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LG 스마트폰

LG G4로 슬로우모션 동영상 촬영을 해 보자, G3도 가능

슬로우모션으로 영상 촬영의 재미를 더하자, G3도 가능

 

 LG G4는 디자인과 카메라 2가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바뀐 LG UX 4.0도 깨알같은 수정들이 되어 있는데, 그것도 나쁘지 않더군요. 오히려 기존의 UI와 다른 부분이 많아서 새롭게 다가오는게 좋구요.

 

 

LG G4는 뭐니뭐니해도 카메라를 빼 놓을 수 없는데,  스마트폰 카메라의 진화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카메라는 정말 잘 만들었더라구요. 전문가 모드와 F1.8의 밝은 렌즈에 집중하느라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이 있는데, 바로 슬로우모션 촬영 입니다. 카메라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기 전에 슬로우모션 촬영에 관해 짧게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3에도 슬로모션 촬영이 가능한데 모르는 사람들이 은근 많더라구요.

 

 

슬로우모션은 당연하게도 동영상 촬영에서만 지원이 되는 기능 입니다. 헌대 슬로모션 설정하는걸 찾기는 참 어렵게 숨겨 놓았더라구요. 전에 블로거 대상 발표회 할 때도 이야기가 한번 오갔는데, 조금 더 쉽게 설정 할 수 있도록 UI는 조금 개선이 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동영상 촬영을 위해서는 모드를 일반 모드로 변경을 해 주어야 합니다. 심플 모드에서는 사진 촬영만 되니까요. 모드 선택 버튼을 누르면 심플, 일반 그리고 전문가 모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일반으로 선택하면 영상 혹은 사진 촬영을 위한 셔터 버튼이 나타 납니다.

 

 

카메라를 잡은 방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하단에 보이는 톱니바퀴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일반 모드에서도 몇몇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 버튼을 누르면, 사진과 영상의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영상 촬영 모드를 슬로우모션을 선택하면 영상 촬영시 슬로우 모션으로 촬영이 됩니다.

 

 

슬로우모션 촬영이라고 해서 일반 영상 촬영과 크게 다르게 촬영 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영화는 24프레임, 티비는 30프레임 정도로 촬영이 되는데, 이걸 그냥 느리게 돌리면 툭툭 끊어진다거나 부자연 스러운 움직임이 나타나게 됩니다. 때문에 고속 촬영으로 촬영을 해야 하는데, 슬로우모션 모드로 촬영하면 고속 모드로 촬영이 되게 되는거죠.

 

 

어느정도 고속 촬영이 되는지까지는 명확하게 나와 있지는 않은데, PC로 파일을 복사해서 상세정보를 살펴보면 120프레임으로 촬영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언제 슬로우모션을 쓰고 싶을지 모르니 전부 고속모드로 촬영하면 되지 않겠느냐 생각이 들겠지만, 프레임수에 따라 영상의 느낌도 달라지고 스마트폰 같이 전문 장비가 아닌 경우는 해상도가 낮게 고정되는 경우가 많으니 상황에 맞게설정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이 아니라 카메라나 캠코더도 슬로모션 같이 프레임이 고정되는 경우는 해상도를 낮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슬로우모션으로 촬영 된 영상을 G4에서 플레이 해 보면 우측에 플레이 속도 조절을 위한 버튼이 생겨 납니다. 일반 모드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버튼인데,  1/8배속까지 지원하고 최대로 올리면 1배속으로 재생이 됩니다. 고속 재생은 지원하지는 않네요.

 

 

또 별도로 G4내에서 편집을 지원하지도 않습니다. 동영상의 구간을 자르는 기능은 있지만 하나의 영상에 슬로모션 적용 구간을 설정하는 등의 편집은 되지 않네요. 아쉽게도...

 

촬영 된 영상을 PC로 옮겨서 플레이를 시키면 일반 영상처럼 재생이 됩니다. 슬로모션 파일이라고 해서 기본이 슬로우는 아닙니다. 재생하는 플레이어에서 재생 속도를 느리게 돌려보면 일반 영상과 슬로우모션으로 촬영 된 영상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G4를 가지고 슬로모션으로 촬영한 영상 입니다. 물론 편집기를 통해 간단한 편집을 해서 일반 재생속도와 1/4 속도 재생을 함께 볼 수 있으니 확인이 쉬울것 같습니다. 느리게 재생 되는 부분이 재생 속도를 1/4로 맞춰 놓은 것이구요. 슬로모션으로 촬영 될 때 해상도는 1280x720고정으로 HD정도 되는 해상도네요. 간단하게 윈도우에 기본탑제된 윈도우 무비메이커로 편집한것인데, 다른 사람들도 별도의 편집 프로그램이 없어도 간단히 편집해 볼 수 있습니다.

 

슬로모션 촬영 어떤가요?^^ 더 좋은 편집 프로그램이 있으면 좀 더 잘 할 수 있을것 같은데, 간단하게 5분만에 편집 한 영상이니 누구나 쉽게 슬로모션을 즐길 수 있겠죠? 사실 G4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건 아니고 G3에도 슬로모션 촬영이 있는데 포커스를 맞춰서 마케팅을 하지는 않다보니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G3나 G4나 슬로모션 촬영은 120프레임에 HD화질로 동일한데, 렌즈가 밝고 센서가 더 커져서 그런지 G4의 슬로모션쪽이 좀 더 괜찮습니다. 안드로이드쪽에 들어가는 슬로우모션 촬영은 롤리팝의 카메라 API의 비약적인 발전에 덕을 봐서 나타난 녀석인데 아직까지 LG는 슬로모션 촬영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듯 하네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사진 촬영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가 모드가 있으니 사진찍는 재미가 쏠쏠 하네요.

 

 

Comments.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