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알아보는 2021년 휴일과 대체휴일
다사다난했던 2020년이 가고 2021년의 새로운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작년에는 많은 분들이 힘든 시간을 보냈는데요. 올해는 그래도 코로나 종식에 대한 희망적인 메시지들이 나오고 있어서 조금은 기대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아직은 종식을 논하긴 어렵겠지만 그래도 소소하게 일상을 이어가며 가까운 곳에서 가족과 함께 보내던 시간들이 그리워지고 있어서 올해는 좀 좋은 소식들이 들려오면 좋겠습니다. 여행 갔던 사진들을 보면... 괜히 눈물이..ㅠㅠ
새해가 되면 직장인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 만한 소식은 휴일이 아닐까 싶은데요. 아무래도 한해동안 힘들었던 시간을 여행이나 휴일의 휴식으로 달래는 사람들이 많아서겠죠.
작년에이어 올해도 공휴일이 많이 줄었는데, 2021년 공휴일은 총 64일 주말을 포함하면 총 115일의 달콤한 휴일이 주어 집니다. 2020년에는 67일이었으니 3일이나 줄었네요.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에서 공휴일을 검색하면 잘 정리된 표로 알려 줍니다. 요즘은 검색하면 편리하게 보여주는 정보가 많네요.
상반기는 그래도 주말과 겹치는 휴일이 많지 않은데, 하반기에는 일요일과 겹치는 휴일이 많습니다. 추석은 피했지만 현충일, 광복적, 개천절 한글날, 크리스마스까지 다 주말과 겹치면서 아쉬움을 남기고 있습니다.
일요일과 겹치는 휴일이 많으니 대체 휴일로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는 사람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대체 휴일은 모든 공휴일에 적용하는 것은 아니며 일요일 및 국경일 중 3ㆍ1절, 광복절, 개천절 및 한글날, 1월 1일, 설날 연휴를 그 대상으로 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올해는 광복절이나 개천절을 대체 휴일로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아무래도 경기 부양이나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휴일을 지정해 주지 않을까 싶네요. 어쨌든 휴일이 늘어나고 거리두기 단계가 내려가서 사람들의 이동이 많아지면 내수를 살리는데 도움을 주니까요.
- 1월 : 신정 연휴 3일 (금,토,일)
- 2월 : 설 연휴 4일 (목,금,토,일)
- 3월 : 삼일절 연휴 3일 (토, 일, 월)
- 4월 : 없음
- 5월 : 어린이날(수), 부처님 오신 날(수)
- 6,7,8월 : 없음
- 9월 : 추석 연휴 5일 (토, 일, 월, 화, 수)
- 10,11,12월 : 없음
이렇게 다시 정리해서 보니 연휴가 없는 달은 정말 암울하네요. 2019년이 정말 휴일이 많았던 최고의 해였는데 앞으로 한참 더 있어야 하겠죠?
열심히 일하는 것만큼이나 열심히 노는 것도 중요한데 올해는 휴일이 적은 만큼 계획을 잘 세워서 알차게 휴일을 보내야겠습니다. 코로나가 끝나면 여행을 가겠다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아직 여행을 논하기는 어렵지만 불안에 떨며 가족과 시간을 보내지 않는 2021년이 되면 좋겠네요.
코로나 때문에 다들 많이 지치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텐데 올해는 조금은 편하게 휴일을 보낼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사진으로보는리뷰/생활용품] - 입 속 건강을 지키는 자외선 무선 칫솔살균기 Moi M01 스마트
[TECH/인터넷과IT] - 로켓와우 회원이면 무료 이용 가능한 쿠팡 플레이는 쓸만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