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샤오미 미밴드 5 한글 폰트 크기변경 가독성 패치 방법

반응형

5분만 투자하면 평생 좋아지는 한글 폰트 글씨 크기 변경 패치 장단점은?

 

가성비 피트니스 트래커 스마트밴드의 사기템이라 할 수 있는 미밴드 5의 국내 정발이 시작되면서 주변에 미밴드를 구입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곧 미 밴드 5의 리패키지 제품이라 할 수 있는 어메이즈 핏 밴드 5가 출시를 앞두고 있지만 아직은 비슷한 성능의 제품 중에는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고 있죠.

 

어메이즈 핏 밴드5는 미 밴드 5에서 산소 포화도 측정과 GPS가 추가된다고 했는데, 아직은 가격이 공개되진 않아서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도 샤오미 산화 브랜드니 가격대가 나쁘진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미밴드 5가 전작의 가려운 부분을 잘 개선하면서 좋은 평을 받고 있지만 한글 정발 미밴드 5는 여전히 한글 가독성이 좋지 못한 아쉬움을 가지고 있는데요.

 

미밴드 4와 같은 폰트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미밴드 5의 디스플레이가 커지면서 부가적으로 가독성이 살짝 좋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가독성이 좋지 못하고, 메뉴를 텍스트 형태로 해 두고 있어서 더 눈이 침침하게 느껴집니다.

 

 

 

미 밴드 4에도 한글 가독성 패치를 진행해 주셨던 Morb님이 미밴드 5도 같은 패치를 만들어서 배포해주고 계시는데요. 블로그에서 자료를 받아서 패치하면 조금은 가독성이 좋아진 미 밴드 5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notify & fitness for mi band 앱을 이용하고 아이폰에서는 AmazTools를 사용하는 것 빼고는 방법은 동일 하니 스마트폰 OS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안드로이드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패치를 실행할 앱 설치 후 Morb님 블로그(링크)에 접속하시면 한글 가독성 향상 폰트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와 다른 외부 저장소의 2가지를 이용하시는 것 같은데,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는 게 편합니다. 

 

ft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폰트 파일이고 Original이 붙은 파일은 원래 미 밴드 5의 폰트 파일이니 나중에 원복 하고 싶으면 동일한 방법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폰트까지 다운받았으면 이제 반은 됐습니다. 벌써 반이네요.

 

 

 

Notofy & Fitness 앱을 실행하면 미밴드와 페어링 하라고 뜰 겁니다. 그냥 확인해서 진입하면 되고 한글 가독성 향상 폰트 변경만 해 줄 거니까 진입 후에 나오는 메뉴들은 크게 신경 쓸 것 없습니다. 

 

 

 

Notify & Fitness 앱의 설정에서 > 미밴드 버전 위에 있는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업데이트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여기서 앱 데이터 버튼을 눌러 줍니다. 미 밴드의 펌웨어 버전은 상관없습니다. 아무 버전에서도 가능하고요.

 

다음 화면에는 자신의 다운로드 폴더가 기본으로 잡혀 있을 텐데 보통 디폴트가 Download 폴더라 아까 Morb님 블로그에서 다운로드한 폰트가 있을 겁니다. 그걸 선택~

 

 

 

그 후의 화면에서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바로 한글 폰트 변경 작업을 시작합니다. 체감상 한 3분 정도면 마무리되는 것 같습니다. 별도의 루팅도 필요 없고 간단히 선택 후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쉽죠?

 

 

 

미밴드 5 한글 폰트 변경 전/후 비교

한글 폰트 변경 후에는 UI 메뉴와 일부 텍스트에 BOLD체가 적용되고 폰트 사이즈도 약간 커지기 때문에 한눈에 보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특히 미 밴드 5는 설정 메뉴도 텍스트 표기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가독성 패치가 너무 좋더라고요.

 

제대로 한글 폰트 변경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Notify & Fitness 앱은 필요 없으니 삭제하셔도 무방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한글 정발판 미 밴드 5 기준입니다. 글로벌판의 한글 패치는 따로 있습니다.

 

 

 

< 미 밴드 5의 한글 폰트 변경 방법 영상 >

 

간단하게 업데이트 과정을 영상으로 담아 봤는데요. 글로 이해가 힘들다면 영상을 보면서 따라 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어렵지도 않고 기기를 잘 다루지 못한다고 해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이트 작업하면 5분 정도면 완료되는 아주 간단한 작업인데 작업 후의 편의성은 어마 무시합니다. 물론 단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사용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고요.

보통 펌웨어 업데이트에서 폰트를 건드리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한번 한글 폰트 변경 작업을 하고 나면 미 밴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도 폰트가 바뀌지 않습니다. 만약 폰트가 변경되면 다시 변경 작업을 한번 해주면 되고요. 

미 밴드 4 때도 Morb님의 폰트가 너무 감사했는데,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미 밴드 5의 폰트 가독성 때문에 고민이라면 한번 적용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사진으로보는리뷰/모바일악세서리] - 샤오미 정품 미밴드 5 스트랩 구입! 줄질은 즐겁다

[앱(APPS)] - 스마트폰 속 사진을 매달 앨범으로 받는 KT 포토북

[사진으로보는리뷰/모바일악세서리] - 샤오미 미밴드 5 정발 바뀐 기능만큼 가치가 있을까?

[사진으로보는리뷰/모바일악세서리] - 미밴드 5 한글 정발판 에반게리온, 코난 등 중국 전용 워치 페이스 적용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