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Phone

아이폰 화면녹화 간단 사용방법, 화면 기록은 물론 소리 녹음도 가능

반응형

ios 11 이상이라면 터치 한 번으로 화면 녹화 가능



1인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다양하게 영상 컨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사진과 글로 전하는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영상으로 전하는 게 더 편리하고 이해가 쉬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미디어의 활용은 크리에이터의 필수 소양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거창하게 크리에이터가 아니라도 강의 혹은 콘텐츠 제작을 위해 스마트폰 화면을 녹화해야  할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곧 통화 녹음 기능이 업데이트될 것으로 예상되긴 하지만 화면 녹화를 지원하지 않아서 불편했는데 간단히 설정만 하면 제어센터에서 터치 한 번으로 녹화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노티 바를 아래로 슬라이드 하면 제어센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도 점점 안드로이드처럼 변하면서 편의 기능이 추가돼서 편하게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이곳에서 간단히 녹화 버튼을 활성화시켜서 바로 녹화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아이폰이 가능하긴 하지만 iOS 11 이상을 사용할 수 있는 아이폰 이어야 합니다.





설정도 간단한대요. 설정 > 제어센터 > 제어 항목 사용자화 메뉴를 찾아 들어갑니다. 이곳에서 제어센터의 항목들을 편집하고 순서를 조정할 수 있어서 개인화 설정도 여기서 하면 됩니다.





여러 설정 항목들을 볼 수 있는데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는 '-' 표시된 부분은 이미 제어 센터에 등록된 메뉴 들이고, 하단의 초록색 동그라미로 '+' 표시가 있는 메뉴들이 추가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하단 메뉴 중 화면 기록 항목을  찾아서 터치하면 상단에 항목이 포함되면서 이제 제어판에서 화면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에 편리한 기능들이 있으니 자주 사용하는 메뉴가 있다면 등록해서 사용하면 더욱 편리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화면 녹화는 게임 플레이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녹화가 시작되면 3초의 시간이 주어지니 앞 부분에 불필요한 녹화를 하지 않고 넘어갈 수 있고요. 녹화를 끝내고 싶다면 제어 센터에서 녹화 버튼을 다시 눌러주면 녹화가 중단되는데 게임의 사운드는 아이폰의 통화 마이크를 통해 내 목소리도 함께 녹음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함께 녹음하려면 제어센터에 있는 아이콘을 꾹 누르면 마이크를 켜고 끌 수 있는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켜면 앱의 사운드와 함께 자신의 목소리를 함께 녹화할 수 있는 것이죠.


모든 앱에서 지원하는 것은 아니고 앱에 따라 음성 녹음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이 진동 모드로 되어 있으면 녹음이 되지 않으니 꼭 확인해야 하고요. 그리고 페이스타임이나 음성통화는 녹화되지 않는데, 이번 iOS 업데이트에 해당 기능이 지원 될 수도 있다고 하니 2020 WWDC를 기다려야겠네요.





녹화된 영상은 아이폰의 갤러리에 저장됩니다. 아이폰의 카메라 영상처럼 MOV가 이닌 MP4 형식의 영상 파일로 저장되니 다른 프로그램에서 활용하기도 편리합니다. 




<아이폰 화면녹화 및 소리 녹음 설정 영상 >


설정이 쉽긴 하지만 영상으로 보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영상을 담아 봤는데요. 이런 영상도 화면 녹화를 이용하면 쉽게 자료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아이폰에서 녹화된 음성이 들어간 영상도 있으니 실제 영상 녹화의 퀄리티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자신들만의 UI를 고집하기 떄문에 편리한 부분도 있지만 아쉬운 부분도 종종 있었는데요. 요즘은 다양하게 편의 기능을 넣어주고 있어서 활용도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아이폰은 화면 녹화가 지원되지 않아서 서드파티의 앱을 사용하거나 별도의 장치를 활용했는데, 간단히 영상 녹화를 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어 상당히 편리하네요. 서드파티 앱처럼 워터마크가 생기지도 않아서 깔끔하게 영상을 만들 수 있는데요. 기본 기능치곤 화질이나 퀄리티가 좋으니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
Comments.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