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APPS)

올레네비 2.5 업데이트 사용자의 요청을담아 HUD를 실현하다.

반응형
이제 스마트폰이나 휴대용 스마트 디바이스 제품군에서 빠지지않고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중에 내비게이션이 차지 하는 비중이 꽤 높아 졌습니다. 실제 네비게이션 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그지 않은것으로 알려 졌지만 앞으로 스마트기기의 포지션에 네비게이션이 포하되는 시점이 점점 다가 오고 있다는것은 확실해 보이기는 합니다. 물론 지금의 스마트 디바이스와는 좀 다른 모습이 될것 같기는 하지만 말이죠.

스마트폰으로 구현되는 서비스 중에서 많은 부분을 스마트폰이 잠식 하고 있기는 합니다. 네비게이션 시장도 상당부분 침투해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는 스마트폰의 확장성 보다는 한계점에 부딪혀 있는것이 사실이고 생각했던것 만큼 네비게이션 시장을 가져가고 있지는 않습니다.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하는 네비게이션 시장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비교적 후발 주자로 나선 올레네비는 상당히 욕을 많이 먹으면서 성장을 하고 있는데 그 성장의 기반에는 고객의 NEEDS를 빠르게 캐치해서 빠르게 대응하는 그들만의 전략이 숨어 있기 때문이겠죠.

지난 추석때 '전국민 투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에 대한 조사가 함께 이루어 졌는데 이런 기능들을 꼭 추가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설문을 받아서 실현해 주겠다는 것 이었습니다. 이 때 가장 많은 응답을 받은것이 HUD추가 부분 이었고 지난 올레네비 간담회에서 이부분을 추가 할것 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대 생각보다 빠르게 적용이 되어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이 되었내요.

HUD는 (Head Up Display)의 약자로 운전자가 계기판이나 네비게이션을 보기 위해 고개를 아래로 떨구지 않아도 간단한 정보는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 앞 유리 창에 정보를 쏘아주는 유닛을 뜻합니다. 아우디나 BMW등 고가의 차량에는 기본 적용되어 있는 차들도 있고 네비게이션의 TBT안내 음성과 함께 하기 때문에 안내의 시안성을 높이고 전방에서 눈을 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안전운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올레네비 2.5v의 상세 추가 기능
설문을 통해 추가된 HUD의 사용성에 대한 부분은 시간을 두고 좀더 지켜 봐야 할 부분이지만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해 주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업데이트인 만큼 환영할만 합니다. 실제로 상당히 쓸만 하기도 하구요. 이미 안드로이드 버전에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먼저 만나본 분들도 있겠지만 아이폰에서는 11월 25일 업데이트를 통해 HUD와 함께 몇몇 업데이트가 함께 이루어 졌습니다.

1. iOS5의 UI에 대응한 텍스트 오류 개선

iOS5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사용자들의 개선 요구가 빚발쳤던(응?) 텍스트의 시안성 부분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텍스트의 간격이나 크기 같은 부분이 아주 사소한것 같지만 상당히 거슬리는 부분인데 올레네비의 개선사항요구 메뉴를 통해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셔서 개선을 했다고 합니다.

2. 주변 검색의 강화 및 POI대폭 개선

주변검색 메뉴를 더욱 강화하여 일부메뉴를 개선하고 상세 보기가 가능해 졌습니다.
주변검색시 나타나던 메뉴중에 잘 사용하지 않는 POI 검색 부분을 제거 하고 신규로 자주 사용하는 메뉴들이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또 전체보기 기능이 추가가 되어서 해당 POI에 대한 지도 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주변에 10개까지 아이콘으로 함께 표시가 되고 해당 POI를 터치하면 상세 정보 표시로 이동하면서 전화를 걸거나 구글이나 네이버를 이용한 검색을 진행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주유소/ 가스 충전소 가격표시 추가

실제로 네비게이션의 주유소 가격을 확인하고 찾아가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저는 아직까지는 사실 그렇게 자주 사용하는 편은 아닌데 네비게이션에 표시되는 가격에 대한 부분에 신뢰성의 문제랄 까요?ㅎㅎ
하지만 요즘 네비에 표시되는 가격은 비교적 정확하기 때문에 먼저 가격을 확인하고 주변이나 이동경로 중에서 싼 주유소를 찾아서 갈 수 있습니다.

상호명 아래에서 바로 가격을 확인 할 수 있고 목록을 거리순/가격순으로 정렬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상세 정보 페이지에서도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이 표시 됩니다.


4. 사용자 세부 설정 메뉴 추가로 사용자의 취향에 따른 설정 가능

설정에서 운행에 대한 세부 설정을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설정 할 수 있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저번 간담회때 올레네비에 사용자 설정에 관한이야기가 오고 갔는데 이 부분이 반영되어 세부적으로 사용자가 설정 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변경 된것 같내요.

사실 메뉴가 너무 많아서 복잡할것 같다는 의견들도 있었는데 꼭 필요한 정보만 듣고 싶은 경우도 있고 어떤 때는 너무 많은 정보를 알려주어서 길안내에 혼선을 빚는 경우도 있는데 세부적으로 자신에게 맞게 세팅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서 상당히 편리 합니다. 경고안내는 [설정]-[길안내]-[경고안내 종류]에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5. 올레네비 활용법 메뉴 추가

초보자를 위해 올레네비 활용법 메뉴가 추가 되었습니다. 네비게이션이야 운전자라면 요즘은 많이들 사용하시겠지만 올레네비를 사용하다 보면 간혹 기능에 대한 의문이나 사용법을 알고 싶을 때가 생기는데 상황에 따라 기능에 대한 설명이나 설정법등을 리스트로 보여주어서 간편하게 사용법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6. 고급 차량 부럽지 않은 HUD기능
이번 업데이트 중에서 가장 인기를 모으고 있는 업데이트 이겠내요. ㅎㅎ

차량 장착시는 이런 모습이 됩니다. 낮시간 보다는 밤시간에 시안성이 물론 좋지만 낮에도 보이긴 하더라구요. 차량에 따라서는 앞유리가 좀 특수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완전히 선명하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계기판을 보지 않아도 속도를 알수 있어서 좋습니다.

밖에서 보면 이런 모습.. 사실 일체형으로 차량에 기본 설치된 유닛을 가진 차들은 밖에서 보아도 이렇게 크게 보이지는 않는데 이건 스마트폰이니까요..ㅎㅎ

HUD특성상 앞유리창 가까이에 두게 되는데, 안정적인 주행만을 하게 되는것은 아니니까 고정이 안되면 이리저리 움직이게 됩니다.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약간 두께가 있는 테입등으로 미리 턱을 마련해 두면 이리 저리 움직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밤에 더 잘 보이겠지만 낮에도 어느정도 보이기는 합니다. 그리고 밤에 운전 할 때도 광량이 많은곳을 지나가도 크게 문제 없이 잘 보이더라구요. 이건 아이폰의 밝기를 조절하면 어느정도 해결과 조절이 가능 합니다.

HUD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네비게이션과 함께 사용하면서 간단한 정보만 빠르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소리를 낮춰두고 네비게이션의 음성을 들으면서 이것으로 간단한 정보를 인지하는거죠. 네비게이션의 화면이 크긴 하지만 속도나 방향들의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고개를 움직이는 경우가 생기게 마련인데 이렇게 사용하니까 좋더라구요.

6. 문제 알리기 메뉴 신설

유저가 사용하면서 겪는 불편사항이나 불만 그리고 오류등을 빠르게 전달 받아 개선 할 수 있도록 문제 알리기 메뉴가 신설 되었습니다. 이제 불편한것은 참지 말고 올레네비 개발자들에게 마구마구 전달해 주세요!


문제 알리기 메뉴가 신설 되면서 '도전 올레네비 명예의 전당'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사용자 불만 사항을 알리는 문제 알리기 메뉴를 통해 불편한 점이나 오류사항등을 등록하면 업데이트시에 적극 반영함은 물론 1등에게는 니콘의 미러리스 카메라 J1, 2등에게는 벨킨 스마트폰 거치대, 3등에게는 신라면 큰사발 기프티쇼를 주는 등 푸짐한 경품 까지 제공 하는 이벤트 입니다. 이벤트 기간이 12월8일까지 인데 이벤트가 종료 되어도 12월 말까지 매주 5명을 추첨해서 선물을 준다고 하니 사용시에 발견되는 문제점들을 KT에 따끔히 지적해 주고 내가 건의한 사항들이 반영되는 짜릿함과 함께 선물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올레네비 명예의 전당 이벤트 : http://promotion.olleh.com/event/20111125/fame.asp

문제 알리기와 함께 명예의 전당과 올레Navi팀노트가 함께 신설되어 히스토리와 개발노트를 확인 하고 사용자와 소통 할 수 있는 창구로서의 역활을 수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공지 다시보지 않기 기능 추가!

그렇습니다. 이게 정말 필요한 기능이었어욧! 왜왜왜 공지를 사용자가 컨트롤 할 수 없게 해 놓았던것입니까..ㅋㅋ 이제는 보고 싶지 않은 공지는 매번 시작 할 때마다 다시 보지 않아도 '다시보지 않기'기능을 이용해서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 할 수 있습니다.

11월 25일자로 아이폰에서 업데이트가 되기는 했는데 이번 업데이트 시 최근검색 목록이 삭제되는 오류가 있어서 수정중에 있다고 하내요. 곧 수정된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할 예정에 있다고 합니다.
사실 올레네비가 처음 나왔을 때 그냥 따라하기 식으로 만들어지는 어플이라고 생각 했는데, 지속적으로 개선의 의지를 가지고 발전해 나가고 있고 사용자의 목소리를 듣고 빠르게 개선이 되는것을 보면서 내심 놀라고 있는것이 사실 입니다.
아직까지도 문제가 전혀 없지는 않습니다. 고질적으로 가지는 검색의 문제나 스마트폰의 한계점으로 가지는 GPS의 수신등의 문제가 그것이죠.  
하지만, 올레네비가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는 사용자와의 릴레이션십이고 그 안에서 도출되는 다양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올레네비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정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고 있기 때문에 다른 네비게이션 어플들과는 차별점을 갖는 사용자 중심의 네비게이션이 되어가고 있다는 느낌 입니다.
HUD지원과 함께 더욱 신선한 네비게이션 어플이 되어 돌아온 올레네비! 앞으로는 또 어떤 변신으로 깜짝 놀라게 해 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