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가전제품

샤오미 2세대 무선 선풍기 사용 후기, 1세대와 달라진 점은?

반응형

샤오미 선풍기 과연 가성비가 좋을까?



장마와 함께 무더운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점점 우리나라 기후도 바뀌고 있어서 그런지 후덥지근한 날이 많고 여름은 점점 더 더워지는 것 같습니다. 베이징 날씨랑 비슷한 것 같기도 하네요.


여름이 오면 많이 찾는 것이 선풍기와 에어컨입니다. 요즘은 에어컨의 전기 효율이 높아서 요금 절약이 되긴 하지만 하루 종일 켜기는 좀 부담스럽기도 하고 집안 구석구석 에어컨 바람을 전하기 위해 선풍기를 추가로 구입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물론 선풍기 한대 정도는 집안의 필수품이기도 하구요.





다양한 선풍기 브랜드가 있지만 해외 직구가 쉬워지면서 샤오미의 선풍기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1세대 때는 별로 생각이 없었는데, 2세대로 바뀌기도 했고 마침 선풍기가 한대 필요해서 샤오미 선풍기를 한대 들였습니다. 



" 샤오미 무선 선풍기 1세대와 2세대의 다른점은? "


1세대는 무 선방식이었지만, 2세대는 유선과 무선의 2가지 모델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굳이 무선이 필요 없다면 경제적인 유선 제품도 나쁘지 않겠더라구요.


1세대와 2세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리모컨과 본체에 설정 버튼이 생겼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가격은 더 올라갔죠. 1세대는 배터리 분리가 가능했는데 2세대 샤오미 선풍기는 배터리 분리가 되지 않는다는 점도 다르네요.




집에 택배가 오면 항상 제일 먼저 달려오는 우리 둘째와 함께 오픈을 해 봤는데요. 일단 패키징은 단단하게 잘 되어 있어서 해외 직구를 해도 크게 파손에 대한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간단한 조립 도구와 설명서가 들어 있는데, 둘째가 조립해도 척척할 정도로 조립은 아주 쉽습니다. 물론 단단히 고정하기에는 아이들은 힘이 달리니 어른이 꽉 조여 주어야겠지만요.





리모컨에는 AAA 사이즈 건전지가 한 게 들어가는데, 건전지도 만드는 샤오미답게 샤오미의 건전지가 들어있습니다. 





물론 전원선은 중국 내수용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해외 직구하면 이렇게 돼지코 어댑터를 보내 주는 경우가 많아서 그다지 문제 되지는 않더라구요. 철물점에서 파는 저렴이가 아니라 좀 더 고급스럽고 안정적입니다.





조립이 간단해서 금세 본연의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발뮤다를 뺴다 박은 녀석이지만 샤오미 특유의 깔끔함과 심플함이 잘 묻어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생각보다 팬의 크기가 작아서 걱정했는데 바람세기가 적다거나 혹은 넓은 공간으로 보내지 못하진 않더라구요. 





샤오미 선풍기는 직류 방식의 DC 모터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선풍기가 사용하는 코일 방식의 AC 모터와 DC 모터가 서로 다른데, 간단하게 DC 모터가 조용하고 고장이 적고 세밀한 조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DC 방식의 모터가 더 비싸죠. 


사실 모터 자체는 AC가 저렴하지만 제대로 만들려면 인버터가 필요한데 아마도 인버터를 사용하는 제품은 거의 없을 듯싶네요. 국내에도 저가 선풍기가 많지만 다들 AC 모터만 가지고 제어할 텐데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DC 모터가 세밀하게 바람을 조절할 수 있어서, 일반적인 선풍기는 강/중/약 여기에 미풍 정도가 추가되지만 샤오미 선풍기는 1~100단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선풍기에는 일본산 저소음 DC 모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날개가 있는 모터 하우징 뒤쪽에 추가된 4개의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버튼하고는 좀 배열이 다른데 몇 번 만지다 보면 금세 익숙해지긴 합니다. 


순서대로 위에서부터 보면 풍속, 타이머, 회전, 전원 버튼입니다. 전원 버튼은 2초 이상 꾹 누르고 있어야 꺼지는데, 한번 누르면 자연풍이 됩니다. 하지만 단점이 현재 설정되어 있는 모드를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는 점인데, 다음 세대에는 좀 개선되려나요?





리모컨은 IR 방식이 아닌 블루투스 연결입니다. 때문에 페어링 과정이 필요하죠. 샤오미 선풍기를 켠 상태에서 맨아래쪽 버튼과 그 윗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리모콘 LED가 깜빡거리는데, 이때 선풍기의 버튼을 눌러주면 서로 페어링 됩니다. 


이것도 단점이 있는데, 요즘은 리모컨 분실을 막기 위해 선풍기에 거치대를 달거나 고가 제품들은 자석으로 부착되도록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근대 이건 그런 장치가 전혀 없습니다. 샤오미 선풍기의 가격대를 생각하면 참으로 아쉬운 부분이죠.





동작을 시켜 봤는데요. 상당히 조용하게 돌아갑니다. 샤오미 선풍기는 7엽 날개를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5엽보단 7엽이 더 조용하다는 장점이 있죠. 9엽 선풍기도 있던데 9엽은 많이 비싸더라구요.





바람 세기는 4단계로 동작합니다. 1,2단은 상당히 조용하고 3단이 넘어가야 바람소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1~2단은 틀어 놓고 잠들어도 모를 정도로 상당히 조용한 편이구요.


하지만 1~2단은 거의 미풍에 가깝고 3단이 넘어가야 아~ 바람 좀 나오는구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3~4단 정도 되면 바람소리가 좀 나기 시작하구요. 





물론 기기 자체에서 나는 소음은 거의 없습니다. 상당히 스무스하게 돌아가서 굉장히 만족스런 부분이죠. 선풍기 중에는 회전할 때 나는 소음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상당히 거슬리거든요.





선풍기의 높이 조절을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선풍기와 다르게 30도에서 120도까지 30도 간격으로 회전 반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개를 숙이거나 높이는 정도의 움직임은 줄 수 있구요. 


회전 설정을 해두어도 전원이 꺼지면 정면을 바라보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설정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Mi Home 앱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김군 집에도 점점 샤오미 제품이 많아지다 보니 앱 활용이 늘어나는군요. 선풍기에 전원을 켜두면 자동으로 찾아서 선택만 해주면 되기 때문에 연결도 쉽습니다.





앱을 이용하면 바람세기를 1~100단까지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고, 리모컨을 찾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무척 편합니다. 잘 때 아이들 방에 틀어주는 경우가 많은데, 침실에서도 아이들 방 선풍기를 제어할 수 있으니 아주 좋죠. 심지어 헤드 각도 조절도 되더라구요. 





물론 무선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선에 대한 부담에서 아주 자유롭습니다. 완충 시 최대 20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해서 무선으로 사용하면서 배터리가 떨어져서 고민한 적은 없네요.


그런대! 배터리 잔량을 확이할 수 있는 곳이 전혀 없습니다. 앱에도 배터리 잔량 표시가 없더라구요. 잘못 본 줄 알고 한참 찾았지만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펌웨어 업글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은데, 개선 좀 해주면 좋겠네요. 은근 불편....





무게가 상당히 가벼운 편이라 집안 이곳저곳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별도의 손잡이가 없어서 선풍기 목을 잡고 다녀야 하긴 하지만 크게 불편한 수준은 아니군요.


샤오미의 AI 인공지능 스피커가 있다면 연동 시켜서 음식으로 제어할 수 있지만, 중국어만 인식하기 때문에 우리에겐 있으나 마나 한 기능 ... 몇 가지 추가 기능 때문에 가격이 좀 올랐네요. 최근에 네이버의 AI 스피커인 클로바와 샤오미가 연동한다고 하니 말로 조정할 수 있는 날도 머지않을 것 같네요.


아마 샤오미 선풍기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디자인 때문에 구입할 텐데 꼭 가격 대비 성능이 아주 좋은 것은 아니라서 굳이 샤오미를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람의 세기는 국내의 저가 제품들도 충분한 바람을 내주거든요. 

샤오미를 선택하는 이유는 미려한 디자인과 스마트함 그리고 무선이라는 장점 정도가 될 텐데, 샤오미라는 브랜드 네임에 맞는 가성비는 사실 좀 적지 않나 싶기도 하구요. 물론 샤오미 선풍기 자체는 디자인도 깔끔하고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허접하지 않은 디자인과 무선이라는 장점은 아주 크니까요. 

생각보단 바람이 좀 약하게 느껴 질수도 있어서 아주 강한 바람의 선풍기가 필요하다면 다시 생각해 봐야 하지만 깔끔한 디자인의 선풍기가 필요하다면 샤오미 선풍기는 다른 어떤 선풍기보다 만족스런 선풍기가 아닐까 싶네요. 최근에는 직구 가격도 상당히 떨어졌고 한국형 콘센트를 제공하기도 하니 구입하실 분들은 서두르는게 좋겠습니다.


>> 샤오미 무선선풍기 2세대 최저가 보러가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