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LTE-A얼마나 빠를까? 수원, 안양 지역의 LTE-A 속도는?

반응형

발로 뛰는 LTE-A 속도 측정, 이번에는 수원, 안양이다!

 

 

이제 LTE-A가 상용화가 된지 시간이 좀 지나인지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이 LTE-A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이폰도 LTE-A를 지원하기 때문에 아이폰 마져도 LTE-A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LTE-A는 속도 뿐만 아니라 커버리지가 상당히 중요 합니다. 빠르다고 외치면서 서울의 주요 지역만 국한 되면 안되겠죠? 발로 뛰는 LTE-A 속도측정! 이번에는 수원과 안양 지역 입니다. 의외로 이쪽에서 측정하신 분들이 많이 없더라구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몰리는 수원역과 안양역을 중심으로 측정을 진행 해 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수원역 입니다. 1호선 지하철 역과 기차역이 함께 하기 때문에 서울 혹은 수도권으로 출퇴근 하는 직장인과 학생들로 항상 붐비는 곳이기도 하죠. 근처에 문화거리가 조성되어 요즘은 깔끔하게 변모 했고 사람들도 왕례가 많은 곳 입니다. CGV와 백화점이 있는 곳이기도 하구요.

 

 

수원역에서 측정해 본 LTE-A속도! 완전 괜찮죠? 역내의 위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유동인구가 많아서 일까요? 평균적으로 100메가가 넘는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수원역에서 조금 떨어진 향교로 테마거리 입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깔끔하지 않았는데, 오랜만에 방문 했더니 전부 정비되고 깔끔하게 변해서 놀랐네요.

 

 

이곳의 속도는 126.7! 측정을 할 무렵 비가 와서 테마거리 안쪽으로는 들어가지 못하고 지하도를 빠져나와 초입에서 측정 한 것인데 속도 잘 나오는 편이죠?

 

이것은 수원역과 테마거리를 이어주는 지하 상가에서 측정한 속도 입니다. 일반적으로 지하라고 하면 속도가 잘 나오지 않을 것 같지만, 이날 측정한 속도 중에서 이곳에서 측정한 속도가 가장 잘 나왔네요.

 

 

다음은 수원역에서 조금 떨어진 수원 버스 터미널~ 수원에서 서울이나 수도권 다른 지역으로 이동 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이 많기 때문에 버스 터미널에도 항상 늦은 시간까지 사람들의 왕례가 잦습니다. 메가박스와 쇼핑타운이 함께 있구요.

 

 

이곳에서의 측정 속도는 108.6 정도 나왔네요. 약간 아쉬운 속도 이지만 100메가가 넘었으니 용서해 주기로 합니다. 언제부턴가 100메가가 넘지 않으면 LTE-A속도라고 생각안하게 되더군요...ㅋㅋㅋ

 

 

안양으로 넘어오기 위해 차를 달리다 월드컵 경기장이 보이길래 잠시 들러 보았습니다. 비가오고 나서 그런지 옅은 안개가 낀 이곳은 참 운치가 있네요. 가로수들이 이제 가을이 가고 있음을 알려주기도 하구요. 조용히 데이트를 즐기고 싶은 주변 분들이라면 이곳을 찾는것도 나쁘지 않을듯. 촬영 하는 동안에도 몇몇 커플들이 조용한 산책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곳의 속도는 68Mbps정도 입니다. 월드컵 경기장이 워낙 커서 전부를 돌며 측정을 하지는 않고, 북문 쪽만 몇군데 돌면서 측정해 보았는데, 생각 했던것 만큼 나오지는 않더군요. 약간 외곽이어서 그랬나? 그래도 시내에서 나오는 왠만한 LTE 속도에 비하면 훠~얼씬 높은 속도!

 

 

다음은 수원과 함께 사람들의 왕례가 많은 안양역 입니다. 이곳도 기차역과 지하철역을 겸하고 있고,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이 작게 나마 있어서 왕례가 잦은 곳이죠. 바로 주변은 안양1번가라고 해서 유흥거리가 조성되어 있어서 젊은이들이 약속 장소로 많이 애용하는곳 입니다. 롯데 백화점이 함께 있어서 저도 자주 가는 곳이기도 하구요.

 

 

측정을 하다보니 벌써 자정을 넘긴 시간이라 역사 안으로는 들어가지 못하고 역사 앞에서 측정해 본 속도 입니다. LTE 보다는 빠르지만 여전히 조금은 아쉬운 속도!

 

 

 

그리하여 근처 안양 1번가를 배회하기 시작 했습니다. 이제 주말도 끝나가고 비도 한차례 내린지라 돌아다니는 사람들도 많지 않고 가계들도 일찍 문닫는 곳들이 많더라구요.

 

 

사투끝에 찾아낸 핫 스팟에서의 측정 속도는 125Mbps 입니다. 이곳에서의 평균 속도는 100Mbps 정도 이지만 일정하지는 않더군요. 80~120 정도를 왔다 갔다 하는 수준 입니다.

 

수원과 안양이 유동인구가 많고 서울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라 많이들 측정 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이곳을 측정한 데이터가 없더라구요. 안양 보다는 수원쪽이 커버리지가 넓게 분포되어 있고 속도도 잘 나오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수원이 더 큰 도시라서 그럴까요? 외곽까지 잘 커버가 되어 있는것 같았습니다.

비도 오고 밤이라 미쳐 사진은 찍지 못했는데, 운전 하면서 슬쩍 측정해 보아도 이동간 속도도 잘 나오고, 비오는 날인데도 속도가 저렇게 높게 나오는것을 보면 굳이 속도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을것 같습니다. 지상 뿐만 아니라 지하에서도 속도가 잘 나오는게 상당히 인상적 이었네요.

 

이렇게 해서 서울과 수도권 지역 그리고 일부 지방지역의 LTE-A속도를 측정 해 보았습니다. 올해 안 까지 조금 더 측정을 할 생각인데, 지역은 비슷하게 갈 수 있겠지만 조금은 주제를 다르게 측정해 보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