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 사용자라면 알아두면 좋을 TIP
개인이 생산하는 데이터가 많아지고 디지털로 데이터를 소비하는 것이 일상이 되면서 개인용 데이터 저장공간으로 나스(NAS)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물론 나스는 그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지만 개인용 저장공간과 가정 혹은 기업의 공용 데이터 사용 공간으로 활용하는 일이 많죠.
저희 집도 TV와 각 개인의 노트북을 연결하는 데이터 베이스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DSM으로 편의성이 높은 시놀로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몇 편의 활용기를 전해 드렸었는데요. 간단하지만 알아두면 좋을 2가지 팁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 테마 변경으로 나만의 접속 화면을 만들자 -
처음 시놀로지 나스를 구입하면 마치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인 DSM을 설치하게 되죠. 윈도우의 로그인 화면 같은 로긴 화면을 매번 거쳐야 하는데 기본 화면은 어딘가 좀 심심합니다. 오래 사용하다 보면 좀 지루하기도 하구요.
때문에 DSM에도 스킨을 변경하는 테마라는 메뉴를 통해 변화를 줄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테마에서 변경할 수 있는 것은 UI 스킨과 로그인 스타일의 2가지를 변경할 수 있구요. 아마 메뉴를 봤어도 잘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더라구요.
로그인 화면을 변경하고 싶으면 로그인 스타일 변경 메뉴에서 바꿔주면 되는데, 제 나스 로그인 화면은 기본 제공되는 사진을 적용해 놓았습니다. 물론 자신의 PC에 있는 이미지나 시놀로지 NAS에 있는 이미지를 선택할 수도 있구요.
로그인 스타일 변경에는 기본 스타일에는 없는 로그인 시 보여줄 수 있는 환영 제목이나 메시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옵션이 제공됩니다. 이렇게 적용해 두니 좀 덜 심심해지고,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로그인 창 상단의 제목도 변경 가능!
로그인 배경과는 별개로 UI 스킨도 변경할 수 있는데, 아직은 밝음과 어두움의 2가지 정도고 배경화면도 바꿀 수 없는 등 크게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은 없어서 활용도는 떨어지더라구요.
- 해킹을 대비 해 한글 ID를 사용하자 -
테마는 따로 메뉴가 있으니 많이 알고 있을 것 같은데, 시놀로지 나스에 한글 ID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잘 모르더라구요. 사실 저도 처음에는 시험 삼아 적용해 봤는데, 적용되서 전부 한글 ID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글 ID를 사용하면 사용자를 식별하기가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해킹에도 꽤 이득이라는 판단이 들더라구요.
기본적으로 ID는 거의 영문으로 만들어지고, 해킹 들어오는 IP가 거의 해외 IP 라는것을 감안하면 한글 ID를 사용하면 해킹의 위험에서 상당 부분 이득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DDNS로 포트 개방을 하기 전에는 없더니 외부 접속을 열어 놓으니 간간이 해킹 시도가 있긴 하더라구요. 지금은 타이트하게 IP 차단을 설정하긴 했지만 더욱 안전하겠죠? 나스 사용이 초기 비용이 좀 들긴 하지만 한번 시스템을 구축하면 비교적 안전하고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 프라이빗 한 데이터를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데, 그만큼 해킹 피해도 늘고 있으니 대비책으로 적용하면 좋을 듯.
간단하게 시놀로지 나스 사용 팁을 풀어 봤는데요. 간단하지만 효과가 좋은 것들이니 한 번씩 적용해 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직까진 외부 접속과 집안에서의 네트워크 DB 그리고 나스와 스마트 TV를 연결해서 영화나 애니를 보는 게 전부긴 하지만 꽤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데, 조만간 나스를 하나 더 들일 생각이라 2개의 나스를 활용한 백업과 네트워크 구성 등 재미난 활용법을 풀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버 랙을 하나 들여야 하나 고민되긴 하네요.
함께보면 좋은 글
[TECH/모바일] - 시놀로지 나스 DDNS 포트 포워딩으로 외부 접속을 빠르게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