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갤럭시노트 20 미스틱 그레이 사용감은 이런 느낌

반응형

 

드디어 갤럭시노트 20이 속속 도착하고 있습니다. 사전예약은 물론 사전 구매 초기 구매 등 여러 가지 구매 혜택을 준비하며 물량 공세를 펴고 있어서 다양한 구매 혜택을 이용하면 꽤 저렴하고 알찬 혜택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저도 갤럭시노트를 선호하는 편이라서 이번에 새로운 갤럭시노트인 노트20 울트라를 주문해 두었는데, 갤럭시노트 20 울트라를 소개하기 전에 잠시 갤럭시노트 20 일반 모델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잠시 만나 봤습니다.

 

 

 

갤럭시노트 20의 사이즈는 6.2인치로(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6.7인치)로 울트라 모델에 비해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데요. 점차 디스플레이가 커지는 스마트폰들이 좀 부담스럽기도 한데 사이즈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도 갤럭시노트 10에 비해 0.1인치 더 작아졌죠.

 

 

 

여전히 사이즈가 크긴 하지만 한 손에 쥐어도 나쁘지 않은 사이즈라 들고 다니기 부담스럽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와 비교해도 그렇게 작지 않은데도 가로가 좁고 세로로 길어서 그립은 더 큰 사이즈의 제품보다 좋습니다. 

 

 

 

후면에는 무광에 헤이즈 디자인이라 지문이나 오염에 강하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컬러는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그레이의 2가지 컬러에 통신사별 컬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보는 컬러는 미스틱 그레이고요.

 

 

 

갤럭시 노트 20의 후면 커버는 메탈 코팅을 하고 있지만 플라스틱의 일종인 강화 폴리카보네이트(Polycabonate) 입니다.. 메탈이 아니라서 그런지 무게는 상당히 가볍습니다. 특수 코팅으로 갤럭시노트20 울트라와 유사한 느낌과 질감을 표현해 냈다고 하지만 그래도 플라스틱 느낌이 나는 건 좀 아쉽긴 하네요.

 

 

 

이번에 KT의 미스틱 레드 컬러가 예쁘던데... 통신사별 고유 컬러를 도입한 뒤로 지속적인 고유 컬러 제품을 내고 있는데요. 갤럭시노트 20 울트라는 없고 노트 20만 통신사 컬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KT는 미스틱 레드 컬러에 맞춰 레드 컬러의 갤럭시 버즈 LIVE도 함께 출시되었는데요. 통신사에 상관없이 구입할 수 있으니 레드 홀릭이신 분들은 꽤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버지 LIVE 리뷰도 곧 전해 드릴게요.

 

>> KT 단독 갤럭시 버즈 Live 보러 가기 <<

 

 

 

갤럭시 노트 20은 S펜의 위치가 좌측으로 변경되었는데 개인적으론 위치가 참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오른손으로 꺼내니까 오른쪽이 맞을 것 같은데 위치가 애매하네요.

 

 

 

그리고 이번에 개선된 레이턴시는 갤럭시노트 20 울트라에만 적용되었고 노트 20에는 전작과 동일한 26ms의 S펜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트 10에서도 크게 불편하진 않았고 노트20에서 사용해봐도 크게 어색하거나 나쁘진 않았습니다. 다만 새로운 S펜에 대한 기대를 한 사람이라면 좀 아쉽게 느껴질 수는 있을 것 같아요. 

 

 

 

펜 자체도 기존의 노트10의 펜과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이 동일한 디자인과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루투스로 연결되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죠. 노트 10에서 추가된 펜 기능에서 크게 벗어진 못했습니다.

 

 

 

갤럭시노트 20을 사용하면 느끼는 점은 빠릿빠릿한 동작인데요. 전원이 켜지는 순간도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빠릿빠릿하게 움직이는 UI들은 전작보다 낫다고 느껴집니다.

 

 

 

하드웨어 성능도 준수하고 기존에는 국내 모델에는 엑시노스를 사용했지만 이번에는 스냅드래건 865+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신형 스냅드래건 AP의 성능이 좋아서 그런지 다양한 작업에서 만족할만한 성능을 내주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플랫 한 Super AMOLED Plus 플랫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어서 울트라보다 더 마음에 드는 부부분인데 베젤은 울트라보다 조금 더 두껍습니다. 아무래도 엣지 디스플레이를 가진 노트 20 울트라가 베젤이 더 얇아 보이겠죠.

 

화질은 FHD+ (2400 x 1080)로 풀 HD만 지원하는 게 아쉽지만 FHD+의 화질도 쨍하고 깔끔합니다. 예전에는 과도하게 색을 왜곡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요즘은 삼성도 눈이 편안한 톤으로 맞춰져서 좋더라고요.

 

 

 

디스플레이가 20 울트라에 비해 세로로 긴 형태의 사이즈라 세로로 볼 때 한 화면에서 보이는 정보가 조금 더 많습니다. 아주 큰 차이는 아닌데 더 많은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건 좋은 일이죠.

 

 

 

아무래도 갤럭시 노트20 과 20 울트라는 카메라에서 차이가 나는데요. 전면 카메라는 10MP 2PD AF (F2.2)으로 동일하지만 갤럭시노트 20의 후면 카메라는 20 울트라 보다 스펙이 떨어집니다.

 

* 갤럭시노트 20 카메라 스펙

> 망원: 64MP 3x OIS (F2.0)
> 광각: 12MP OIS (F1.8)
> 초광각: 12MP (F2.2)

 

 

 

< 갤럭시 노트 20 촬영 사진 >

 

하지만 결과물은 나쁘지 않은데요. 하이브리드 광학 3배 줌과 디지털 30배 줌을 지원하고 있어서 원거리도 꽤 괜찮습니다. 별다른 조작 없이도 야간 사진도 깔끔하게 나오는 편이고 물론 광량이 많은 곳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요. 

 

 

 

갤럭시노트 20도 갤럭시 20의 100배 줌은 들어가지 않았지만 솔직히 50배 줌 정도만 해도 무난하고 줌으로 찍는 사진의 화질이 썩 마음에 들지 않아서 차라리 단가를 좀 낮추고 일반 화각에서의 사진에 집중해 주는 게 개인적으론 더 좋습니다. 요즘은 카메라를 꺼내 들기보단 스마트폰을 꺼내서 촬영하는 일이 더 많으니까요.

 

 

 

카메라 기본 UI야 워낙 삼성이 잘 만들어와서 크게 불편하진 않은데, 카툭튀는 영... 적응이 안됩니다. 물론 아이폰도 그렇게 까이면서도 인기가 높았고 갤럭시 노트20도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을 텐데, 이 인덕션 디자인은 봐도 봐도 적응이 안되는군요. 덕분에 카메라 렌즈를 보호하는 필름을 추가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갤럭시노트 20 미스틱 그레이 컬러로 노트20의 사용 느낌을 전해 드렸는데요. 물론 노트20 울트라가 고사양의 스펙으로 더 좋은 성능을 내주겠지만 갤럭시노트 20도 충분히 좋은 사용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스펙이 대부분 좋아서 특별한 발전이 아니면 체감하기 힘들 정도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는 과도하게 스펙 놀이에 치중하기보단 즐길거리에 중점을 두고 있는 듯합니다. 스펙 과시는 갤럭시 20에서 했으니 노트 20은 좀 더 활용도 있게 사용할 수 있는 무선 DEX나 Xbox Game Pass 같은 기능에 중점을 둔 것 같습니다.

출고가도 119만 9000원으로 최근 출시된 삼성의 플래그 십 5G 스마트폰 중에서 출고가가 가장 저렴하니 실속 있게 갤럭시 노트를 소유하고 싶은 사람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 갤럭시노트 20 KT 구매 혜택은? "

이제 본격적인 출시가 되고 있는 시점이라 사전예약 사은품은 챙길 수 없게 되었지만 여전히 다양한 혜택을 가지고 있는데요. 삼성이 준비하고 있는 기본 혜택도 빵빵합니다.

 

버즈 플러스, X박스 게임 패스 컨트롤러 패키지, 네모닉 미니, 모바일케어 1년권 4종 중 택 1할 수 있고 구매자 모두에게 유튜브 프리미엄 무료체험권, 밀리의 서재 구독권 등 기본 혜택을 제공합니다. 사전 가입에는 버즈 라이브였는데 좀 아쉽네요.

 

KT 온라인 SHOP에서 구매 시 6종 사은품 중에서 택해서 받을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론 스트랩과 필름 그리고 케이스까지 전부 주는 내셔널지오그래피의 콜라보 패키지가 마음에 쏙 듭니다.

 

물론 다양한 KT의 할인 혜택으로 구입 및 유지 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요. 특히 얼마 전 소개해 드린 1분 주문, 1시간 배송을 이용하면 정말 쉽고 빠르게 갤럭시 노트 20을 손에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써보니까 정말 편리하더라고요.

 

 

KT 5G 슈퍼플랜 PLUS 요금제 중 스페셜 이상 요금제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 1회선이 무료라 이번에 출시 된 갤럭시 Watch 3와 함께 구입하면 데이터 요금은 무료라는 사실~ 기기값만 내면 되니까 스페셜 요금제 이상이라면 꼭 활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거기에 넷플릭스 3개월 무료와 KT 스트리밍 게임인 GameBOX 3개월 무료 그리고 갤럭시노트 20으로 촬영한 사진을 간직할 수 있는 프리미엄 포토북 1회권까지 정말 다양한 혜택이 준비되어 있으니 갤럭시노트 20의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KT 혜택을 챙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KT 구입 혜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 Shop] | KT 공식 온라인몰 KT Shop

메인 | KT 공식 온라인몰 KT Shop

shop.kt.com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8/19 - [사진으로보는리뷰/기타 스마트폰] - 넷플릭스 오리지널 추천 작품 KT 올레tv에서 보자

2020/08/07 - [사진으로보는리뷰/삼성 스마트폰] - 핵심만 짚어보는 갤럭시노트20, 노트20 울트라의 차이

2020/08/04 - [TECH/모바일] - 기가지니 2로 가전제품 음성 제어하는 만능 리모컨 설정 방법

2020/08/03 - [사진으로보는리뷰/가전제품] - 세컨드 TV로 제격인 KT 기가지니 테이블tv the 블랙

2020/07/30 - [사진으로보는리뷰/기타 스마트폰] - 세상 편한 KT 1분 주문 1시간 배송으로 아이폰 11 pro 주문 후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