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모바일악세서리

LG워치 스포츠, 안드로이드웨어 2.0 입고 얼마나 편리해졌나?

반응형

안드로이드 웨어 2.0 적용 된 LG워치 스포츠(LG Watch Sport,LG-W281), KT 구매 혜택은?



출시 시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맞물리며 일명 탄핵 폰이 된 LG G6와 함께 LG의 또 하나의 새로운 어른들의 장난감이 출시되었습니다. 바로 안드로이드 2.0이 탑재 된 LG 워치가 그 주인공 입니다. 아마도 안드로이드 2.0이 들어간 첫 번째 스마트워치인 것 같네요.



LG 워치는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만으로 연결되는 스포츠 모델과 LTE 망을 사용해 단독 통화가 가능한 스포츠 모델의 2가지로 출시됩니다. LG워치 스타일은 GPS와 심박 센서 등이 빠져서 개인적으론 단독 통화도 가능한 스포츠가 더 끌리는군요. 국내에는 스타일만 팔아 보겠다는 심산?ㅎㅎㅎ 출고가는 45만 1천원 입니다.



하드웨어 사양을 살짝 알아보면 바디는 스테인리스 스틸로 되어 있고, 1.1Ghz 퀄컴 스냅드래곤 웨어 2100 칩셋 적용, 1.38인치 P-OLED 디스플레이(480x480, 348ppi)를 가지고 있습니다. 4GB eMMC 저장공간과 769MB LPDDR3 RAM 그리고 430mAh의 배터리가 적용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스포츠 모델에는 기압센서, 심박센서, GPS, 6축 자이로센서가 적용되어서 조금 더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컬러는 티타늄과 다크 블루의 2가지 컬러가 공개되었는데, 국내에는 티탄 컬러만 판매됩니다.



두께가 살짝 두꺼운 감이 있는데, 제가 쓰고 있는 기어S2는 블루투스 모델이라 직접적인 비교 대상은 아닙니다. 그냥 참고 정도만. 아마 스타일이 기어S 2와 비슷할것 같은데 그래도 기어S 2는 심박 센서는 달려 있네요.



충전은 별도의 크래들을 이용한 충전 방식입니다. 충전 UI는 가로로 되어서 보기에 좋은데 시간이 지나면 화면이 꺼지기 때문에 계속 볼 순 없습니다. 충전 표시도 워치 페이스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것도 있습니다.



충전 크래들도 G6처럼 USB-C 타입의 커넥터를 가지고 있고 지난 모델과 다르게 무선 충전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에는 접점 타입이어서 충전이 안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땀에 부식되는 경우도 많았는데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되겠네요.



스포츠 모델이라서 그런지 기본 스트랩은 우레탄 재질입니다. 약간 뻣뻣한 느낌이긴 한데, 아주 거슬리는 정도로 불편하진 않더라구요.



필자는 원래 약간 헐렁하게 차는 타입이긴 한데, 곡선으로 된 스타일이라서 어느정도 굴곡이 생기게 됩니다. 사실 전 워터파크나 수영장에서도 종종 사용해서 이런 우레탄줄이 더 좋더라구요.



IP68 등급의 방수가 적용되어 있는데, 전작보다 높은 등급의 방수가 적용되었습니다. 수심 1~1.5미터의 물에서 30분 이내의 침수에 보호를 받을 수 있으니, 일상뿐만 아니라 워터파크나 수영장 같은 곳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시간 침수하는 상황은 피해야겠지만요.



물론 연결은 안드로이드 웨어 앱을 통해 블루투스로 연결합니다. 기어 시리즈처럼 블루투스 연결이 끊어지면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이용해 통신하는 것 같더군요.



드디어 용두 부분을 활용한 휠 UI가 적용되어서 휠을 돌려서 알림을 보거나 앱 리스트를 이동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용두는 마치 스마트폰의 홈 버튼 같은 느낌인데 스포츠 모델로서의 디자인도 나쁘진 않습니다.



용두 아래와 위쪽에 2개의 버튼이 있는데, 원하는 대로 커스텀 해서 사용할 수 있는 맞춤 버튼입니다. 빠르게 원하는 기능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 편리하겠죠? 사실 전 그닥 와닿지는 않습니다만...



안드로이드 2.0이 되면서 스마트폰이 아닌 워치에서 직접 앱스토어에 접속해 필요한 어플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플레이 스토어와는 다른 UI 지만 폰 없이도 필요한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휴대폰에 설치된 앱 중에서 LG 워치 스포츠를 지원하는 앱들을 자동으로 찾아서 보여 주기도 하니 그동안 몰라서 잘 못썻던 앱들도 찾기가 쉽더라구요.



GPS가 들어가서 LG 워치 스포츠에서 직접 맵을 확인하고 간단한 트래킹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앞으로 더 많은 트래킹 앱이 나올 것 같네요. 물론 심박계가 있어서 운동량이나 상태 측정에 활용할 수 있는데 LG 헬스와 활용은 다음 포스트에 좀 더 자세하게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도 음성인식 명령을 할 수 있었지만 안드로이드 2.0에는 구글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해서 좀 더 개인화되고 정확한 안내와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반인 어시스턴트가 얼마나 정확하고 다양한 활용을 도와줄지는 간단한 사용으로 다 파악이 되진 않지만 음성인식 자체는 상당히 정확하게 수행해 줍니다.



워치 페이스에 따라 여러 가지 표시 기능을 넣을 수가 있는데, 각 기능을 담당하는 어플로 바로 가기도 되고 원하는 대로 커스터 마이징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니 좋더라구요.



스포츠 모델은 스피커와 마이크가 있어서 직접 통화가 가능합니다. LTE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독립적인 전화번호도 부여받죠.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스마트폰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수도 있고 스마트폰을 두고 나가도 LG 워치 스포츠 단독으로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운전할 때나 혼자 작업할 때 전화 오면 정말 편합니다.



통화 UI를 가지고 있어서 직접 전화를 걸수도 있고 주소록 정보를 스마트폰과 공유합니다. 물론 통화기록도 확인할 수 있구요.



LG 워치 스포츠도 독립적인 전화번호를 부여받기 때문에 상대방이 2개의 전화번호를 기억해야 하거나 착신전환을 해야 했는데, 착신전환이 예전에는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웨어러블 콜 어플을 지원해서 아주 간편하더라구요. 물론 스마트폰과 LG 워치 스포츠 둘 다 앱이 있어서 어느 쪽에서든 설정할 수 있니다. 물론 무료로 제공되구요.


LG Watch Sport에서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낼 때 LG Watch Sport의 번호로 발신이 되는데, KT 원 넘버 서비스를 이용하면 LG Watch Sport에서 KT 휴대폰 번호로 발신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유료 월정액 1,650원).



문자가 오면 음성으로 답을 하거나 준비된 문장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화면이 작다 보니 타이핑을 하는 게 느리고 불편하니까요. 아이폰처럼 이모티콘 그리기도 가능합니다. 단순하지만 재밋는 기능.



물론 스마트워치가 가진 가장 기본이 되는 SNS나 문자 혹은 앱의 노티 같은 알림 들은 기본이죠. 처음 안드로이드 웨어가 나왔을 때 좋았던 게 스마트폰에서 오는 알림은 놓치지 않고 다 보내 주는 게 가장 좋았거든요.



글라스는 고릴라 글라스3로 되어 있는데, G6의 전면과 카메라 렌즈와 같은 재질입니다. 강도나 안티 스크레치 성능은 나쁘진 않겠네요.



탄핵 폰이 된 G6와의 조화도 상당히 좋습니다. 스포츠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스포티한 복장에도 노멀 한 슈트 복장에도 잘 어울릴법한 디자인이라 직장인들이 활용해도 좋은 패션 아이템이 되어 줄 것 같습니다.



" KT에서 LG워치 스포츠를 구입하면 좋은 점"


LG 워치 스포츠의 출시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는데, 24일까지 KT 구매 고객 중 선착순 500명에게 블루투스 이어폰을 지급합니다.



KT 직영 온라인에서 구입하면 혜택이 더 푸짐한데, 블루투스 스피커와 전용 강화필름을 모두에게 지급하고 브리츠 블루투스 넥밴드와 체성분 측정기, 샤오미 백팩 등 8가지 사은품 중에서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LG워치 사용에 편리함을 더 해주는 사은품이니 이왕이면 직영 온라인이 좋겠죠?



만약 KT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LG 워치 스포츠에서 사용하는 웨어러블 요금제가 반값입니다. 다양한 할인 프로그램까지 이용하면 구입가도 낮아지고 요금도 반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찬스니 상당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단, 6월 30일까지만 진행돼서 그전까지는 개통을 해야 하고 6개월만 반값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KT 스마트폰 요금제가 76.8이나 109요금제라면 기간 제한 없이 웨어러블 요금제를 반값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용기는 나중에 전해 드리겠지만 LG 워치 스포츠를 사용해 본 느낌은 꽤 괜찮았습니다. UI야 구글 안드로이드 웨어 2.0을 벗어나지는 못하겠지만, 디자인이나 특징적인 활용을 잘 믹스해 놓은 것 같거든요. 전작에서 불편하게 느낀 점들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 2.0 자체도 상당히 심플하고 깔끔하게 변해서 완벽하진 않지만 1.x 버전에 비해 사용하기가 편리해 졌구요.

KT 핸드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KT에서 구입하면 6월 말까지 스마트 기기 요금제가 반값이니 이 기회를 잘 활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LG워치 기획전 바로가기 (PC) : https://goo.gl/7Cni6o

- LG워치 기획전 바로가기 (모바일) : https://goo.gl/GM9NMY


반응형
Comments.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