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PC온라인게임

디아블로3 1.0.2c 패치, 더이상의 37에러는 없다.

반응형

더이상 37 에러는 없다? 대신 무한 대기가 있을 뿐...


국내 시간으로 6월 13일 오전 5시 부터 7시 까지 약2시간 동안 1.0.3c의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전면 접속불가상태에서의 업데이트 진행이라서 그런지 새벽 4시가 넘어서는 순간 부터는 대기열 등록 메시지만 뜨고 새로운 게임은 만들어 지지 않더군요. 


이미 한참전에 1.0.3 버전에 대한 공지가 한차례 올라 왔고, 발표된 내용 중 일부는 아이템복사 및 버그 악용 사례 픽스를 위한 긴급조치 때 적용이 되기도 했습니다. 또 서버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더이상 일반 채널에 자동 입장 되지 않도록 변경 되었구요.


이번 업데이트의 골자는 에러 37제거 및 업적 시스템 버그 픽스로 함축해 볼 수 있겠습니다. 다른 대규모 업데이트는 1.0.3 업데이트에 진행 될 예정이구요. 굳이 2시간이나 막아 두면서 이런 업데이트를 해야 할까 생각도 드는데... 이렇게 자주 서버를 막아 두고 서버점검이 진행이 되는것이 ... 좀 그러내요. 주말내내 긴급점검이 이루어진 상황이라서 더 그러 하구요.


온라인 접속이 주가 되면서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디아블로를 온라인 게임으로 인식하게 되었는데 (블리자드가 자처한 일) 온라인 게임이 이렇게 자주 서버를 막아 버려 정상적인 플레이를 할 수 없게 만들면 참으로 낭패 입니다. 정기점검을 겸한다고 하지만 이미 주말동안 서버를 막아 버린 상황에서의 이런 정기점검... 좀 아쉽내요. 

머 일단 사람이 몰리지 않는 새벽시간을 살짝 이용하는 것이니 일부 헤비 유저를 제외하면 큰 문제는 아니겠습니다만... 5시가 살짝 넘어 접속하니 패치는 금방 이루어 지더군요. 하지만 여전히 접속은 불가 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로그인시에 보여지던 37에러는 더이상 보이지 않도록 변경 됩니다. 에러 37은 인증서버에 문제가 있거나 서버가 혼잡할 때 뜨는 에러 인데, 서버가 혼잡한 상황이라도 에러37이 아닌 인증 창에서 무한 대기 하도록 바뀌었내요. 왜 이렇게 바꿧지 ?ㅡㅡ?

아마도 에러37이라는게 서버 혼잡이라 단순히 로그인 불가 상황인데 에러라고 뜨니까 사람들의 인식에 에러로 인식되는게 싫어서 그런듯 해 보입니다. 그렇다곤 해도 돈내고 구입한 게임을 로그인 할 수 없는것은 뭔가 맞지 않지만 말이죠. 더이상 에러37로 김군 블로그에 방문자 크리가 터지는 기적 또한 없어지겠내요...ㅠㅠ



또 업적 시스템의 버그도 수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일부 업적이 쌓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를 개선 했다는 군요.  그리고 유저가 직접 아이템링크를 넣으면 충돌 나던 현상도 수정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크게 플레이에 영향이 미치는 패치는 아니라서 그닥 와 닿지는 않내요. 1.0.3 버전 때는 좀 확 바뀐다고 했으니 좀 더 기다려야 할것 같습니다.

블루노트를 통해서 블리자는 공식적으로 아이템 복사가 이루어 졌음을 시인하고 사과 했습니다. 아이템 복사와 핵이나 기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플레이 한 계정에 대해 블럭 조치를 취한다고 밝혔구요. 중복저장 된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만 있고 골드에 대한 이야기는 없는 것으로 보아 골드의 회수는 불가능 할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없는것으로 보면 블리자드도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듯. 계정블럭하면 계정안에 있는 골드와 아이템은 사용 중지 되겠지만 이미 풀려버린 골드는 아이템 코드도 없는 이상 삭제도 안되고 알아낼 방법도 없을 테니.. 이미 세탁을 마친 유저들은 한동안 디아블로3의 갑부로 살게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계속적으로 게임 밸런싱 조정과 아이템의 능력치 향상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빠져 있지만 유니크아이템(전설템)들이 희귀아이템들과 비슷하거나 못한 부분을  조정해서 유니크 아이템들은 더욱 강력해 질 것 이라고 하구요. 하지만 전설템이 최상위 등급의 아이템은 아니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을 듯 합니다. 일단 유니크 아이템 자체가 정해진 능력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좋은 아이템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관련 정보 : 1.0.3  패치내용 미리보기


첫 단추를 잘못 끼워서 게임 밸런싱 조정에는 실패 했었지만 조금씩 안정화 되어 가는것 같아서 그나마 다행 입니다. 어서 1.0.3 패치가 되어야 불지옥을 좀 수월하게 다닐 수 있을것 같내요.  그 때 까지는 ... 계속 앵벌을 해야 할듯...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