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블로그 검색 순위를 알 수 있는 구글 페이지 랭크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블로그 운영자라면 구글 랭크를 참고해보자

블로그 하면 네이버 블로그가 우세했지만 지금은 구글 검색 비율이 네이버를 육박할 정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 때는 구글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소수의 전문가라 생각하기도 했지만 네이버는 거의 광고판 수준의 글들이 판치고 있어서 정보를 찾을 때는 대부분 구글을 이용하고 있기도 하죠.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네이버의 정책이나 방향성에 따라 방문자의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네이버의 비중을 줄이고 구글의 검색 순위를 높이는 게 아무래도 중요한데요. 적어도 구글은 네이버처럼 저품질의 나락으로 떨어지는 경우는 없으니 항상 신경 써주는 게 좋습니다.

 

 

저도 네이버에서 검색이 차츰 줄더니 이제는 네이버와 비중이 6:4 정도 될 정도로 확연하게 구글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의 검색 노출이 줄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노출이 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은 최적화의 방향이 달라서 서로 맞추기는 쉽지 않더라고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운영자라면 여러 가지 관리 툴을 사용면서 참고하고 있을 텐데요. 구글의 페이지 랭크 확인은 www.prchecker.info/check_page_rank.php에서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뿐만 아니라 사이트도 체크해볼 수 있고요.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초창기부터 애용하는 사이트인데 아직도 이만한 사이트를 찾지 못했습니다.

 

 

확인 방법은 간단한데요. 사이트 주소와 Anti-bot 코드를 넣고 'Verify Now' 버튼만 눌러주면 자동으로 페이지 랭크를 확인해줍니다.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랭크 체크 툴을 삽입할 수도 있고 자신의 랭킹을 위젯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블로그에 이런 위젯들을 많이 삽입했었는데 요즘은 많이 없어지긴 했네요.

 

 

페이지 랭크는 0~10까지 제공하고 있고 숫자가 높을수록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블로그보다는 사이트 랭크가 높은 편인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거의 5~6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는 랭킹 5인데 오래전부터 여기서 움직이질 않네요...ㅠㅠ

 

 

다른 사이트들의 랭크를 좀 살펴보면 

- 네이버 : 8

- 다음 : 8

- SLR클럽 : 4

- 클리앙 : 4 

 

정도로 나오는데, 아무래도 운영을 오래 한 커뮤니티들은 SEO를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커뮤니티 특성상 외부 노출을 많이 안 해서 그런지 의외로 낮게 나오네요.

 

 

구글 페이지 랭크를 높이려면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에 신경을 써 주는 게 좋은데요. 간단히 몇 가지 신경 쓸 것들을 추려보면

  • 페이지 랭크가 높은 사이트에 내 블로그가 랭크되는 게 좋은 영향을 준다
  • 단순 링크보다는 본문에 연관성 있게 나오는 링크가 좋다
  • URL 형태의 링크보다는 키워드에 삽입된 링크가 더 도움이 된다
  • 내 글과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사이트에 링크가 신뢰도가 높다

정도만 지켜도 꽤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랭크는 참고 수치일 뿐 구글의 상위 노출을 보장하는 절대적인 요소는 아니니 블로그 운영에 보조 지표로 활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랭크가 높다면 그만큼 노출이 잘 될 수 있으니 무시할 수는 없겠죠. 요즘은 단순 SEO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가 페이지 노출에 영향을 주니 항상 주의를 기울여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카페 앱 광고 차단 하는 방법과 제거 후 단점

광고 수익도 좋지만 적당히 하면 안 될까? 현대인은 수많은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광고가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기도 하고, 누군

blue2310.tistory.com

 

닌텐도 스위치 e숍 닌텐도 어카운트 국가 변경하는 방법

몬스터 헌터 미국판 데모는 한글 지원이 안되네? 콘솔 게임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스위치도 품귀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스위치가 왜 이렇게까지 인기가 있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지만 휴대형

blue231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