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발로뛰는 LTE-A 속도 측정! 강남지역의 SKT LTE-A속도는?

반응형

SKT LTE-A 속도 측정 강남지역 투어~


국내에도 이젠 LTE-A속도전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고, 제조사들이 LTE-A가 지원되는 단말을 속속 내어 놓으면서 LTE-A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도 점점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의 속도가 빨라지면 그만큼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모바일을 이용한 다양한 활용도 측면에서 LTE-A의 시대가 열리는것이 아주 반가운 일 입니다.


하지만 LTE가 국내 도입 될 때 제대로 LTE망을 갖추기 까지 시간이 좀 걸렸기 때문에 사람들의 LTE-A에 대한 불신이 높습니다. 제대로 속도는 나오는거야? 하는 의문을 갖기에 충분하죠.



그래서~ 제가 발로 뛰며 LTE-A 속도 측정을 하고 있는데요. 지난번 광명시편에 이어 이번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강남지역에 속도를 측정 해 보았습니다. LTE-A건 LTE건 모바일 네트워크는 그 특성상 트래픽이 몰리는 공간에서는 제속도가 나오기 어렵습니다. 하물며 평일에도 사람이 몰리는 강남지역에 주말에는 속도가 어떨까 굉장히 궁금하더라구요. 




이날 측정 된 주요 지역은 신사역 가로수길과 부근 그리고 강남역 사거리와 강남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삼성역 코엑스 몰 입니다.



눈누 난나 모처럼 드라이브 하는 기분으로 나서는 길은 발걸음도 가볍 습니다. 근대 왠일인지 그렇게 차가 많이 막히고 그러지는 않네요. 예전에 연애 시절에 돌아 다닐 때는 차 엄청 막혔는데...



문득 이동간의 속도가 궁금해져서 측정해본 LTE-A의 속도, 여기가 저희집이 위치한 광명과 목동 중간 정도 되는 지점의 서부간선도로 위 입니다. 100메가가 넘어 가는 속도는 아니지만 이정도면 나쁘지 않죠? 충분히 이동간에도 LTE-A의 빠른 속도를 느껴 볼 수 있는 속도 입니다.




주차를 위해 잠시 들른 학동역 사거리 부근에서 측정한 속도 입니다. 이것도 그리 나쁜 속도는 아니지만 살짝 아쉬운 속도죠. LTE-A하면 무조껀 100메가가 넘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ㅋㅋㅋ




본격적인 측정을 위해 이동 하던 중에 한번 더 측정. 빠른 이동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로 하고 학동역 부근에 차를 세워두고 버스와 지하철로 이동 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의 첫번째 측정 장소인 신사역 가로수길에 도착~ 역시 젊음의 거리 답게 오고가는 수많은 인파와 차량의 행렬로 붐비는 곳 입니다. 요즘은 이곳에서 행사도 많네요. 여기저기 스마트폰을 들고 분주히 정보를 찾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 곳이기도 하죠.




이곳에서 측정해 본 LTE-A의 속도! 역시 LTE-A는 100메가가 넘어가야 제맛 입니다. 모든 측정은 벤치비를 이용했고 보통 한곳에서 최소 5번 정도는 측정을 하게 되는데 여기는 그냥 100메가가 쭉쭉 넘어가 버리네요.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공간에서도 LTE-A는 크게 문제가 될것이 없어 보입니다.



요건 강남 가는 버스를 타기위해 들린 신사역 버스 정류장에서 측정한 속도 입니다. 한두군데만 속도가 잘 나오는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속도 자체가 잘 나오고 있더라구요.



드디어 젊음의 1번지 강남역에 도착~ 강남하면 생각나는 바로 그곳! 젊음의 파라다이스 ~ 강남역에 도착 했습니다. 역시 강남역에 오면 다양한 사람들을 보는 재미가 있어요. 시간대도 사람이 많이 붐빌 것으로 예상되는 저녁 무렵으로 잡아서 트래픽이 몰리는것을 가정해 보았습니다. 지하철 출구를 나오면서도 벌써 스마트폰으로 뭔가 하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네요.



먼저 M 스테이지가 위치한 10번 출구 부근에서의 LTE-A 속도 측정, 오고 가는 사람들이 많은데도 평균 80메가가 넘어가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강남역에서 사람들이 약속장소로 많이 정하는 9번 출구 쪽으로 이동 해 보았습니다. 강남대로 주변이 금연구역으로 지정 되니까, 이곳에서 담배를 피우면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이곳을 약속장소로 잡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몇번 측정을 해 보았는데 평균 100메가가 넘어가는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전에 속도 측정 할 때는 100메가 넘어가는게 완전 신기 했는데 이제는 100메가 안넘어 가는게 이상할 정도네요.^^;




자 ~ 이제 마지막 플레이스인 코엑스몰을 가기위해 지하철로 이동... 이 때쯤 체력이 고갈 되기 시작... 날씨가 너무 더웠어요..ㅠㅠ 지하철 타고 가면서도 속도 측정 해 보았는데 50메가 정도 나오더라구요. 



역을 나오자 마자 코엑스몰에 들어 서기 위해 측정해본 결과 입니다. LTE보다는 훠~~얼씬 빠르지만 조금은 아쉬운 속도가 나와 주었네요.



코엑스는 지상보다는 건물 안쪽에 있는 시간이 많다는 판단이 들어서 코엑스 몰 안쪽에서 측정해 본 결과 입니다. 지상이 아니지만 그래도 속도는 잘 나오는 편이죠?^^


사실 코엑스몰에서는 많이 측정해 보지는 못했는데 체력 방전으로 여기를 끝으로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다시 학동으로 이동...ㅎㅎ



수고한 나에게 음료 한잔을 사주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입니다. 나올 때는 한 낮 이었는데 벌써 어둠이 깔리고 있네요. 붉게 물들어 가는 저녁 하늘이 이제 가을이 온다고 말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강남으로 나올 때 와는 다르게 돌아 갈 때는 차가 더 막히더라구요...ㅠㅠ


자~ 이렇게 우리나라 핫 플레이스 중에 한곳인 강남지역을 돌며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언제나 100메가가 넘어가는 것은 아니지만 이론상 나와 줄 수 있는 LTE-A의 속도에 근접한 속도를 보여 주더군요. SKT에서 망 확충이 생각보다 빨라져서 지방도 LTE-A의 속도를 즐겨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처음 LTE-A의 속도를 측정 할 때는 사실 LTE-A망에 대한 불신이 살짝 있었는데, 생각보다 커버리지가 잘 되어 있는 편이라서 항상 일정하지는 않아도 빠른 속도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LTE-A가 상용화 되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함께 출시가 되었는데 그런 서비스들을 이용하는데에는 무리가 없는 속도구요. 이정도면 이동하면서 노트북에 연결해서 온라인게임을 즐겨도 되겠는데요?ㅎㅎㅎ


발로 뛰는 LTE-A 속도측정! 다음은 조금 더 핫한 곳에서 여러분들의 LTE-A속도 궁금증을 풀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