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QR 체크인 본인인증 애플 워치만 되는 건 아니지
Covid 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집합시설에 입장할 때 QR 코드 인증을 요구받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간단히 인증받을 수 있지만 조금 번거로운데요. 스마트워치를 활용하면 조금은 번거로운 작업을 줄이고 핵인싸의 느낌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 iOS 13으로 업그레이드가 되면서 단축어 기능이 생겼는데, 쉽게 말하면 앱 매크로 같은 기능으로 단축어를 만들어두면 여러 번 터치해서 입력해야 하는 것을 단축어 하나로 실행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물론 애플 워치에도 이 단축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 애플워치 활용 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갤럭시 워치 3도 비슷하게 인증 QR코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원리는 웹브라우저로 네이버의 QR 체크인을 불러오는 방식으로 애플 워치나 갤럭시 워치나 동일하고, 갤럭시 워치 3 뿐만 아니라 갤럭시 워치 2 액티브 등 삼성의 갤럭시 워치는 다 가능할 것 같습니다. 같은 앱을 사용하고 UI도 동일하니까요.
삼성의 앱 스토어인 갤럭시 스토어에서 갤럭시 워치에 관련된 다양한 앱과 워치 페이스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하단의 앱 항목에서 상단의 워치를 선택하고 Samsung Internet for Galaxy Watch를 선택해서 다운로드하면 갤럭시 워치 3에서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삼성 인터넷 앱이 설치되어 있지만 갤럭시 워치에서 자동으로 지원은 안되더라고요. 아무래도 단일 기기만 지원하는 애플과는 다르게 갤럭시 워치 3은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사용할 수 있으니 자동 지원은 안 되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 워치용 웹 브라우저를 다운로드하였으면 갤럭시 웨어러블 앱의 위젯 항목에서 인터넷이라는 위젯을 볼 수 있는데요. 앞의 '+' 버튼을 눌러서 위젯에 추가해주고 적당한 위치에 자리 잡아 줍니다.
이제 갤럭시 워치 3에서 인터넷 위젯을 눌러서 인터넷을 실행하고 Naver로 진입하면 되는데, 처음 실행하면 웹 페이지 추가라는 화면이 나오고 기본 설정된 북마크가 있기 때문에 NAVER 진입이 어렵진 않습니다. 어차피 갤럭시 워치 3에서 인터넷을 하기는 상당히 불편하니 다른 건 신경 쓰지 말자고요.
네이버의 메인 화면이 나오면 상단의 QR 인증을 눌러 줍니다. 블루투스 버전은 페이지를 불러오는데 좀 느린감이 있으니 약간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면 됩니다. 물론 아주 빠르게 로딩되기도 하는데, 스마트폰의 네트워크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처음 접속이라면 로그인 화면이 나올 텐데요. 사실 갤럭시 워치 3으로 아이디랑 비번을 입력하는 게 수월하지는 않기 때문에 약간의 수고가 필요합니다. 갤럭시 워치 3은 키보드 입력과 필기 입력의 2가지 방식을 지원하는데 키보드 입력을 사용하는 게 아무래도 수월 합니다.
사실 갤럭시 워치에서 뭘 타이핑해본 적이 없어서 잘 몰랐는데, 키보드도 꽤 편리하게 되어 있더라고요.
아이디와 비번 입력이 끝나고 로그인을 완료해 주면 QR코드 인증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아마도 모바일 접속은 기본이 로그인 유지 체크가 되어 있는지 다음부터는 로그인을 물어보진 않더라고요.
항상 이렇게 네이버에서 QR 인증을 누르는것도 번거로우니 이 페이지를 북마크 해두면 단번에 QR인증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는데요. QR인증 화면 우측에 보면 점 3개가 세로로 찍혀 있는 옵션 버튼이 있는데, 이걸 터치하면 옵션 메뉴가 나오고 여기서 북마크 추가를 선택하면 위젯 화면에 등록됩니다.
다음에는 위젯에서 네이버 화면을 찾아서 터치하면 로그인 유지가 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QR코드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어서 완전 편리합니다.
북마크가 추가되면 인터넷 위젯 하단에 화살표가 생기는데 이걸 움직여서 해당 QR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한번 이동되면 다음부턴 고정이니까 바꿀 필요도 없고 한 번만 터치하면 알아서 QR 인증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너무 편하겠죠?
실제로 사용해보니까 인식도 잘 되는 편이고 스마트폰을 괜히 찾지 않아도 되니 쏠쏠하게 편리합니다. 네트워크 버전을 사용한다면 핸드폰 없이도 바로 QR 인증을 할 수 있으니 완전 좋겠더라고요. 아쉽게 저는 블루투스 버전이라 단독 사용은 안됩니다.
이런 QR 인증을 사용하지 않는 날이 빨리 와야겠지만 현시점에서는 아직은 요원한 일이긴 하네요. 스마트워치를 가지고 있으니 그래도 조금은 편리하게 인증받는 게 위안이라면 위안이랄까요?
화면을 어둡게 하고 다니면 인식이 잘 안되니 좀 밝게 해 두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vid 19로 좀 불편한 날이 계속되고 있지만 갤럭시 워치 3나 갤럭시 워치 2 액티브 사용자라면 한번 활용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사진으로보는리뷰/모바일악세서리] - 갤럭시 워치3 액정 보호필름 강화유리 링케 글라스 후기
[사진으로보는리뷰/모바일악세서리] - 회전식 베젤 부활한 갤럭시 워치 3 블랙 언박싱 클래식한 매력을 더하다
[TECH/모바일] - 신분증 없이 앱 인증으로 비대면 휴대폰 개통하는 KT PASS 앱
[사진으로보는리뷰/모바일악세서리] - 갤럭시 버즈 라이브 케이스 스파이더맨 마블 팬심으로 구입한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