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컬러 레이저 프린터 복합기, 후지제록스 프린터스 DocuPrint CM215fw의 모바일 프린팅 성능은?

반응형

이제는 모바일이 대세, 후지제록스 프린터스 DocuPrint CM215fw의 무선 프린팅

 

요즘은 어딜가나 무선인터넷망이 참 잘 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이 빠르게 늘면서 필연적으로 모바일과 무선 네트워크가 덩달아 빠르게 발전했죠. 굳이 스마트폰이 아니었더라도 선을 치렁치렁 둘러야 하는 많은 기기들이 무선으로 전환할 준비를 차근차근 하고 있기는 했지만 말이죠.

 

프린터도 예외는 아니어서 이제는 무선을 넘어 모바일 프린팅까지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무선과 모바일 프린팅이 거의 비슷하긴 하지만 어찌 되었건 모바일 기기를 통해 편집과 출력까지 한방에 모두 처리 할 수 있다는것은 상당히 편리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후지제록스 프린터스의 DocuPrint CM215fw는 레이저 프린터 입니다. 예전에는 레이저 프린터라고 하면 정말 고가여서 집에서 사용하려면 상당한 부담을 가져야 하는게 현실 이었죠. 특히나 컬러레이저 프린터는 상당히 고가 였는데, 이제 컬러 레이저 프린터를 가정용으로 구입하기도 가시권의 가격까지 내려 왔네요.

 

 

보급형 모델은 무선 네크워크와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지만 DocuPrint CM215fw는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무선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팩스까지도 가능해서, 홈 오피스를 꾸미는 SOHO사무실이나 소규모 인원의 사무실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 합니다.

 

무선 네트워크가 가능하게 되면서 좋은 점은 모바일을 이용해 간단히 모바일 프린팅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점 입니다. 모바일 프린팅이 가능하게 되면 PC나 노트북을 켜고 문서나 이미지를 열고 프린팅을 해야만 하는 귀찮은 작업들을 줄여 주거든요.

 

 

DocuPrint CM215fw의 모바일 프린팅을 즐기기 위해서는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마켓에서 프린팅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아이폰의 에어프린팅이나 안드로이드의 기본 모바일 프린팅은 지원이 안되더군요. 집에 있는 HP 잉크젯은 에어 프린팅과 안드로이드 기본 프린팅 모두 잡히는데 조금 아쉽습니다.

 

 

그리고 저는 LG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공식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도 프린터에 접속 할 수가 없더라구요. 공식 서포트 페이지에 가봐도 삼성 일부 모델과 HTC등 외산 스마트폰 일부만 테스 완료 기록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공식적으로 확인된 안드로이드 버전은 4.0까지 나와 있구요.  체험단 진행 하셨던 다른 분들이 모바일 프린팅 성공 하신분들이 있는것을 보아 갤럭시는 최근 모델도 지원하는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OS 버전이 4.2 버전인지라 버전 호환성이 문제인가 해서 다른 LG스마트폰으로 테스트 해 봐도 접속이 안되기는 마찬가지 더라구요.

 

 

일단 아이폰으로 진행!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는 구글 플레이나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 합니다. Fuji Xerox Print&Scan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으면 되고, 후지제록스라고 한글로 검색하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영문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5S모델에 iOS7인데도 접속이 되는것으로 보아 아이폰 어플은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듯 합니다.

 

 

어플을 실행하면 모바일로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작업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 주소록 출력이 있더라구요. 아이폰만 해당이 되고 안드로이드는 주소록 출력 메뉴가 없습니다.

 

 

사진을 한장 출력해 볼까요. 사진을 선택하고 카메라롤에서 사진을 선택한 뒤 확인버튼을 누르면 설정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여기서 프린터 설정을 선택하면 출력매수와 용지크기등을 설정 할 수 있구요.

 

 

상세설정 버튼을 이용하면 이미지의 크기나 방향 등을 설정할 수 있고 다중 이미지를 선택하면 2~32개까지 분활 출력이 가능 합니다. 만약 카메라롤에서 이미지를 2개 이상 선택 했다면 2분활 4분활 등으로 한 장에 출력이 가능해 지는거죠.

 

 

만약 더 작게 출력하고 싶다면 분활 영역을 더 늘려주면 더 작게도 출력이 가능 합니다. 간편하게 늘리고 줄이는 기능을 따로 제공하지는 않지만 이렇게 하면 어느정도 원하는 사이즈로 출력이 가능 하더라구요. 단순히 이미지 사이즈만 조절하면 조절 된 사이즈 대로 각각 출력이 됩니다. 확실히 그냥 A4지에 출력 했는데도 상당히 퀄리티가 높습니다.

 

 

비슷한 사진을 잉크젯과 DocuPrint CM215fw로 출력해 본 결과물 입니다. 차이가 좀 느껴지나요? 제가 이것 때문에 집에 레이저 프린터의 구입을 결정 했다는...ㅋㅋ 사진이 아니라 직접 보면 결과물의 차이가 좀 더 심한데, 잉크젯은 아무래도 포토용지가 아니면 사진의 출력물이 물빠진 색감이 됩니다.

 

 

웹페이지 출력도 가능해서 Fuji Xerox Print&Scan 어플 내에서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접속한 웹 사이트를 바로 출력이 가능 합니다. 이것도 분활 출력이 가능해서 페이지가 긴 웹 페이지의 경우 각각 1장씩 출력 할 수도 있지만 1장에 분활해서 출력도 가능 합니다.

 

 

연락처 출력은 자신의 아이폰에 있는 연락처를 모아서 출력 할 수 있는데, 간단한 표 형태로 출력이 되기 때문에 별도로 편집하지 않아도 깔끔하게 출력 할 수 있습니다.

 

 

또 스캐너도 스마트폰으로 제어 할 수 있어서 상당히 편리한데, 단순히 스캔 된 이미지를 불러 오는게 아니라 스캔될 이미지의 크기나 해상도, 그레이 스케일과 컬러모드 변경등 다양한 설정도 해 줄 수 있어서 원하는 대로 스캔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JPG나 PDF형태로 저장 할 수 있구요.

 

 

모바일 스캔이 가능하지 않으면 스캔 후 PC나 노트북 등으로 이동한 뒤 다시 클라우드나 USB연결등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모바일로 지원하니 상당히 편리 합니다. 저는 집에서 종종 예전 아날로그 사진들을 스캔받아 다시 출력 하는데, PC가 없어도 그냥 스캔받아서 바로 출력하고 할 수 있으니까 상당히 편하더라구요. 도서관 같은곳이 이런 프린터가 있으면 정말 편하겠죠?^^

 

확실히 레이저 프린터의 프린팅 성능은 그동안 잉크젯만 써오던 저에게 신세계를 열어 주는군요. 모바일 프린팅의 경우는 아쉬움이 좀 남는 기능인데, 어플리케이션의 업데이트에 좀 더 신경을 써야 겠습니다. 그래도 제가 사용하던 다른 제조사 앱 보다는 편한데 분할 출력을 지원 하니 그건 좋더라구요. 다른 제조사들도 모바일 프린팅 앱의 기능이 썩 만족스럽지 못하기는 마찬가지거든요. 그렇다곤 해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앱 호환성이 이렇게 떨어지는것은 빨리 업데이트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바일 프린팅은 좀 아쉬움이 많지만 출력물의 품질은 탁월해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그래서 회사에서 사용하려고 하나 구입 했어요...ㅋㅋㅋ 모바일 시대이니 만큼 많은 사람들과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프린팅도 신경써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