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선이 있는 제품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완전 무선 이어폰들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제품을 내놓는 앱코(ABKO)에서도 비토닉 브랜드를 활용한 다양한 완전 무선 이어폰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보통 무선 이어폰의 성능을 이야기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사용 된 칩셋과 무선충전여부일 것 같은데요. 비토닉 EF02는 무선충전과 퀄컴의 칩셋을 모두 갖춘 가성비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으로 눈여겨볼 만한 제품입니다.
올해 소개해 드린 비토닉 이어폰만해도 정말 많은데 비토닉 EF02는 최고의 가성비 제품이라고해도 손색없는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토닉 이어폰 패키지 박스는 다 비슷하게 생겼네요.
패키지는 깔끔한 디자인에 심플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구성 액세서리도 많지 않고 충전용 케이블과 여분의 실리콘 이어 팁이 들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이어폰 구성과 크게 다르진 않네요.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의 2가지고 충전 케이스는 슬림한 모양을 하고 있는데요. 얼핏 보면 갤럭시 버즈와 비슷하지만 버즈 충전케이스 보단 좀 더 길쭉하게 슬림한 모습입니다.
슬림한 디자인 덕분에 휴대나 보관이 간편한 장점이 있는데, 비슷한 디자인과 성능의 제품과 비교하면 2/3 정도 되는 부피라서 휴대하는 정말 편합니다.
충전 단자는 USB-C 타입을 이용합니다. 완충까지 6시간이 걸리고 이어버드 충전은 1시간이 걸립니다. 슬림하지만 400mAh의 배터리로 이어버드를 4회 충전할 수 있어서 최대 30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는 긴 배터리 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퀄컴 칩을 사용하기 때문에 저전력 구현이 가능해서 비교적 준수한 배터리 타임을 갖게 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TWS 완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들도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경우도 많은대요. 보통 고가의 제품에서만 무선 충전을 지원하곤 하는데 비토닉 EF02도 무선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무선 충전 사용이 많은 사람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어 버드도 예쁘죠? 하이그로시 코팅이 된 이어버드는 상당히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리핀 코팅을 한 드라이버와 비슷한 느낌을 내기 위해 하이그로시를 선택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충전 크래들 전면에는 3개의 LED가 있는데요. 충전 상태나 크래들의 배터리 잔량을 표시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어버드도 충전할 때는 붉은색으로 LED가 표시되는데 충전 크래들이 불투명이라 외부에서 확인할 수 없는 건 좀 아쉽네요.
Betonic EF02는 좌측 이어버드에 별빛 모양의 LED를 가지고 있는데요. 페어링 할 때 별 빛 LED가 반짝이며 기분 좋은 느낌을 더 해 줍니다. 예쁘죠?
퀄컴 칩셋을 사용하는 덕분인지 초기 페이링은 상당히 편합니다. 페어링 자체는 어렵지 않지 않고 충전 크래들을 열면 자동으로 연결되는 오토 페어링도 지원하지만 크레들과의 페어링 호환이 좀 불안할 때가 있습니다.
크래들을 닫아도 연결이 바로 끊기기 않거나 페어링이 오래 걸리는 등의 현상이 종종 발생하는 게 좀 아쉽긴 하네요.
비토닉 EF02는 6mm의 대형 다이내믹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드라이버보다 전도율이 높은 그리핀 코팅을 사용하고 있어서 전력 소모를 줄이고 더 좋은 사운드를 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EF02는 터치형 원버튼으로 컨트롤하는데요. 재생과 멈춤, 미디어 컨트롤 그리고 통화까지 터치 버튼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볼륨 조절도 가능해서 상당히 편리한 사용을 할 수 있더라고요.
비토닉 EF02의 사운드는 다른 비토닉 제품과 같은 'V'자형 음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리뷰에서도 여러번 소개해 드렸는데 V자형 이퀄레이저 세팅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세팅이라 들어보면 무난하게 좋은 사운드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EF02는 그리핀 코팅이라서 그런지 다른 비토닉 제품들과는 다르게 중고음이 조금 더 좋은데, 주로 POP 컬러의 사운드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좋은 선택지일 것 같습니다.
퀄컴의 QCC3020 칩셋을 사용해서 APT-X는 물론 AAC 코덱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고음질의 음원을 원음 그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코덱을 지원한다는 점은 꽤 좋은 장점이 되겠죠?
물론 다른 비토닉 제품들처럼 IPX5의 생활방수를 지원해서 땀이나 빗물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운동할 때 완전 무선 이어폰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방수는 기본인 듯싶네요.
앱코의 비토닉 이어폰은 종류도 많지만 각기 특징이 달라서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모두 좋은 성능을 내주는데 EF02는 퀄컴의 QCC3020 칩셋을 사용해서 좋은 성능을 내 주는데요. 다른 비토닉 제품과는 조금 다른 사운드를 내 주는데 가볍게 POP 중심의 사운드를 즐긴다면 꽤 괜찮은 감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