 C-DRX가 LTE뿐만 아니라 5G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KT에서 갤럭시 A90을 이용하면 배터리 효율 측면에서 잇점을 챙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이라면 디스플레이의 배터리 소모도 QHD에 비해 적으니 하루 종일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고요.





디스플레이가 6.7인치 FHD+ sAMOLED(1080 x 2400 / 170.3mm)를 사용한다는 점은 좀 아쉽긴 합니다. 하지만 베젤에서 카메라 홀로 이어지는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서 전체 화면을 거의 다 사용하기 때문에 시원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후면에 48MP (F2.0) + 8MP (F2.2, 초광각) + 5MP (F2.2, 심도)의 세로로 배열된 트리플 카메라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OIS가 적용되진 않았지만 직접 사용해보니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하더라고요. 





<갤럭시 A90 카메라 촬영 사진 >  


샘플 사진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저조도 환경에서도 깔끔한 사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환경에 따라서는 노이즈가 생기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흔들림으로 망치는 경우는 거의 없고요. 동영상의 흔들림을 잡아주는 슈퍼 스테디도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도 반가운 스펙입니다. 


하지만 3.5파이 이어폰 단자는 적용되지는 않았는데요. 최근 삼성에서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이어폰 단자가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개인적으론 블루투스 이어폰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진 않지만 아쉬운 부분이긴 하죠.





전면 카메라는 A 시리즈답게 3200만(F2.2)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가 적용되었습니다. 물론 인물을 부각시켜주는 아웃포커스 모드인 라이브 포커스도 적용돼서 느낌 있는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화각도 꽤 넓은 편이고 아웃포커스도 잘 적용되는 편이라 전작들에 비해 사용성은 높은 것 같더라고요. 약간 뷰티 샷 느낌도 적용되는 것 같아서 아마도 만족스러울 듯.





전체적인 하드웨어 퍼포먼스나 사용감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못지않은데요. 다만 아쉬운 건 방진방수와 무선 충전이 적용되지 못했다는 부분인데, 아무래도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구분을 지어야 하니 원가 절감 차원에서 삭제된 것 같습니다. 





그렇다곤 해도 MST 방식의 삼성페이가 지원되고 빅스비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거의 동일한 UX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이런 페이 서비스가 일반적이라서 없으면 너무 불편하더라고요. 삼성페이는 모바일 결제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특히 높죠.





갤럭시 A90에 적용된 링크 투 윈도우즈(Link to Windows)도 사용할 수 있어서 PC와 직접 연결해서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스마트폰을 PC에서 컨트롤할 수 있고 돌비 에트모스가 적용되는 등 기본적인 기능은 프리미엄급이라 플래그십 5G 스마트폰 구입이 부담스럽다면 대안으로 생각해 볼만합니다. 



" WHY KT Galaxy A90 "


갤럭시 A90은 프리미엄급 성느으로 조금 가격대가 있는 편이지만 KT 다양한 혜택을 잘 활용하면 구매와 사용 비용에 대한 분담을 줄이면서 합리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슈퍼 체인지는 2년 동안 갤럭시 A90을 사용하고 2년 후 삼성의 갤럭시 5G 스마트폰으로 변경 시 출고가의 최대 50%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2년이니까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그만큼 유리한 거죠. 월 이용요금이 있지만 사용 중인 요금제에 따라 멤버십 포인트로 차감할 수 있어서 부담도 적고요.



가족과 함께 KT의 5G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5G 가족결합 혜택으로 가족결합 25% + 요금할인 25%로 최대 50%까지 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결합 가족이 많을수록 혜택이 높아지니 가족모두 결합하면 그만큼 유리 합니다. 단 올해 말 까지만 가입할 수 있고 2021년까지만 유효하니 이점만 유의하면 되겠네요.


네트워크 사용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5G 네트워크도 LTE와 마찬가지로 KT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배터리 절감 기술(C-DRX)의 적용을 받아서 배터리 사용량을 최대 61%까지 늘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스마트폰이라도 KT의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더 유리한 거죠. 





또 KT 스마트폰 구매자를 위한 KT 기프트 박스 혜택도 갤럭시 A50 사용자에게 주어지는데요. 보통 제조사에서 이런 기프트 박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KT도 이제 시작인가 봅니다. 틱톡과 같은 멀티미디어는 물론 실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서비스에 맞는 혜택은 물론 해당 앱의 사용 데이터까지 무료로 제공되니 너무 좋겠죠?


지금까지 저와 함께 갤럭시 A90 5G와 KT의 구입 혜택까지 알아봤는데요. 프리미엄 급 성능을 내주는 중저가 스마트폰이라는 점도 좋지만 합리적인 가격대로 만나 볼 수 있는 5G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 매력적이지 않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론 갤럭시 A80의 로테이팅 카메라가 적용되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이 정도 스펙이면 많이 사랑받을 요소를 충분히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출고가가 89만 9천 원으로 100만 원 미만이지만 조금 높은 가격대인데요. 다양한 혜택으로 구매 부담을 줄이면서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A90의 구입과 관련된 더 자세한 혜택은 아래 링크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A90 5G 구입혜택 보러가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