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갤럭시 S10 플러스 블랙 색상으로 본 간단 후기와 핵심 기능

반응형

갤럭시 S10의 간단 사용 후기와 사전예약 혜택 출시일 등 정리



삼성이 MWC에 맞춰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언팩 행사를 통해 갤럭시 S10과 갤럭시 폴드를 공개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 새로운 카테고리로 등장한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에 관심이 많이 쏠리긴 했지만 갤럭시 S10도 10이라는 상징적인 숫자의 모델 넘버를 가져서인지 그동안 갤럭시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던 거의 모든 기능을 현실로 이끌어 내면서 좋은 첫인상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 S10은 디스플레이 크기와 하드웨어 사양을 달리하는 갤럭시 S10과 S10 +(플러스) 그리고 S10e의 3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라인업을 계속 가지고 갈 것인지는 분명하진 않지만 아무래도 상당 기간 함께 할 것 같네요. 5G 모델까지 하면 엄밀히는 4가지가 되겠네요. 





갤럭시 S10e(5.8인치), 갤럭시 S10(6.1인치), 갤럭시 S10 플러스(6.4인치), 갤럭시 S10 5G(6.7인치)의 디스플레이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 S10 플러스가 디스플레이를 크게 키운 모델이라면 10e는 조금 더 콤팩트하고 라이트 하게 만들어진 모델로 보급형을 쓰기는 좀 모자라게 생각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카메라 사용도 많고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아서 보급형과 플래그십의 중간자 적인 모델도 좋은 반응을 얻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플랫하고 심플한 10e 모델이 끌리긴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삼성 홈페이지 >


3가지 모델에 따라 각각 선택할 수 있는 컬러도 다른대요. 이번에 소개할 모델은 S10+ 프리즘 블랙 컬러입니다. S10 플러스에는 다른 모델의 프리즘 컬러와는 다르게 세라믹 컬러를 더해서 조금 더 고급스러운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데 블랙은 크게 차이가 없지만 화이트는 확실히 차이가 많이 나더라구요. 컬러의 종류도 모델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간단히 갤럭시 S10 플러스의 스펙을 살펴보면 6.4인치 쿼드 HD+ 다이나믹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5개의 카메라 4,100mAh의 대용량 배터리, 내장 8~12GB RAM과 128~1TB 저장곡안 그리고 최대 512GB까지 지원되는 Micro SD 슬롯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AKG 튜닝이 적용된 듀얼 스피커 장착, 무선 충전 및 고속 충전 등 강력해진 퍼포먼스와 편의성을 갖추고 있고요.





AKG의 손길이 닿은 듀얼 스피커에 돌비 사운드까지 더해지니 확실히 사운드가 좋습니다. 출력도 큰 편이고 화면도 크니 영화나 음악 감상은 물론이고 게임할 때도 확실히 몰입감이 좋더라고요.





갤럭시 10은 전면 베젤에 카메라 홀만 남기고 전체를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인피니티 오 디스플레이( Infinity-O Display)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S10 플러스는 전면에도 듀얼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동그란 물방울 모양이 아닌 타원형의 카메라 홀이 있습니다.





전체를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화면의 크기가 확 늘어난 듯하고 화면을 꽉 채워서 사용하기 때문에 확실히 몰입감이 좋고 디스플레이가 시원시원하네요.





19:9의 화면비를 가지고 있고 HDR10+를 지원하는 Dynamic AMOLED를 사용합니다. 갤럭시 폴드에도 Dynamic AMOLED가 사용된다고 하죠. 기존 슈퍼 아몰레드 대비 블루 라이트 차단율이 높고 HDR10+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첫 번째 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참고로 같은 6.4인치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는 V40과의 디스플레이 크기 비교입니다. 크기는 갤럭시 S10이 약간 작은데 화면은 더 넓어 보이네요. 엣지 디스플레이의 힘인가... 사진 말고 실제로 보면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습니다.





전체적인 크기는 갤럭시 S10이 길이와 넓이가 약간씩 작습니다. 근대 이렇게 놓고 보니 디자인은 거의 비슷하긴 하네요.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실루엣만 놓고 보면 다 비슷하게 보이는 듯해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넓은 화면을 활용하기 쉽도록 상하단을 나눠서 조작하는 ONE UI를 적용하는 등 UI 개선에도 힘쓰고 있는데요. 몇 년째 같은 UI를 고집하는 LG와 비교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ONE UI는 아무래도 갤럭시 폴드를 염두에 둔 것 같고 그 외에도 UI 디자인이나 기본적인 설정 방식들을 변경해 두고 있는데 잠깐 써봐도 상당히 편리하게 되어 있어서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역력합니다.


LG도 스마트폰이 나쁘지 않은데 무척 아쉬운 게 UI 개선 부분이고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될 때마다 지적되는 부분이거든요. 이번에 LG도 G8과 v50에 물방울 홀을 사용하는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고 하던대 UI 개선이 얼마나 이뤄졌는지 상당히 궁금해집니다.





이번에는 3D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디스플레이 온 스크린 지문인식이 적용되기도 했는데요. 우려했던 것과는 다르게 인식률이나 반응이 빠르고 좋더라고요. 갤럭시 10e는 측면 지문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리적인 위치 표시가 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센서를 찾기가 어렵고 센서의 위치를 벗어나면 인식이 잘되지 않는데, 처음 사용할 때는 좀 적응 기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전면에 지문인식 센서가 있으니까 후면에 있는 것보단 훨씬 편하네요.





갤럭시 S10+의 카메라는 트리플 카메라로 1200만 화소의 망원(45도,F2.4)과 광각(77도,F1.5/F2.4) 카메라 그리고 1600만 화소의 초광각(123도, F2.2) 카메라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전 모델이 초광각 카메라를 제외하곤 OIS가 적용되어 있어서 그 점이 마음에 들더라구요.


전면에는 듀얼픽셀 AF를 지원하는 UHD 셀피 카메라(F1.9)가 적용되어 있는데 갤럭시 S10+에는 심도 카메라(F2.2)가 하나 더 있어서 전면 카메라를 이용한 셀피도 깔끔한 아웃포커스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는 삼성 스마트폰에서는 최초로 뉴럴 프로세싱 유닛(Neural Processing Unit, NPU)가 적용되었는데요. 용어가 어렵지만 쉽게 이야기하면 딥 러닝을 위해 사용되는 칩셋입니다.





기존에는 높은 하드웨어 사양으로 척척 카메라를 운영했지만, 이제는 안면인식 등 카메라를 가지고 보안이나 3D 스캐닝, AR 같은 다른 방향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더 활용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NPU를 적용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카메라에도 적용하기 때문에 더 높은 수준의 장면인식과 3D 스캐닝 등 카메라 소프트웨어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데, 현존하는 프로세서 중에는 애플이 단연 탑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잠깐 써 봤지만 나름 괜찮은 성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S10 플러스 라이브 포커스 사진 샘플 >


라이브 포커스도 단순히 주변부를 흐리게 만들어주는 것을 넘어 효과를 넣을 수 있게 변경되었는데요. 거리가 꽤 가까워도 효과가 잘 적용되더라고요. 물론 촬영 후에 효과나 아웃포커싱의 정도를 후보정 할 수 있고요.





또한 이번 갤럭시 S10 전 모델에는 S10을 무선 충전 패드로 활용할 수는 무전 충전 기능을 지원 하는데요. Qi 인증을 받은 다양한 기기들을 무선 충전할 수 있어서 상당히 편리합니다. 





무선 충전이 지원되는 V40을 한번 충전해 봤는데요. 꽤 빠른 충전 속도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물론 배터리를 나눠야 한다는 부담이 있긴 하지만 대용량 배터리를 가지고 있으니 급할 때 정말 요긴할 것 같네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이번에 함께 출시되는 갤럭시 버드와 갤럭시 워치 등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와 액세서리 충전도 가능하고 갤럭시 S10을 충전하면서 다른 기기까지 동시 충전이 가능해서 활용도는 상당히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발열을 어떻게 잡을지가 상당히 궁금한데 이번에 함께 공개된 갤럭시 버드가 없어서 발열이나 활용성은 테스트가 안되는 게 좀 아쉽긴 하네요. 기기들이 수급이 되는 대로 추가로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무선충전을 좀 해 보니까 발열이 있긴 하더라고요.




간단하게 갤럭시 S10 플러스를 통해 갤럭시 S10의 핵심 기능을 살펴봤는데요. KT는 2월 25일부터 3월 5일까지 전국 KT 매장 및 온라인 채널을 통해 사전 예약을 진행합니다.




통신사 혜택과는 별개로 삼성에서는 무선 충전 배터리팩과 갤럭시 버드를 제공하는데요. 사전예약 후 3월 7일까지 개통한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디스플레이 파손 비용 50% 할인과 유튜브 프리미엄 그리고 삼성페이 쇼핑 5만 원 할인쿠폰도 받을 수 있으니 꽤 괜찮죠? 





KT에서는 KT샵 직영 온라인점 혜택으로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구분된 4가지 패키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체로 요즘은 직영점에서 주는 사은품의 퀄리티가 일반 대리점 보다 좋더라고요. 



KT에서는 슈퍼찬스, 슈퍼체인지, 슈퍼렌탈 등 다양한 구매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슈퍼찬스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갤럭시 S10 LTE 모델을 사용하다가 5G 모델로 변경 시 출고가 전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3월 13일까지 가입할 수 있고 3만원을 가입금액으로 내야 하는데 멤버십 포인트로 결제가 가능하니 무료라고 생각해도 되겠네요. 물론 쓰던 단말기는 반납해야 하지만 다시 새로운 갤럭시로 부담 없이 갈아 탈 수 있으니 아주 혜자스런 혜택!


이외에도 KT 갤럭시 슈퍼체인지와 KT 갤럭시 슈퍼렌탈을 이용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을 손에 쥘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변경이 부담스럽다면 제휴 카드 2장으로 2번 할인받는 더블할인 플랜을 이용하면 좋구요.





추천 요금은 최저 4만 원대로, 데이터 속도, 용량 제한 없는 완전 무제한 요금인 데이터 ON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저는 데이터 ON 프리미엄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무제한 데이터 외에도 VIP 멤버십과 VOD와 음악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영상으로도 빠르게 한번 느낌들을 정리 해 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아직 출시 전이긴 하지만 영상으로 갤럭시 S10을 만나보면 느낌이 좀 다릅니다. 블로그에 다루지 않은 내용들도 있으니 한번 감상 해 보세요.




자~ 이렇게 갤러시 S10의 궁금했던 부분과 사전예약 혜택까지 전해 드렸는데요. 생각보다 이번 갤럭시 S10은 잘 나온 스마트폰인 것 같습니다. 물론 갤럭시 폴드도 삼성이 만들었으니 잘 만들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는 하지만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앱들이 지원하지 않아서 생겼던 혼란을 생각한다면 2세대를 기다리는 게 나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거든요.

갤럭시 S10을 많이 사용해 본 것은 아니지만 현존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에서는 아마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 관심 있는 분들은 사전예약에 참여해서 최대의 혜택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식 출시일은 3월 8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추가된 기능이 많아서 조금 더 사용해 본 후에 추가 리뷰를 통해 소식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 S10 KT 사전알림 바로가기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