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블로그TIP!

애드센스 지급 보류에서 해제까지 뭐하나 쉬운 게 없다

반응형

잘 지급받던 애드센스 지급 보류 갑자기 지급 보류 걸렸다면?

 

블로그를 통한 수익창출 수단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애드포스트, 다음은 애드 핏을 통해 광고 수익을 도모하고 있지만 아직은 애드센스만큼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비를 나눠주는 플랫폼은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애드포스트는 일부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에게 과도하게 몰려있고 팬만 많으면 글이 아무리 개차반이라도 광고비를 수월하게 벌 수 있는 구조라 더 큰 폐해를 안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네이버가 써오는 방식인데 때문에 과도한 경품을 걸고 팬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기도 하죠.

 

사족이지만 요즘 네이버 검색은 정말 뭘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과도한 광고판에 이상한 검색 결과만 보여주고 있어서 점점 사용을 안 하게 되네요.

 

 

여튼 저의 블로그에도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만들고 있고, 일정한 수익은 블로그를 키워 나가는 원동력과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수익형 블로그는 아니기 때문에 저보다 훨씬 더 잘 버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래도 애드센스 수익이 있으니 일정 부분 투자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거든요.

 

 

구글에서 계정 소유 정보를 요구 하는 메일

9월 수익 지급 메일이 와서 돈이 들어오겠거니 기다리고 있는데 한참 지나도 들어오지 않더라고요. 그러더니 애드센스 관리팀에서 메일을 한통 받았는데 개인을 확인해야 하니 관련 정보와 서류를 보내라는 것이었습니다. 메일은 영어로 오는데 어차피 G 메일에는 번역 기능이 있어서 크게 확인 어렵진 않습니다.

 

 

처음에는 스팸인줄알고 무시하려고 했는데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지급 보류가 똬~악 걸려 있더라고요. 기존에도 아무 탈 없이 잘 받고 있었고 지급 관련해서 아무것도 설정한 게 없는대 지급 보류가 걸려서 황당했죠. 특히 이 계정에는 유튜브도 연결되어 있어서 이만저만 곤란한 게 아닙니다.

 

부랴부랴 찾아보니 구글에서 보낸게 맞고 지급 보류 해제를 위해서는 관련 메일에 성실하게 답을 하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애드센스 포럼이라고 애드센스 관련 포럼이 있는데 거기에도 비슷한 케이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최근 늘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에 무슨 이유에선지 개인 확인을 강화한 것 같고요.

 

참고로 구글은 ccount-compliance@google.com과 같이 xxx@google.com의 메일을 사용합니다. payment@gmail.com처럼 G메일을 사용하지 않으니 각별히 주의하세요. 애드센스 고객센터 홈페이지에도 친절하게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1차로 개인정보와 신분증 사본을 보냈는데요. 신분증 사본을 보내는게 아무래도 찜찜해서 대충 흑백의 사본을 보냈습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리는지 3일(주말이 끼어서 실제론 5일) 뒤에 메일을 받았는데 이 증명서는 충분하지 않으니 다시 보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핸드폰으로 촬영하고 여권사본까지 컬러로 스캔떠서 보냈습니다. 아마 여권이 있으면 여권 사본을 보내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애드센스 지급보류 해지 안내 메일

그랬더니 또 2일뒤에 메일이 와서 정상적으로 당산의 보류 사항은 해지되었다는 메일이 와서 안심했는데 애드센스 홈페이지에는 여전히 지급 보류가 풀리지 않았습니다.

 

처리가 늦어지나보다 하고 2일 정도 기다렸는데 여전히 풀리지가 않아서 애드센스 고객센터와 처음 메일이 온 애드센스 외부 지원팀에 각각 메일을 넣었더니 애드센스 외부 지원팀은 자신들은 정확히 보류를 풀었으니 이외의 내용은 애센스 고객센터팀과 이야기하라고 답변이 왔고,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는 처리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니 메일 받은 시점으로 다음날까지 풀리지 않으면 다시 메일을 달라고 메일이 왔습니다.

 

한 가지 마음에 걸리는 건 원래 지급 설정에 있는 이름과 지급받는 은행의 이름이 같아야 하는데 달라서 그런가 하는 것이었거든요. 둘 다 제 이름이긴 하지만 성과 이름의 위치가 다른데 수정하려고 해도 전혀 수정이 되지 않아서 바꿀 수도 없습니다. 원래 보류 걸리면 지급과 정보 수정이 되지 않거든요.

 

 

다음날까지도 풀리지 않아서 자정이 넘어서 바로 다시 체크를 해 달라는 메일을 보냈고 다음날 오후에 최종적으로 지급 보류가 해제되었다는 답변과 함께 정상적으로 지급 보류가 해지되었습니다.

 

아직 보류 된 금액을 받지는 않았는데 아마 이번 달 애드센스 정산할 때 같이 들어올 것 같아요.


보통 애드센스 지급보류가 되는 경우 첫 수익을 지급받기 전이라면 핀 입력이 안되었거나 지급 방식을 설정하지 않아서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저처럼 잘 지급받다가 갑자기 지급 보류가 걸렸을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어디에 물어볼 곳도 없고 일처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무척 궁금한데 알 길이 없죠. 제 경험이 스탠더드 한 프로세스는 아니지만 혹시 지급 보류로 골머리를 썩고 있다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애드센스 관련해서 뭔가 움직임이 있는지 지급 보류로 개인 정보를 확인하는 사례가 늘고 있고 빠르게 처리되는 프로세스는 아니니 제대로 정보를 제공했다면 조금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 보세요. 그리고 구글은 프로세스 처리 상태에 따라 메일을 보내주니 메일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사진으로보는리뷰/IT기기] - 로지텍 무선 키보드 마우스 세트 MK470 콤보 슬림한게 좋네

[사진으로보는리뷰/생활용품] - 손의 피로를 싹 풀어주는 샤인머스캣 에어 손마사지기 사용기

[사진으로보는리뷰/iPhone] - 실물이 더 예쁜 아이폰 12 그린 컬러 반전 매력 있네

[TECH/모바일]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KT Digital-x Summit 2020 컨퍼런스 참석 후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