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갤럭시S4의 스크린, FULL HD AMOLED 얼마나 바뀌었을까?

반응형

갤럭시S4의 새로운 얼굴 풀HD 아몰레드 어디까지 왔나

 

이제 갤럭시S4의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한창 예약가입을 받고 있어서 이제 곧 많은 분들의 손에 들려 있는 갤럭시S4를 볼 수 있게 되는 날도 멀지 않아 보입니다.

 

 

 

갤럭시S가 출시 될 때 항상 이슈가 되는 부분은 바로 디스플레이 입니다. 갤럭시 = AMOLED (Active-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라는 공식은 이제 더이상 언급하지 않아도 많은 분들이 알고 있고, 지금까지 보아 왔던 삼성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발전은 상당히 인상적 이었던것도 사실 입니다.

 

전세계 OLED 시장의 98%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을 만큼 삼성의 OLED기술력은 OLED시장에서는 가히 독보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기술력과 시장 점유율을 가질 수 있었던것은 그동안 꾸준히 OLED를 개선하고 기술력을 높여온 까닭이라고 할 수 있겠구요.

 

 

이미 여러 차례, 아니 거의 모든 삼성의 스마트폰에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제하고 있습니다. 초기 갤럭시S에 사용 된 800x400 WVGA 슈퍼아몰레드 부터 갤럭시S3에 사용된 1280x720의 HD 슈퍼 아몰레드까지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도 꾸준히 발전하면서 다양한 기술을 선보여 왔습니다. 

 

여러가지 의견들이 있지만, 갤럭시S 시리즈에 사용 되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확실히 여러가지 면에서 우수한 면이 많이 있습니다.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와 빠른 응답속도, 넓은 시야각 그리고 적은 전력소모 등 모바일 기기에서 갖추어야할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고, 삼성은 이를 빠르게 캐치해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죠.

 

 

갤럭시S4의 새로운 얼굴이 된 FULL HD SUPER AMOLED

갤럭시S4에는 5인치의 FULL HD SUPER AMOLED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441PPi의 풀HD 해상도를 자랑하는 디스플레이이죠. 사실 갤럭시S4의 발표 전까지 FULL HD의 해상도를 가진 AM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지 못할 것이라는 추측이 많았고, 아몰레드 대신 IPS 디스플레이가 적용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많이 있었지만, 실제 공개 된 갤럭시S4는 당당히 FULL HD SUPER AMOLED를 선보였습니다.

 

 

갤럭시S3는 1280x720의 HD 화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4는 1920x1080의 풀 HD 디스플레이를 가지게 됨으로써 풀HD의 디스플레이를 가진 최초의 갤럭시S가 되었습니다. 전작에 비해 225% 정도 더 많은 픽셀을 가지게 되면서 더욱 선명한 화질을 구현 해 낸 것이죠.

 

 

 

사실 가장 궁금했던것이 풀HD의 아몰레드가 가지는 색상의 표현 능력 이었습니다. 원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자체가 가지는 명암비는 워낙 좋기 때문에 1:1000 수준에 머물러 있는 LCD의 명암비와는 비교 자체가 무의미 할 정도니까요. 디스플레이의 특성상 블랙색상에서는 완전히 소자의 전원을 차단해서 블랙을 만들어내는 아몰레드를 따라 올 수는 없겠죠.

 

 

기존까지의 AMOLED는 펜타일 혹은 S-Strip sRGB등 다양한 방식의 디스플레이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이는 아몰레드가 가지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채택 된 방식 이었는데요. 갤럭시S4에는 전작들 보다는 좀 더 RGB에 가까운 서브픽셀들고 구성이 되었습니다. 전작들 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디스플레이를 선보이면서 성능 또한 상당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갤럭시S4를 직접 눈으로 보지는 못했지만 이부분이 상당히 기대가 되고, 한편으로 무척 궁금한 부분이기도 하구요. 지는 언팩 행사와 다양한 해외 브랜딩 활동을 통해 해외언론들에게는 먼저 공개가 되었는데, 해외 언론들도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들이라서 기대감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아몰레드가 보여주는 180도의 시야각과 사실상 잔상이 거의 없는 0.01ms 수준의 응답 속도는 화려한 액션을 보여주는 게임이나 영화에서 발군의 실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풀HD 아몰레드에서도 좋은 성능을 내어 주겠죠?^^

 

물론 갤럭시S4에 사용 되는 풀HD 아몰레드가 가지는 우려도 있기는 합니다. 저 역시도 아직까지는 갤럭시S4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는 못했기 때문에 호불호를 논하기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기도 하구요

이미 3개의 갤럭시S와 2가지 모델의 갤럭시 노트를 통해 다양한 시도로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르를 발전 시켜 왔고, 그 장/단점을 취합해 이번 풀HD의 아몰레드가 탄생하게 되었을 것이니까요.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 왔을 갤럭시S4~! 어서 만나보고 싶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