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인천지역의 SKT LTE-A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반응형

발로뛰는 속도 측정! 인천 지하철을 따라 측정해 본 LTE-A 속도!

 

 

 

김군의 발로 뛰는 LTE-A속도측정 그 3번째는 우리나라 5대 광역시 중에 하나인 인천 입니다. 인천 자체도 상당히 넓어서 어딜갈까 생각 하다가 부천을 시작으로 이어지는 인천 지하철을 따라 가며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하루만에는 다 할 수가 없어서 이틀동안 돌아 다니면서 측정을 했습니다. 이 수치가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참고 할 만한 수치가 되어 주겠죠?^^ 

 

 

가장먼저 소개해 드릴곳은 인천구청역 주변 입니다. 이틀동안 새벽에만 돌아 다녔더니 사진들이 다 꺼무죽죽 하네요. 시청역 주변으로 예술회관역이 있는 예술로인데 이 길을 따라서 상당히 속도가 잘 나오더군요. 미처 사진을 찍지는 못했지만 130까지 찍을 기세...ㄷㄷㄷ

 

 

이날 측정한 결과 중에 사실 이곳이 가장 속도가 잘 나왔는데 최고 125정도까지 나왔고 평균 110 정도를 유지 했습니다.

 

 

다음은 인천의 핫 플레이스 중에 하나인 연수동에 위치한 로데오거리 입니다. 인천종합터미널이 바로 옆에 있고 신세계와 롯데백화점 중간에 위치해서 사람들로 북적이는 곳 입니다. 밤에도 대낮처럼 활기를 띄는 곳이죠.

 

 

여기서는 속도가 그다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40메가 근처에서 왔다 갔다 하는데 LTE 보다는 확실히 빠른 속도긴 하지만 조금 부족한 느낌. 거의 로데오거리 곳곳을 다 다니면서 측정을 해 보았는데 최고가 50메가 남짓 나오더라구요.

 

 

이곳은 연수 구청 입니다. 원래 이곳에 가려고 했던건 아닌데 가는 길에 잠시 쉬는 겸 들려서 측정 해본 곳. 밤이라서 그런지 불은 다 꺼져 있고 사람도 많지 않더라구요.

 

 

너무 어두워서 사진이 살짝 흔들려 버렸는데, 이곳에서도 122메가가 넘는 속도를 보여 주었습니다. 왠만하면 보통 100메가가 쑥쑥 넘어 가게 나오는군요. 측정 장소에 따라 오차가 존재 하긴 하지만 망 자체는 그리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평균 110 ~120을 왔다 갔다 하는군요.

 

 

요즘 연수구 쪽에서 핫한 곳으로 유명한 스퀘어 원 입니다. 롯데마트와 이마트가 함께 있고 영화관과 함께 복합 문화 공간으로 탄생 된 곳이죠. 저는 이번에 처음 가 보았는데 완전 깔끔하고 좋더라구요. 분위기도 좋은게 밤 시간에 산책을 하거나 데이트 하기에도 딱 좋은것 같아요.

 

 

LTE-A 속도는 88메가 정도가 나왔습니다. 평균적으로는 60메가 정도 나오는것 같습니다. LTE-A의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라 이젠 100메가가 넘어가면 그리 빨라 보이지 않는데 실제로 88메가면 LTE 속도보다 훨씬 빠른 속도. 이정도면 나쁘지 않죠?^^

 

 

차를 달려 국제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송도로 넘어 왔습니다. 송도쪽은 국제업무지구가 있는 초입 부분과 센트럴이 위치한 부분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겠네요. 엄밀히는 이곳도 연수구 입니다.

 

 

테크노타운역 바로 앞에서 측정 해본 속도 역시 93메가라는 속도를 기록 했습니다. 앞서도 이야기 했듯 100메가 언더로 나오면 그닥 빨라 보이지 않는데... 아쉽게..ㅠㅠ 평균 80 후반 에서 100사이의 수치를 보이며 측정을 마무리

 

 

이곳은 사실 제가 좋아하는 곳이라 살짝 들렀는데... 비가 와서...ㅠㅠ 컴팩 스마트 시티와 포스코 본사건물이 위치한 트라이 볼 입니다. 야경도 멋지고 센트럴 파크를 가로 지르는 작은 강(?)을 따라 펼쳐진 공원을 걷는것도 참 좋거든요. 데이트 코스로는 그만~~ 헌대 찾아간 날은 비가 너무 많이 와서 차 안에서 구경만 해야 했습니다.ㅠㅠ

드라마 촬영을 온것 같던데 비가 와서 그냥 철수 하더군요. 비 때문에 사진은 못찍었는데 속도는 40~50 Mbps로 나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곳은 송도의 중심이 되고 있는 국제 업무지구 입니다. 이름처럼 비즈니스가 많이 이루어 지는곳이라 속도가 어떨지 은근 기대가 되더군요. 이곳에서의 최고 속도는 112.5Mbps! 측정 장소에 따라 약간의 편차가 있지만 대채로 90~110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해서 놓고 보니 얼마 되지 않아 보인느군요..-_-;; 이틀간에 인천원정에 소요시간만 10시간이 넘게 걸렸고 속도측정으로 엄청난 데이터를 날렸는데 말이죠..ㅎ

인천이 구역이 넓은 관계로 전체를 다 측정하지는 못했지만 이정도면 커버리지는 걱정하지 않아도 좋을 만한 수준으로 판단 됩니다. 속도도 일반 LTE는 따라 오지 못할 수준으로 빠르게 나오는것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 측정하면 할 수록 100메가가 안넘는곳이 없어서 100메가 안넘는곳은 왠지 아쉽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래도 일반 LTE 속도 보다는 엄청 빠른건데 말이죠.원래 계획은 인천대교 전망대와 인천공항까지 가려고 하였으나... 체력의 한계를 느껴 더이상 진행은 하지 모했습니다.

 

인천의 LTE-A 속도 어떤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