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모니터 불량화소 체크하는 무결점 테스트 2가지 방법

반응형

스마트폰도 불량화소 체크해 보세요



네트워크와 하드웨어 기술이 발달하면서 좋은 화질의 컨텐츠를 마음껏 감상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비롯해 다양하게 디스플레이를 가진 기기를 사용하면서 화질에 대한 열망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LCD 모니터가 선을 보인 지 한참 되긴 했지만 아직도 완전무결한 모니터를 찾기가 쉽지는 않은데요. 기술의 한계인지 QC의 한계인지 아니면 대충 팔아도 된다는 기업의 종특인지는 모르겠지만 값비싼 모니터에도 여전히 크고 작은 문제점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좋은 화질의 모니터를 구입했다고 좋아하는 것도 잠시! 아차 하는 사이에 교환이나 무상수리 기간을 넘겨 불량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모니터 구입 후에는 간단하게 모니터의 불량화소나 빛샘 등을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1. 무결점 테스트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


간단하게는 컬러로 된 이미지들을 사용해도 되지만 저장하고 사용하기에 조금 불편할 수도 있는데, 무결점 테스트 사이트를 활용하면 언제나 쉽게 간편하게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 monitor.co.kr의 메인 페이지 >


다양한 무결점 체크 사이트가 있지만 제가 애용하는곳은 모니터.co.kr (http://www.monitor.co.kr/) 입니다. 사용법도 무척 간편하고 쉽게 되어 있어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거든요. 물론 웹사이트 접속이니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onitor.co.kr의 테스트 화면 >


간단하게 불량화소 체크는 물론  빛샘이나 멍 체크는 물론 응답속도와 주사율 등 다양한 체크를 할 수 있어서 자신의 모니터 상태를 체크하기에 좋습니다. 별도로 뭘 설치하거나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다양한 모니터의 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죠.


간단하게 전기자극으로 불량화소를 복구하는 기능도 제공하긴 하지만 너무 기대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무결점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이 아니거나 알 수 없는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게 꺼림직하다면 간단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겠지만 위의 프로그램은 별도로 설치가 필요하지 않은 실행파일로 사용법도 매우 간단해서 바탕화면에 두고 자주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 마우스 클릭 :  화면 옵션 전환

- ESC : 옵션 불러오기

- Q : 프로그램 종료



< 무결점 테스트 화면 >


마우스 클릭이 아니라도 단축키를 지원하기 때문에 손에 익으면 굉장히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자주 모니터를 체크하는 사람이라면 이것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모니터를 자주 바꿀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최대한 오랫동안 잔고장 없이 사용하는게 가장 좋은데요. 사실 무결점을 보증하는 모니터가 아니라며 불량화소 한두 개는 애교로 넘어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니다. 요즘은 불량화소도 거의 발견되지 않기도 하는데 저는 운이 좋은 건지 아직까진 불량화소나 빛샘 같은 문제점이 있는 경우가 없었거든요. 아주 간단하게 체크해볼 수 있으니 잘 활용해서 오래오래 뽕 뽑아서 사용해 보자고요.




반응형
Comments.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