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군의이야기/예준이 육아일기

이유식에 관한 10문10답

반응형

이유식에 관한 10문10답

이제 저희 통통이가 세상에 나올 봄이 되었습니다.
벌써 기대가 되는군요. 몇일전 초음파로 봤더니 볼살이 통통~하게 올라 있더군요.
아이는 태명따라 나온다던데, 영특이 나 정우성~ 머 이런걸로 지어 줄걸 그랬나요?^^

전 이유식을 돌지나야 먹이는건줄 알았더니.. 생각보다 빨리 먹이는 것이었군요. 전 너무나 무지한 아빠 인가 봅니다.
이유식에 관한 궁금증 풀어 보세요~


1.모유는 언제까지 먹이나?  

모유는 돌까지는 먹이는 것이 좋다. 그리고 돌이 지나서도 아기가 더 먹겠다면 빨려도 좋다. 그러나 이유식은 반드시 해야 하며 돌이 되면 밥과 반찬이 주식이 되어야 한다. 모유 먹 는 아기에게 좀 무리해서 젖을 끊는다고 해서 아기 정서에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만일 돌 전에 모유를 끊으면 당연히 분유를 먹여야 하는데, 엄마 젖을 먹던 아기에게 갑자기 젖병을 주면 먹지 않으므로 한달 정도 여유를 두어 아기가 젖병에 익숙해 지도록 연습을 시킨다. 만일 5~6개월 된 아기가 우유병을 안 빨려고 한다면 컵에 분유를 넣어 먹여도 좋다. 어쨌든 모유는 시간을 두고서 서서히 끊어야 엄마도 아기도 덜 고생하게 된다.

2. 먹다남은 우유는 먹이지 말것  

먹다 남은 우유를 먹여서 안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아기가 우유를 먹을 때 우유병 안의 기압 이 낮아져서 우유병 안으로 공기가 빨려 들어가는데 이때 아기의 입안에 있는 세균과 침이 우유병 속으로 들어가 우유가 세균과 침의 소화효소로 오염이 된다. 이러면 침 속에 있는 우 유는 약간씩 소화가 되면서 변성을 일으키고 이것이 우유를 빨리 상하게 만든다. 아기가 먹 다 남긴 우유는 약 30분 이상 지나면 변질되기 시작한다고 보면 된다. 특히 밤에 자다가 먹 다 남은 우유를 자꾸 되풀이 해서 빨리는 수도 있는데, 이는 간혹 만성 장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3. 밤중 수유는 좋은가?  

아기들의 먹는 습관은 대부분 부모가 만드는 것으로 보통 생후 3~4개월 되면 밤중 수유를 끊을 수 있게 된다. 밤 수유는 아무리 늦어도 7~8개월 쯤에는 끊어야 한다. 

4. 모유를 먹이면 자연 피임이 될까?  

모유를 먹인다고 완전하게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니다. 피임약의 종류에 따라 모유가 나오는 것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잘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5. 분유 타는 물  

분유는 끓여서 식힌 맹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흔히 분유 타는 물로 둥글레차, 결명자 차. 녹차, 멸치 끓인 물, 사골국물, 영지 끓인 물 등 다양하게 사용하는데 이는 권장하지 않는다. 이런 물질들이 아기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수도 있고, 차 종류는 카페인이 들어 있고 멸치 다시 물은 강하고 짠 맛 때문에 아기가 나중에 이유식을 잘 안 먹게 되는 이유도 될 수 있다

6. 찬 우유를 먹이면 더 좋은가?  

분유는 상온에 먹이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찬 우유를 먹인다고 장이 더 튼튼해 지는 것은 아니다. 분유는 미리 타 두는 것도 좋으나 완전히 멸균한 것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고 24 시간이 지나면 버려야 한다. 덥히려면 1시간 정도 상온에 내놓으면 되고, 전자레인지로 가 열하는 것은 영양소 파괴의 우려가 있어 권하지 않는다. 7.  이유식 시작하는 나이.

7. 이유식을 시작하면 좋은 나이  

4~6개월 정도가 적합하다. 많은 엄마들이 2개월부터 바로 주스를 먹이고 백일만 지나도 시판 이유식을 먹이는데 너무 서두르는 경향이 있다. 설사 일찍 시작한다 해도 입맛을 보는 정도로 한다. 이유식은 너무 이르면 음식 알레르기가 우려되고 또 너무 늦으면 (6개월 이 후) 아기의 걷고 기는 등의 발달이 늦어 질 수 있으므로 적당한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중요 하다.

8. 이유식은?  

숟가락으로 이유식은 티스푼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처음에 분유를 조금 먹이고 이유식을 반스푼정 도로 조금만 주고 다시 분유를 먹이는 것이 좋다. 자주 토하거나 할 경우에는 우유병의 분 유에 섞어 진하게 먹일 수도 있다.

9. 새로운 음식을 줄때는...  

적어도 2~3일 이상의 간격으로 새로운 것을 첨가하되 알레르기가 걱정될 때는 1~2주 간 격을 두고 첨가하고 잘 관찰하는 것이 좋다. 아기가 좋아하는지, 토하는지, 변의 색깔, 냄새, 모양은 좋은지, 가스가 차서 배가 부른지 등등을 살펴본다. 이유식 때 처음 먹이는 음식은 쌀 죽이 좋다. 오렌지와 귤은 6개월은 지나서 먹이고 계란은 좀 더 늦게 먹이는 것이 좋다. 생 우유는 돌이 지나서 먹여야 한다.

10. 돌이 지나서 먹이면 좋은 음식  

나중에 알레르기를 잘 생기게 하는 음식들을 너무 일찍 주면 체질에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는데, 생우유, 계란흰자, 조개종류, 생선살, 오렌지나 감귤종류, 초콜릿, 피넛 버터, 딸기 토마토 등을 들 수 있고 밀가루나 옥수수도 집안에 알레르기 환자가 있으면 피하거나 좀 더 나중에 먹이도록 한다.

 [출처 : 아가방앤컴퍼니 사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