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인터넷과IT

고성능 GPU가 탑재된 퓨전 CPU, AMD의 APU는 어떤것?

반응형

CPU,GPU는 많이들 알고 있지만 APU는 생소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AMD라고 하면 익히 알고 계실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인텔의 프로세서와 쌍벽을 이루며 컴퓨터 시장을 주름잡았던 AMD. 초기의 AMD는 성능보다는 발열 등의 외형적 이슈로 관심을 더 많이 받았고, 컴퓨터를 조립할때 성능보다는 가성비로 따지며 최고 보다는 최선의 선택이 되어주곤 했습니다.

올해 초 AMD에서는 GPU라는 새로운 프로세서를 내어 놓았습니다. 기존의 CPU처럼 내장 그래픽을 가지고 있지만 단순히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가 아닌 성능좋은 그래픽카드 하나를 통째로 집어 넣은 CPU입니다. AMD 프로세서 안에 ATI Radeon 그래픽 카드가 쏙~ 들어가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때문에 별도의 그래픽카드가 없더라도 내장 그래픽에 비해서 월등히 좋은 성능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현재 양산되고 있는 AMD의 APU는  보급형 시장을 노리는 E시리즈와 프리미엄급의 A시리즈로 나누어집니다. 현재는 보급형의 E시리즈가 장착된 노트북이 유럽과 북미시장에서 판매가 되고 있고 꾀 괜찮은 반응으로 제조사도 깜짝 놀라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AMD하면 인텔과 경쟁관계에 있기 때문에 인텔의 프로세서와 비교를 안할래야 안할 수가 없겠습니다. 보통 APU하면 인텔의 샌디 브릿지와 비교를 하게 됩니다.

기술적으로 들어가는것보다 사람들이 체감할수 있는것중에 APU가 샌디 브릿지보다 더 좋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설명하는게 더 와 닿겠죠?

APU는 저절력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의 CPU보다 더 향상된 배터리 타임을 보여 줍니다. 같은 배터리를 가지고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것  입니다. 또한 중급의 그래픽 카드 비용정도면 고성능의  그래픽 카드와  
CPU를 한번에 해결 할 수 있으니 비용적으로도 절감이 됩니다. 기존에 인텔이 보여준 내장형 그래픽기술도 상당히 향상되었지만 아무래도 그래픽전용 카드의 성능을 따라오기는 힘든데 단순히 내장형 그래픽이 아닌 그 이상의 성능을 내어주는 그래픽 키드를 CPU에 함께 집어 넣었다는게 참 신기 하더군요.

인텔과 AMD의 비교 시연을 보았는데 AMD측에서 보여 준것이라 좀더 테스트를 해 보아야 알겠지만, 시연 할때의 체감상으로는 상당히 깔끔하고 디테일한 그래픽을 보여주고 퍼포먼스도 뛰어나더군요. 비싼 그래픽 카드를 대신 할수는 없겠지만 같은 성능을 가진 인텔의 CPU와 비교했을때 그렇다는것 입니다.

APU의 강력함은 단순히 그래픽만을 내장해서가 아니라 데이터의 처리 방식까지 개선해 놓았기 때문에 그래픽 처리가 빠를수 있다는것 입니다. APU는 Accelerated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강력한 악셀레이팅이 가능하다는것인데 그래픽에 대한 엑셀레이팅 이라고 풀이하면 되겠습니다. 다이렉트 11을 지원하고 HD동영상이나 고성능의 그래픽을 요구하는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에도 뛰어날것으로 보입니다. ( 이 부분은 따로 테스팅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몇해전 AMD가 ATI를 인수 했을때, CPU만으로 안되니까 그래픽 카드 시장을 노리는 구나.. 라고 단순하게 생각 했었는데 이런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차근히 준비 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찌보면 시장을 좀더 멀리보는 선견지명을 가졌었던것 일수도 있겠죠.
아직까지 APU는 생소한것임에는 틀림없고 사람들이 선택하기에는 망설여 지기도 합니다. 생소하니까요.
일단 하드웨어 라는것이 어렵고 귀찮기 때문에 보통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냥 맡겨 버리니까요.
고성능의 CPU와 APU를 비교 하는것은 사실 좀 어렵습니다. APU 자체가 그래픽에 특화된 CPU이기 때문이지요. 단순히 CPU만의 퍼포먼스를 따지만 아직까지 시장에 나온 AMD의 E시리즈는 성능이 떨어지는 경향도 살짜쿵 있습니다. 대부분은 A시리즈인 라노 제품군을 선택하지 않을까 하내요. 사실 저도 E시리즈 보다는 A시리즈에 관심이.. ㅎㅎ
다음 포스트에서는 APU의 E시리즈가 장착된 노트북을 통해서 얼만큼의 퍼포먼스를 보여 주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