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갤럭시 S10의 손떨방 슈퍼스테디로 직접 계단 한번 올라 봤습니다

반응형

갤럭시 S10 플러스와 오즈모 포켓의 안정성 비교



갤럭시 S10이 예약 판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자급제 폰도 예약판매를 시작한다는 문자가 왔던데 뒤이어 공개된 LG의 G8과 V50이 다른 의미의 이슈가 되면서 조금 탄력받는(?) 모습입니다.





갤럭시 S10에는 갤럭시 시리즈 최초로 NPU가 적용되었는데요. 아무래도 NPU  덕분인지 카메라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싱 품질이 좋아진듯 합니다. NPU가 딥러닝에 관여하는 프로세서지만 카메라에도 AI 기능들이 들어가고 이미지 처리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전체적인 퍼포먼스나 이런 부분이 개선이 좀 된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향상된 하드웨어를 바탕으로 슈퍼스테디 같은 기능을 넣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광고 영상 때문에 크게 이슈가 되었죠. 그래서 직접 슈퍼스태디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아래에 비교 영상도 있으니 영상으로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가볍게 사용해 봤지만 전반적으로 카메라 성능은 그리 나쁘지 않았고 카메라 UI도 편리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카메라 UI들이 다른 스마트폰들도 다 비슷비슷한 것 같아요. 촬영에 사용 된 모델은 갤럭시 S10 플러스 입니다.





슈퍼스테디 설정도 복잡하게 설정으로 들어가지 않아도 동영상 모드로 변경하면 촬영 화면에서 손쉽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일종의 손떨림 방지로 흔들림에 취약한 영상의 반동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거죠. 


좀 아쉬운 게 풀 HD FPS30으로 고정이고 일반각 촬영만 가능합니다.





일단은 가볍게 테스트 촬영하려 나가면서 슈퍼스테디를 켜고 끈 2가지 상태를 테스트했는데요. 아무래도 이걸 적용하고 안 하고가 상당히 차이가 큽니다. OIS가 들어간 카메라라서 그런지 영상 촬영에도 안정성이 좋아 보이더라구요.





본격적으로 테스트 촬영을 해 봤는데요. 3축 짐벌을 가진 오즈모 포켓과 비교 촬영을 해 봤습니다. 사실 짐벌은 안정적인 영상 촬영을 위한 전문 장비라 둘을 비교하는 게 큰 의미가 없을 것 같긴 한데, 짐벌에 필적한다고 하니 어느 정도까지 따라왔는지 비교해서 보고 싶더라고요.





일단 처음에는 가볍게 걸어 보았습니다. 산책하는 상황이라 생각하고 계단이 있는 데크를 한번 걸어 봤는데요. 생각보단 흔들림이 많지는 않더라고요. 아주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비교적 부드러운 움직임과 성능을 보여 줍니다. 


일반적인 산책이나 나들이에는 크게 짐벌이 없어도 상관 없을 것 같은데, 브이로그나 가볍게 전시회 같은것을 촬영할 때는 짐벌 없어도 되겠더라구요.





두 번째는 가볍게 달리면서 촬영을 해 봤습니다. 아무래도 달리는 상황에서는 걸을 때보다 충격이 더 많이 전해지니 흔들림이 많을 것 같더라고요.


오즈모 포켓으로 촬영한 영상과 비교해 보면 나름 안정적으로 촬영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리적인 하드웨어의 한계를 극복하지는 못한 것 같구요.  손에 들고 촬영한거라 바닥에서오는 충격과 손이 흔들리는 2중의 충격이 가해지는대도 짐벌에 필적하는 안정적인 영상을 보여 줍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인상적이더라구요.





마지막은 광고에 나온 것처럼 (지금은 다 내려갔지만) 직접 갤럭시 S10을 손에 들고 계단을 뛰어 올라가고 내려와 봤습니다. 사실 이 부분을 좀 걱정하긴 했는데, 생각보단 나름 괜찮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마구 흔들릴 줄 알았는데 어느 정도는 안정적으로 보이더군요.


물론 짐벌이 더 좋긴 하지만 이 정도 흔들림이라면 꽤 높은 수준의 손떨방이 적용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광고는 영상이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해 합성하기는 할 텐데 지금은 다 삭제한 것을 보면 직접 촬영한 영상은 아니었던 듯하네요.





이런 건 직접 영상으로 봐야 알 수 있겠죠? 간단하게 영상으로 스퍼스테디를 촬영해 봤는데요. 짐벌과 스마트폰 카메라는 비교 대상이라 할 수 없으니 참고용 정도로만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영상의 안정성은 짐벌이 더 좋긴 하지만 직접 테스트해 보니까 성능 자체는 상당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LG도 비슷하게 영상 흔들림을 잡아주는 기능이 있는데, 삼성이나 LG나 꽤 괜찮은 수준인 것 같고요. 물론 짐벌에 필적하지는 못하지만 높은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데 판매도 전에 구설수에 올라서 안타깝긴 하네요. 그렇게 하지만 않았어도 좋은 평가를 받았을 건 대... 삼성이 좀 오버한 면이 있긴 한 것 같습니다.전반적인 카메라 만족도는 그렇게 나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S10의 카메라에 관한 좀 더 자세한 리뷰는 추후 다시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