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iPhone

가성비 최강 아이폰se2 써보니 구매해도 좋은 점과 나쁜 점

반응형

KT 구매 혜택과 함께 알아보는 아이폰 SE 사용 후기



4년 만의 컴백! 보급형 아이폰인 NEW 아이폰SE가 사전예약을 끝내고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폰 SE는 애플의 중저가 보급형 라인업이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라 후속 모델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았죠.





출시된다는 루머가 끊이지 않을 정도로 관심이 높았었지만 계속 미뤄지면서 담달 폰, 전설의 폰 등의 별명이 붙기도 했는데, 드디어 긴 공백을 깨고 새로운 아이폰 SE가 나오긴 나왔네요. 이번 새로운 아이폰SE는 그동안 보급형 스마트폰에서 보지 못했던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패키지는 일반 아이폰 패키지와 다르지 않은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하고 심플한 애플만의 패키징 디자인이 그대로 계속되고 있어서 보급형의 느낌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구성품을 보면 좀 아쉽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이어폰 단자가 없어서 8핀 이어폰이 들어 있고 충전 케이블과 AC 어댑터가 구성품으로 들어 있습니다. 물론 애플이 항상 넣어주는 설명서 박스는 들어 있고요. 






디자인은 아이폰 8의 디자인과 거의 흡사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얼핏 보면 아이폰 10까지 이어폰 디자인이 거의 비슷하게 적용되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1세대 아이폰SE보다 더욱 커진 4.7인치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손안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로 휴대성과 사용성을 모두 높여주고 있습니다.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 그리고 PRODUCT RED의 3가지 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컬러는 화이트인데, 퓨어 화이트가 아닌 밀키 화이트 컬러라서 색감이 무척 괜찮습니다. 아이폰8 과는 다르게 전면 베젤은 전무 블랙 컬러 하나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아이폰 8과 전반적으로 같은 폼벡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 8세대의 액세서리가 대부분 호환됩니다. 케이스는 물론 액정보호필름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으니 액세서리 가격을 좀 절약해 볼 수도 있겠네요. 물론 케이스에 이어폰 구멍은 무용지물이겠지만요.





4.7인치 레티나 HD (1334 x 750, 326ppi) IPS TFT-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고 최대 밝기는 625nit를 지원합니다. 4인치의 디스플레이를 가진 소형 아이폰을 기다린 사람들은 좀 아쉬울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화면이 큰 스마트폰이 대세다 보니 거기에 맞춰 나오게 된 것 같습니다. 애초에 아이폰 8을 베이스로 하고 있으니 더 작게 나올수도 없었겠죠.





화면이 커지긴 했지만 여전히 사용성이 좋은데요. 아주 큰 대화면 스마트폰을 원한다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론 딱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SE 2가 더욱 인기가 높은 이유는 최근 고가 정책을 펼치고 있는 애플의 정책과는 반대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폰 8과 같은 포맷을 공유하고 있지만 아이폰 11 Pro에도 사용된 고사양 프로세서인 A13 Bionic을 사용하고 있고 무선 충전과 방수를 지원하는 등 어정쩡하게 기능을 제한한 안드로이드 계열의 보급형 스마트폰과는 다르게 비교적 고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최신 iOS 13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화면 녹화나 에어팟 동시 듣기 같은 최신 아이폰의 UI를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니까 iOS 14도 지원하겠죠? 





하지만 물리적인 한계도 존재하는데요. 고사양 게임들도 무리 없이 돌아가긴 하지만 리니지2M은 설치는 되는데 실행이 안 됩니다. 안돌아갈 이유가 없을 것 같은데 정확하게 문제는 확인은 못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배틀그라운드 같은 고사양 게임도 잘 돌아가는데요. 사실 상당히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정도로 모바일 배틀그라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지니지2M이 좀 특이 케이스인 듯.


다만 좀 아쉽게 3GB의 RAM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아이폰은 RAM의 용량이 그리 높지 않아도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편이지만 물리적인 RAM이 좀 아쉽긴 합니다. 그리고 게임하면 발열이 좀 있습니다. 아무래도 A13 프로세서의 영향일듯 싶네요.





배터리는 아이폰 8과 같은 1821mAh의 배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재밌는 건 엔트리 모델임에도 무선충전이 가능하고 배터리 타임도 아이폰 8과 동일합니다. 그래도 USB Power Delivery 2.0 규격의 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배터리 용량이 작으니 배터리 충전은 빠르게 되는 편입니다. 


물리적인 배터리 양은 적게 느껴지지만 한번 충전하면 13시간 동안 연속으로 동영상 시청이 가능할 정도로 꽤 넉넉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고사양 게임을 오랫동안 하지 않는다면 하루 종일 사용해도 크게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사용할 수 있더라고요. 하지만 아무래도 요즘은 배터리 용량이 커지는 추세니 아쉽긴 합니다. 





3.5파이 이어폰 단자는 없지만  아이폰 SE 2는 전면 스피커와 하단 스피커를 동시에 사용하는 듀얼 스피커를 지원하는데요. 요즘 넷플릭스를 많이 보는데 블루투스 스피커가 없어도 풍성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도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때는 화면이 좀 작은 게 아쉽긴 하죠. 디스플레이가 16:9 비율이기 때문에 일부 영상은 상/하단의 블랙라인인이 두껍게 나오기도 합니다.





요즘 마스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외출했을 때 페이스 아이디 사용이 곤란한 경우도 많은데, 지문인식을 사용하는 물리 홈 버튼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리 버튼 사라진 걸 아쉬워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참 반가운 부분이죠?





카메라는 후면 1200만 화소(F1.8)의 OIS 카메라, 전면 700만 화소(F2.2) 카메라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위상차 검출 AF 및 쿼드-LED True Tone 플래시가 적용되어 있어서 자연스러운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 SE 2 인물사진모드 촬영 사진 >


카메라 스펙은 아이폰과 동일하지만 A13 Bionic 칩을 활용한  '인물 사진 모드', '차세대 스마트 HDR'등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웃포커싱이 가능한 인물사진 모드가 적용되었다는 게 개인적으로 무척 반가운데 아웃포커싱 정확도나 성능이 상당히 좋습니다.








< 아이폰 SE 2 촬영 사진>


A13 칩 덕분인지 전반적인 사진 처리가 더욱 향상된 느낌인데요. 주간 사진은 워낙 아이폰이 잘 나왔었는데 야간 사진도 OIS 덕분에 흔들림 없는 깔끔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계열은 OIS가 빠져서 너무 아쉬운데 OIS가 있으니 언제나 촬영하는데 부담이 없네요.





방수는 IP67 등급으로 1M 수심에서 30분 정도 버티는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고 등급의 방수는 아니지만 이정도면 어디가서 조심조심 사용해야 하는 수준은 아니니 물놀이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아이폰SE 2를 한번 짚어 봤는데요. 아이폰 SE가 아이폰의 엔트리 모델이긴 하지만 보통 중저가 보급형과는 다르게 꽤 알찬 하드웨어 스펙과 성능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아쉬운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기능을 빼고 어정쩡하게 출시된 안드로이드 계열의 보급형과 비교하면 생태계 교란 기종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니 나름 합리적인 진정한 가성비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11과 비교해도 크게 꿀리지 않는 빠릿한 동작을 보여주는데요. 아이폰 11과 동일한 수준의 OS 지원까지 기대할 수 있으니 그동안 고가의 아이폰 정책이 부담스러운 사람이라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아이폰 SE 2 KT 구매 혜택 "



아이폰 SE가 인기가 높아서 여러 가지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물론 자급제로 구입하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통신사에서 구입하면 여러 가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KT에서 단독으로 제공하는 혜택들도 있는데요.





KT SHOP 단독 혜택으로 직영 온라인 샵 구매 시 슈피겐 패키지 / 벨킨 무선 충전 스탠드 / 유엠투 3in1 무선 충전기 중 택1 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에 매장 방문도 조심스러운데 온라인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겠죠?




다른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같이 KT Shop 여기오지를 선택하면 전문 컨설턴트가 전국 어디라도 방문해서 개통부터 데이터 이전까지 알아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만약 부모님 선물로 활용한다면 직접 가지 않아도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어려운 부분을 모두 해결해 줄 수 있으니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KT의 다양한 할인 혜택도 모두 활용할 수 있는데요. 문화상품권 및 포인트파크를 활용해서 구입 비용을 낮출 수 있고 제휴카드를 활용하면 추가로 최대 72만 원까지 통신비 절약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아이폰 SE 2에 관심 갖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애플의 엔트리 아이폰을 좋은 혜택과 함께 만나 보세요.


>> KT SHOP 아이폰 SE 2 자세히 보기https://bit.ly/2YeB9y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