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LG G3 글로벌 런칭, 스펙과 관전 포인트

반응형

 Simple is the New Smart LG G3 언제 나오나? 스펙과 특징

 

LG전자의 글로벌 전략 스마트폰인 G3가 런던에서의 언팩 행사를 시작으로 글로벌 런칭을 시작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오늘 오전 10시에 있을 공개 행사를 시작으로 출시가되고, 시차를 고려해 24시간안에 전 세계 6개도시에서 글로벌 런칭 행사를 마친다는 계획 입니다.

 

유출 된 것이 많기도 하고, 공개 된 것들이 많아서 신선한 맛이 좀 떨어 졌지만 그래도 카메라에 레이저가 들어가서 거리를 측정한다는 사실은 상당한 충격 이네요. 기본적으로 G프로2의 UI를 가져온것 같지만 주요 기능이 더해지면서 새로워졌고, 아이콘은 G플렉스가 모토가 된것 같고, 헬스 기능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에 중점을 둔 기능 변화가 눈에 띄이구요. 예고된 대로 메탈릭 스킨을 입혀서 메탈의 느낌을 잡고 있습니다.

 

 

G3는 세계최초의 QHD 탑제 스마트폰의 자리를 꿰차게 되었습니다. 풀HD가 도입 될 때 처럼 지금 시점에서 QHD까지 가는것은 오버스펙이 아니냐는 지적이 많지만 일단 QHD가 지원 된다는 것은 그만큼 선명한 화질을 보장 받을 수 있으니 좋네요. 실제 얼마나 선명한 화면으로 보게 될지는 아직 미지수.

 

 

카메라는 G프로2에 들어간 OIS+ 카메라가 들어 갔고 F2.0의 밝은 렌즈가 사용이 되었습니다. 손떨림을 광학적으로 잡아주는 OIS에 밝은 렌즈 덕분에 저조도 에서도 깔끔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 G프로2에서 한번 확인 했던 부분이고 인정하는 부분인데, 여기에 레이저가 추가가 되었네요.+_+  레이저로 촛점을 잡기 때문에 저조도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촛점을 잡을 수 있다고 하네요.

 

 

촬영은 셔터 버튼 대신 터치로 대신 한다는데, 이게 좋은지 나쁜지 살짝 감이 안옵니다. 포커스를 유지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 말이죠. 물론 간편한 촬영 면에서는 제대로만 동작한다면 더없이 좋겠죠.

 

 

전작들 처럼 좀 더 사용자 중심으로 바뀐 UX도 눈에 띄입니다. 스마트알림과 스마트 키보드 그리고 스마트 시큐리티의 3가지 스마트 UX를 키로 내세우고 있구요.

 

 

스마트 알림이 같은 경우는 단순한 노티의 개념을 넘어 사용자의 이용 패턴, 스마트폰 상태, 위치 등을 분석해 정확하면서도 감성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자동으로 사용자의 위치 정보 등을 검색해 “오후에 비가 올 예정입니다. 우산 챙기는 것 잊지 마세요.” 같은 애인같은 문구를 날려 준는거죠.

 

키보드도 스마트 키보드라고 해서 사용자의 입력 습관에 따라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적용 해 자동으로 터치영역을 보정해서 오타발생을 줄여주고, 키보드가 화면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조절 할 수 있어서 사용자의 손의 크기에 맞게 조절 할 수도 있습니다. Q메모도 Q메모+로 진화해서 위치태그와 연동 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되었구요.

 

 

마지막 스마트 UX는 스마트 시큐리티인데, 노크코드와 컨턴츠 잠금은 G프로2에도 적용이 되어 있는 부분이고, 킬 스위치 라는 기능이 추가 되어서 스마트폰을 잃어 버렸을 떄 원격으로 데이터를 LG서버로 백업하고 스마트폰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능 입니다.

 

 

아이콘과 위젯의 디자인이 상당히 심플하면서 플랫한 느낌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UI도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구요. 요런 느낌이 전 더 좋은데, 자세히 보니 예전 쿠키폰 아이콘 은 느낌이 살짝 나기도 하네요.

 

 

G3에는 헬스 기능이 처음으로 도입이 되었는데, 예전에 나왔던 밴드형태의 웨어러블 기기인 라이프그램과 기능이 거의 비슷 합니다. 라이프그램이 G3안으로 들어 왔다고 생각하면 될듯. 라이프 그램처럼 커뮤니티를 따로 제공해 유저들간에 경쟁도 할 수 있고 기록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LG G3’ 주요 사양
- 크기 146.3x74.6x8.9mm
- 무게 149g
- 색상 메탈 블랙, 실크 화이트, 샤인 골드
- 네트워크 LTE, LTE-A, 광대역 LTE
- 칩셋 Qualcomm Snapdragon 801 Processor (2.5GHz Quad Core)
- 디스플레이 5.5인치 쿼드HD IPS (2,560x1,440) / 538ppi
- 카메라 13MP 후면 카메라(레이저 오토 포커스, OIS플러스), 2.1MP 전면 카메라
- 배터리 3,000mAh/착탈식
- 메모리 3GB DDR3 RAM, 32GB 내장메모리  microSD slot 지원(최대 128GB)
-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4.2 킷캣
- 연결성 Wi-Fi (802.11 a, b, g, n, ac), Bluetooth Smart Ready (Apt-X), NFC, SlimPort, A-GPS/Glonass, USB 2.0
- 기타 TDMB
- 출하가 899,800원

 

런던 발표 때는 다섯가지 색상이 발표가 되었는데, 국내는 3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는것 같습니다. 방수 이야기는 이번에는 나오지 않았는데, 아마도 G3의 다른 글로벌 모델에도 적용이 안될것 같습니다. 왜 방수라는 키를 이번에 놓쳤을까요? 그 부분이 상당히 아쉽네요. 배터리 탈착 안되도 방수되는것이 개인적으로는 더 좋은데...^^;;

이번 발표회를 보니까 G3에 LG가 정말 공을 많이 들였구나 하는게 느껴집니다. 기존에는 하드웨어 스펙 위주로 유츌이 되어서, 별반 기대를 않했는데 달라진 UX의 경우는 맘에 드는 부분이 많아요. 특히나 카메라는 어서 써보고 싶을 정도로 굉장히 궁금해 졌는데, 레이저 포커스로 촬영 딜레이도 상당부분 줄였으니 저조도 환경에서의 촬영 결과물이 얼마나 좋아 졌을지도 궁금하구요.

 

이제 몇시간 후면 서울 행사를 통해 국내에도 출시가 됩니다. 28일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전세계 170여 통신사에서 순차 공급이 될 예정 입니다. 위에 설명한 것 외에도 많은 부분이 바뀌었는데, 블로거데이에서 좀 더 자세한 모습을 확인하고 전해 드릴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