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샤오미 미밴드 4 정발판 한글 폰트 크기 변경 방법

반응형

샤오미의 한글화 센스는 정말 꽝인 듯



샤오미의 대박 아이템이라 할 수 있는 미밴드 4가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혜자스런 가격에 정식 판매되는 메리트까지 더해져 출시와 함께 인기몰이를 하고 있죠. 


보급형 피트니스 트래커로 사용되는 다양한 밴드 제품이 있지만 4세대로 진화하면서 컬러 OLED에 미디어 컨트롤까지 더해지면서 여전히 가성비 갑으로 경쟁자 없는 독보적인 스마트 밴드 자리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갤럿시 핏e와 비교가 많이 되겠지만 컬러 OLED 하나 만으로도 게임 끝이네요.





개인적으로도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지만 정발 된 미밴드 4의 한글은 상당히 작고 얇아서 가독성이 상당히 좋지 못합니다. 아마도 한글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 개발자들이 적용했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샤오미뿐만 아니라 다른 해외 브랜드 제품들도 심미적으로 좋은 한글을 적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쉐입이 예쁜 폰트도 아닌데 사이즈까지 작아서 한눈에 보기가 어렵습니다. 굳이 노안이나 시력을 탓하지 않아도 이 정도 폰트 사이즈를 한눈에 알아본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관련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글로벌 제품의 한글화는 물론 정발 미밴드의 한글 폰트 교체 방법도 빠르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미밴드 4의 폰트 변경 방법은 아주 쉬운데요. 잘 따라 하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되지 않고 iOS 제품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가 필요합니다. 20분 정도면 새굴림체로 변경할 수 있으니 없으면 잠시 지인 찬스를 써보세요.





가장 먼저 iOS 기기를 준비하고 미 핏 App과 Amaztools 앱을 설치한 후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미 밴드4의 연결을 해제합니다. iOS 유저라면 Amaztools만 준비하면 되겠죠?





아이폰에서 미 밴드를를 미 핏 앱에 연결 후 Amaztools를 실행해서 미밴드 4를 선택해 줍니다. 이 툴을 이용해 폰트를 변경해야 하는데, 한번 설정하면 다시 쓸 일은 잘 없습니다.





이제 변경할 폰트를 다운받아야 하는데, 확인된 폰트는 새굴림체 입니다. 제가 자주 가는 샤오미 커뮤니티의 Asdw라는 닉네임을 가진 분이 폰트 파일을 커스텀 해서 올려 두셨으니 그 분 블로그에서 폰트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 새굴림체 다운받으러 가기 <<





아이폰에서 Amaztools > more > Install Custom File 에서 새 굴림체 파일을 선택해서 설치를 해 줍니다. 별도로 메뉴를 찾아가지 않아도 바로 연결되더라고요. 





설치가 빠르진 않던데 약 5분 남짓 걸리니 느긋하게 업그레이드를 해 주면 됩니다. 업그레이드 끝나면 다시 안드로이드와 연결하거나 아이폰 유저라면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어차피 기존 설정이 유지되긴 하지만 필요한 건 한 번씩 다시 손보면 되고요.





텍스트는 14Pt로 조정해 두셨다고 했는데 미밴드 4의 해상도에서 최대 크기라고 합니다. 볼드 처리까지 되어 있기 때문에 한결 가독성이 좋더라고요. 사진으로 보면 폰트가 커 보이지만 실제론 부담스럽지 않게 좋은 정도이고 엄청 변하는 건 아니라서 이질감도 거의 없습니다. 시스템 폰트들이 바뀌는 거라 워치 페이스는 따로 가독성 높은 걸 사용하면 됩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번거로워서 그렇지 실제로 해 보면 상당히 쉽습니다. 볼드로 처리했지만 적당한 두께로 보이고 가독성이 높아서 알림을 보기에도 편하고요. 기존 폰트로 돌아가려면 폰트 파일을 다운 받아서 같은 작업을 반복해주면 됩니다. 유의할 점은 국내 정발 미밴드에만 적용할 수 있으니 글로벌판이나 중국 내수용 제품을 구입했다면 각 기종에 맞게 한글 패치 된 커스텀 변경 파일을 올려주어야 합니다. 이걸로 하면 벽돌 될 수 있어요...ㅋㅋㅋ

아무래도 영문은 깔끔하고 예쁘게 잘 올려 주는데 한글은 그러기가 쉽지 않나 봅니다. 해외 개발자들은 한글을 자주 접하지 못하니 한글에 대한 미적 센스가 아무래도 떨어지게 돼서 이런 수고를 해야 하네요. 다음번에는 좀 더 깔끔한 폰트로 돌아오길 바라요.







반응형
Comments.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