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샤오미 플러그 교체해서 한국형 플러그 220V로 변경 방법

반응형

샤오미 멀티탭 차이슨 같은 중국 제품 플러그 한국형 플러그로 교체



요즘은 해외 직구가 워낙 활성화되어 있고, 저렴하게 구매대행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집집마다 직구 제품들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샤오미 제품의 경우는 가성비가 좋고 디자인이 깔끔한 것이 많아서 국내에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죠.


저희 집도 다양한 샤오미 제품들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에 가장 불편함을 겪는 부분이 바로 플러그가 맞지 않아서 생기는 불편함입니다. 프리 볼트라 전원 공급은 이상 없는데, 돼지코를 사용하거나 해야 해서 보기도 좋지 않고 왠지 불안하기도 하거든요.





특히 샤오미 전기난로 같은 온열 기기는 전기 소모가 많아서 절대 멀티탭에 사용하면 안 되는데, 돼지코 변환 플러그도 그리 안전하지는 않아서 플러그 개조를 많이 합니다. 샤오미 전기난로뿐만 아니라 샤오미 멀티탭 같은 것들도 같은 방식이니 참고해서 바꾸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은 샤오미나 차이슨 같은 중국 제품을 구매할 때 이런 돼지코 변환 플러그를 판매자가 넣어주곤 하는데요. 이것도 품질이 좋은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어서 사실 복불복입니다. 저희집에 돼지코 플러그도 고장 난 게 종종 있구요. 


한두 개면 모르지만 사용하는 제품이 많아지면 이를 관리하고 사용하는 것이 번거롭기도 하죠.





플러그 개조(변환)용 플러그는 가까운 다이소에 가면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종류가 2종류가 있는데, 접지가 가능한 3천 원짜리 플러그를 구입하면 안심입니다. 





간단한 플러그 변경 방법이 나와 있는데요. 실제로 해보면 어렵지는 않지만 그림만 보면 감이 잘 안 오니까 이 글을 잘 참고해서 활용하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플러그는 2개가 들어 있는데요. 저희 집은 샤오미 난로랑 멀티탭을 개조해 줬습니다. 멀티탭 개조하고 나면 정말 편하더라구요. 손으로 잡기도 편하게 디자인되어 있어서 사용하기가 편하고요.





개조를 위해선 먼저 과감하게 선을 잘라 줍니다! 뭐든 처음이 어렵습니다. 과감하게 싹둑!






선을 잘라내고 살짝 겉 피복을 걷어내면 3가닥으로 된 선이 보일 텐데요. 파란 선과 붉은 선이 전원이고, 초록과 붉은색이 섞여 있는 선이 접지선입니다.





전선 피복을 벗겨내고 끼우기 쉽도록 살짝 꼬아 줍니다. 전선피복을 벗겨내는 스트리퍼 같은 제품이 있으면 좋은데 없어도 크게 불편하진 않습니다. 다이소에서 3천 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으니 이것도 하나 들여놓으면 작업이 수월해집니다.





붉은 원으로 표시된 부분이 전원 선(파란 선과 붉은 선)을 끼워 넣고 초록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초록색으로 된 접지 선을 끼워 주면 됩니다. 전원선의 위치는 바뀌어도 상관없고 접지 선만 초록색에 잘 끼워 넣어 주면 됩니다. 


위에 예시는 샤오미 전기난로 선인데, 보통은 접지 선은 초록색이니 나머지는 전원을 연결하는 부분에 잘 넣어 주면 됩니다. 플러그의 나사를 풀고 선을 넣은 다음 나사를 돌려서 조여주면 되구요.





전원 선이 모두 들어가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 전원 케이블의 방향은 상관없으니 접지 선만 정확한 위치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절연테이프 같은 것을 감아두면 좀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요.





이제 플러그 커버를 끼워서 고정해 주면 되는데, 선에 딱 맞게 나온 게 아니라서 선이 나오는 부분이 좀 남습니다. 여기를 절연테이프로 막거나 글로건이 있으면 글로건으로 막아주면 안정적이 되겠죠?





자~ 연결이 끝났으면 콘센트에 연결해서 전원이 들어오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아주 잘 들어오는군요. 단순한 플러그 제품은 이제 다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아주 편리하네요. 특히 구매가 많은 샤오미 멀티탭은 필히 바꿔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자세한 개조 방법을 영상으로도 담아 봤는데요. 잘보고 따라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난이도 최하! ㅋㅋㅋ 여성분들도 충분히 쉽게 따라 하실 수 있는데, 전기부품을 만져야 하는 두려움이 있겠지만 한번 따라해 보세요.



어때요? 생각보다 쉽죠? 처음에는 좀 복잡하고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해 보니까 아주 쉽더라구요. 약간의 실링 처리만 해 주면 어느정도 방수도 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도 있고요. 일부 제품들은 플러그에 특수한 기능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것을 제외하면 플러그 변경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많습니다. 플러그 가격도 저렴하고 편의성이 확 높아지니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한국형 콘센트로 변경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