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군의이야기/예준이 육아일기

건강한 예준이로 키우기 위한 자연으로 먹이고 재우기 프로젝트

반응형


예준이가 김군에게 온지 꼭 142일이 되었군요.
초보 엄마 아빠가 우왕좌왕 하는 사이에 예준이가 많이 힘들었을건데.. 큰 탈없이 건강하게 잘 자라주고 있는것이 너무 대견하고 고맙습니다.

예준이가 태어났을때  눈도 재대로 뜨지 못한채 저와 처음 대면 했던 때가 생각이 납니다.
그때의 기쁨과 감동은 세상 어느것에도 비교할수 없는 그런것 이었는데 말이죠.
예준이를 받아 들고 했던 생각은가장 좋은것만 주고 가장 좋은것만 느끼게 해 주겠다는 그런 다짐 이었습니다.
하지만~김군의 수입이란것이 뻔하고 재벌집 아들이 아니기 때문에 비싼것만 해줄수 있는 그런 상황은 아니거든요.ㅋ 그래서 나름대로 생각했던것이 돈들여 비싼것을 해 주기 보다는 자연과 좀더 가깝게 지낼수 있게 해주어서 아토피나 다른 환경호르몬 으로 부터 예준이를 지켜야 겠다는 생각이었죠.


 아직 예준이가 5개월이 채 안되었기 때문에 이유식을 먹지는 않습니다. 이제 곧 이유식을 먹게 되겠죠?
열심히 자연친화적인 레시피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재료도 신선한 것으로만 찾아 다가 만들어주려고 생각중 이구요. 이유식에 관한것은 다음에 다시 한번 더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분유와 모유를 혼유하고 있습니다. 우유병은 일본에서 공수해온 유리병 입니다.
유리병이 무겁기는 하지만 균의 번식을 막아주고 환경호르몬으로 부터 자유로우니 아직까지는 잘 쓰고 있죠.
좀 자라서 자기가 직접 우유병을 잡고 먹게되면 프라스틱으로 바꿔 주겠지만, 아직까지는 잘 쓰고 있습니다.
원래 완전히 모유만 먹이려고 했던것은 아니였기 때문에 분유와 혼유 하고 있는데요. 새벽에는 모유를 유축해 놓았다가 주고 모자라면 분유와 섞어서 먹이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모유의 성분이 아이에게 좋을것 같으니 9개월 정도 까지는 계속 모유를 먹일 생각 입니다.

분유병은 꼭 스팀소독해서 잘 말려 줍니다. 소독은 일전에 소개해 드린 아벤트 스팀소독기.
여기에 물을 넣게 되어 있는데요. 물에 녹차를 조금 타서 녹차물을 만들어서 소독에 사용하고 있어요.
녹차 성분이 살균에 좋다고 하더라구요.
녹차도 티백 녹차가 아니고 지리산에서 채쥐한 100%국내산 녹차엽 입니다.

잠을 자기 전에는 꼭 목욕을 시키고 마사지를 해 줍니다. 잠을 못자고 보채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 마사지를 해 주니까 조금 편해 하는것 같더라구요.

기저귀는 일전에도 한번 말씀 드렸던 네이처메이드를 쓰고 있어요. 예준이 기저귀 발진 때문에 천연성분이 함유된 네이처메이드로 바꾸어 주었는데 발진도 거의 사라졌고 예준이가 무척 편해 하는것 같아요.
광택이 나는것이 보기에도 고급스러운데, 굉장히 부드럽습니다.신축성도 좋아서 예전에 쓰던 기저귀들 보다 더 넓고 편한것 같아요. 기지귀 앞쪽으로 2개의 띠가 나 있는데 이것이 색이 변하면서 소변의 양을 알려주기 때문에 기저귀를 갈아야할 포인트를 쉽게 알수 있습니다.

발진이 있을때는 무조껀 칭얼대는 경우가 많았는데 기저귀를 바꿔주어서 인지, 마사지의 효과인지는 모르겠지만 편안히 잠드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마사지를 해 주고 있다보면 스르륵 잠이 들어 있곤해요~

마사지를 해 줄때는 천연아로마 오일이나 천연재료로 된 로션혹은 오일로 해 주시면 좋습니다.
잠 트러블로 인한 아이와 부모의 고통은 많은 분들이 격으실텐데요. 마사지가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아이가 3개월정도 되면 부모를 인지하고 자꾸 확인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이때 마사지를 해주면 아기는 엄마의 대한 애정과 믿음을 확인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고 하니 꾸준히 해 주면 좋겠죠?

마사지 효과를 높이는 방법

첫째, 따뜻하고 조용한 장소
실내온도 20~22℃, 습도 50~70% 정도의 통풍이 잘 되고, 조용한 장소를 택합니다.
깨끗한 타월이나 매트 등을 깔고 아기를 눕힌 다음에 마사지 하고, 밝고 즐거운 음악이나 엄마의 노랫소리를 들려주면 효과적 입니다.

둘째, 규칙적인 시간
매일 꾸준히 규칙적으로 같은 시간에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모유를 먹이고 바로 하면 아이에게 좋지 않으니까 수유후 30분이후에 해 주시는것이 좋아요.

셋째, 피부마찰을 줄이기 위해 로션이나 오일등을 이용한다.
마찰을 줄이기 위한 로션이나 오일을 이용해 주세요. 아이에게 피부자극이 되지 않는것으로요.
시게나 팔지 같은것은 걸리적 거릴수 있으니, 착용하지 마세요~

아기 마사지의 효능

  1) 스트레스가 감소된다.

  2) 면역력이 증강되어 감기나 각종 바이러스에 면역력을 갖게된다.

  3) 소화기능이 좋아진다.

  4) 정서적인 안정을 찾게된다.

  5) 장기능이 활성화되어 배설이 원활해진다,

  6) 두되 발달을 촉진시켜 지능이 올라간다.

  7) 피부면역력증강으로 아토피를 예방한다.

  8) 마사지가 아기의 사회성을 키워준다. 

다른 사람들은 휘톤치드 시공이다 머다 해서 아이방을 꾸며 준다는데.. 아직 방이 없는 예준이의 잠자리는 겨울이 되기 전까지는 천연염색이된 이것을 쓸 예정 입니다. 베개는 오가닉으로 만든 짱구베개^^.
저게 양쪽면을 다 쓸수 있어서 상당히 편해요. 저것만 2개를 사서 번갈아 가면서 써주고 있습니다.
오가닉제품이라서 조금 걱정을 덜수 있습니다.

자기전에는 꼭 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켜주고 집안의 먼지를 제거하는 작업(?)을 합니다. 그러면 숨쉬기가 조금 편해 지는것 같더라구요. 이때 꼭 아이는 따뜻하게 유지시켜 주세요. 요즘 같은 때에는 감기에 들거든요.
요건 요즘 써주고 있는건대요. 천연 EM성분의 향균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잠자리가 완성이 됩니다.
얼마전 벤처 소비자 서포터즈에서 받아온 물건인데, 각종세균을 없애주고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 준다고 하는군요. 냄새가 자연의 냄새가 납니다.. 뭐라 형용할수 없는 그런 시원한 느낌?

오늘 하루 일과를 마치고 편안하게 잠이든 예준이.. 오늘은 어떤꿈을 꾸는지 모르지만 옆에서 희죽희죽대는 소리가 들리는군요..^^

꼭 비싼돈을 써가며 이것저것 해 주어야만 아이를 위하는 길은 아닌것 같아요. 할수 있다면 다 해주겠지만..
아이가 편안해 하는것을 해주고 자주 스킨쉽 해주는것이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