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음향기기

LG 사운드바 NB5540, 4.1채널의 풍부한 사운드! TV와 혼연일체 된 디자인으로 돌아오다

반응형

 NB5540 4.1채널의 하이파이 사운드와 디자인

 

TV가 점점 좋아지면서, 이제 집에서도 영화관 같은 느낌으로 영화를 감상하는 일이 어려운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USB만 끼우면 DIVX플레이어 없이도 4K영상까지 척척척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으니까요. 하지만 TV라는 물건이 선명한 화면만을 내세우다 보니 사운드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도 많죠. TV의 사이즈는 커졌지만 점점 슬림 해 지다보니 스피커의 울림통이나 챔버가 있을 공간이 작아져서 사운드가 더욱 빈약해 지고 있기도 합니다. 보통 TV의 스피커는 바닥 혹은 뒷면을 향해 있기 때문에 소리가 한번 반사되어 나와서 만족스럽지 못한 음향을 전달 하는 경우가 허다하구요.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홈씨어터를 설치하곤 하는데, 홈씨어터는 왠지 너무 거추장스럽기도 하고 유닛이 많다보니 설치가 복잡해 지기도 합니다. 무선으로 가면 가격도 그만큼 올라가게 되죠. 홈씨어터가 여기저기서 사운드를 울려 대는 통에 소형 아파트 같은 경우는 소음 때문에 민원이 들어오기도...ㅎㅎㅎ 때문에 간편 하면서도 빵빵한 사운드를 내어 주는 사운드 바를 요즘은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물론 홈씨어터가 쓸대 없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얼마 전부터 김군네 집에도 사운드 바가 하나 생겼습니다. 사실 이전에도 사운드바가 하나 있긴 했는데, TV 화면 하단을 전부 가릴만큼 크고 우퍼도 너무 커서 처분 했거든요. 하지만 이번에 나온 LG 사운드바 NB5540은 그런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니 너무 좋더라구요. 어디 있는지 찾으셨나요?^^

 

 

저희집은 LG 설치 기사님이 직접 방문해 주어서 장착을 해 주었는데, 오픈 마켓에서 구입하거나 별도로 설치를 해 주는 서비스가 없어도 간단히 연결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 해주고 있습니다.

 

 

저희 집 TV인 LG 3D 스마트TV 55LM9600과 완벽한 디자인 싱크로를 보여주고 있는 NB5540 입니다. 사진 촬영 떄문에 앞으로 살짝 빼 놓았지만 실제 사용할 때는 TV 밑으로 쏙 넣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걸리적 거리는게 전혀 없는 초박형 디자인!

 

 

올해 나온 사운드바는 NB5540, NB4540, NB3540의 3가지 모델이 있는데, NB3540의 경우는 색상이 약간 다긴하지고 스펙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디자인은 모두 동일 합니다. 두께는 35mm로 상당히 얇은 편이라서 TV를 전혀 가리지 않습니다.

 

 

55인치인 저희집 TV보다는 가로 사이즈가 조금 작은데, 47인치 정도까지는 가로 길이가 딱 맞을 것 같습니다. 그 이하가 되면 가로로는 조금 튀어 나오게 되겠네요. 저희집은 스탠드로 TV를 세워 놓아서 스탠드 위에다 놓았지만 벽걸이 TV라면 벽걸이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전체가 실버톤이라서 상당히 심플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메탈 테두리를 가진 모델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메탈 테두리와 스탠드를 가진 TV라면 완벽한 싱크로율을 보여 줍니다.

 

 

이전 모델은 전면부는 블랙컬러로 처리를 했는데, NB5540은 전체가 실버톤이고 전면부는 실버톤의 그릴로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메탈릭한 느낌에 면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헤어컷 디자인이 적용이 되어 있어서 상당히 고급스럽기도 하구요.

 

전에는 중앙에 LG로고가 있었는데, 좌측 부분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프린팅 되는 밥식 보다는 LED로 은은한 빛이 나오게 해 주었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우측 상단 면에는 NB5540를 움직이는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보통 리모컨으로 컨트롤 하게되어 버튼의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판단 때문인지 버튼은 후면쪽으로 자리하게 되었네요.

 

 

측면이 뚤려 있는 형태로 되어 있는데, 베이스 우퍼 외에는 별도로 유닛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서라운드 음향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 사운드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작년 모델은 스탠드가 약간 크고 분리형 이었는데, NB5540은 바닥에 일체형의 거치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집과 무양이 다른 스텐드에도 대응하고 그냥 마닥에 놓아도 되요.

 

 

LG TV와는 상당히 싱크로가 좋다고 이야기를 전해 드렸는데, 55인치 TV 스탠드에 딱 올라 갑니다. 앞으로 빼 주면 살짝 기울어져서 소리가 바닥으로 가더서 반사 되더라구요. 이렇게 안쪽으로 밀어 넣으면 딱 좋은 높이로 고정이 됩니다.

 

 

NB5540와 연결은 HDMI 그리고 광케이블로 연결이 가능 합니다. AUX 단자를 가지고 있어서 3.5파이 단자를 사용하는 포터블 기기와 연결도 가능하구요. USB를 통한 직접 연결도 지원하기 때문에 USB를 연결하면 NB5540의 4.1채널의 풍부한 사운드를 가진 미니 오디가 됩니다. 지원 포멧도 OGG, WAV, WMA, MP3같은 기본 오디오 파일부터  FLAC의 무손실 Hi-Fi음원도 직접 지원 합니다.

 

 

저희집은 광케이블을 이용한 옵티컬로 연결 해 두었는데, 아마도 대부분의 집에서는 옵티컬 연결이 가장 쉽지 않나 합니다. 물론HDMI를 이용해 연결하면 LG TV의 경우는 Simple Link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니 심플링크를 이용해도 좋지만 광케이블연결이 가장 손실없이 전달해 주니 말이죠.

 

상태를 표시 해주는 디스플레이 부분도 메쉬 뒤쪽에 자리하고 있어서 사운드 바 자체의 일체감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메탈 메쉬 뒤로 넣어주니 눈에 확 띄지 않아서 불을 꺼 놓아도 거슬리지 않더라구요.

 

 

블루투스 연결도 지원을 하기 떄문에 블루투스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연결해서 미니 오디오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20W의 고출력 사운드를 Hi-Fi원음으로 감상할 수 있는거죠. 노트북도 블루투스를 지원하니 노트북과 연결하면 빵빵한 사운드로 게임을 즐겨 볼 수도 있습니다. RPG게임 같은 경우는 사운드에서 오는 타격감과 느낌이 상당히 중요한 역활을 차지 하기도 하는데 WiDi로 TV와 연결하면 완벽한 게임 환경이 구축이 됩니다.ㅋㅋㅋ

 

앞서 언급했듯 NB5540은 4.1채널의 고품격 프리미엄 하이파이 사운들르 지원 합니다. 앙쪽으로 2개씩 4개의 스피커와 2개의 트위터를 가지고 있어서 찰랑거리는 고음도 놓치지 않고 전달 해 줍니다. 스피커 2개 중 하나는 전면, 다른 하나는 서라운드를 담당 합니다. 스피커는 네오디뮴 스피커라서 내구성과 높은 해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이녀석도 베이스를 담당하는 서브우퍼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델별로 서브우퍼의 크기가 조금씩 다르더라구요. NB5540의 서브우퍼는 160W의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퍼 설치는 아무곳에나 해도 되지만 될 수 있으면 바닥에 하는게 좋은데, 테이블 같은곳에 올려 놓으면 소리가 울릴 때 잡소리가 끼거나 제대로 울려주지 못할 수도 있거든요. 약간 크기가 있긴 한데 그렇게 부담스럽다는 느낌이 별로 없는건 큐브같은 모양세 떄문인듯. 우리 아이들 의자로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만...^^;;

 

 

전면에는 연결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작은 LED가 있습니다. 이렇게 가까이 봐서 그렇지 신경써서 보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을 정도라 정면에 놓아도 시청환경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서브우퍼는 무선연결이라서 전원케이블 외에 다른 케이블은 전혀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결 범위가 어느정도 되는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아파트 거실 정도는 충분히 커버 해 줄 수 있는 거리는 나올 것이라서 거실 어디에 두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우퍼가 꼭 전면에 있을 필요는 없으니 TV 맞은 편에 놓아도 무리가 없습니다.

 

 

서브우퍼가 전체적으로 무광이긴 한데, 상판은 플라스틱이고 주변부를 따라서 천 같은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스피커를 보면 전면부가 천 같은 재질로 되어 있는데, 그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녀석을 제어하기 위한 별도의 리모컨도 가지고 있습니다. NB5540를 연결해도 TV는 TV대로 스피커에서 소리를 흘려주기 때문에 별도로 제어를 해야 하는데, 이 리모컨 하나로 TV와 사운드 바의 음량을 모두 조절 할 수 있습니다. TV를 동축케이블로 연결해서 시청하는 경우는 채널 변경도 가능 하구요. 하지만 보통 IPTV나 유선케이블을 시청하고 있는 집이 많기 때문에 리모컨은 2개를 사용해야 하더라구요.

 

 

자동음량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프로그램마다 혹은 중간 중간 나오는 광고의 사운드 레벨이 달라도 자동으로 사운드의 레벨을 맞춰서 갑자기 소리가 커지거나 혹은 작아지는 일이 없도록 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LG TV 뿐만 아니라 삼성이나 소니 그리고 히타치와 NEC등 타사 제품들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LG사운드바라고 해서 LG TV만 대응하는것은 아니나 타사의 TV를 사용해도 연결이 가능 합니다. 타사제품이라고 NB5540의 명품 사운드를 포기하지 마세요...^^

 

저는 불금에는 영화한편과 맥주 한모금이 한주의 피로를 푸는 피로 회복제인제, NB5540 덕분에 귀와 눈이 모두 호강하는 호사를 누리고 있습니다.

물론 여러개의 유닛을 가진 홈씨어터와는 좀 다른 느낌의 서라운드 이기는 하지만, 4.1채널의 서라운드 사운드를 들려주기 떄문에 영화보는 재미가 쏠쏠하더라구요. 예전에는 보통 사운드바가 2.1채널의 사운드만을 들려주어서 사운드의 증폭이라는 면이 강했는데, 요즘은 4.1채널까지 지원하니까 상당히 풍부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굳이 홈씨어터가 필요 없을수도 있겠네요. 디자인도 심플하면서도 세련되었고, 저희집 TV와 연벽하게 싱크되는 디자인이라서 더욱 만족스러운듯..ㅋ

 

거실에서 아이들 동요나 구연동화 같은 음원 들려 준다고 블루투스되는 미니 오디오를 하나 놓아두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거실도 좀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사운드바가 블루투스가 지원이 되니 TV를 켜지 않아도 활용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크게 높아지더라구요. 사운드도 빵빵하게 음악을 들을수도 있고 말이죠~

 

이전에는 사운드바의 크기가 좀 커서 다들 고민 했는데, 이렇게 작은 크기에도 훨씬 풍부한 사운드를 들려 준다면 고민할 필요가 없겠죠?^^

 

반응형
Comments.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