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카메라

A7m3 동영상 촬영용 무선 프리뷰 모니터 스마트폰으로 간단 해결

반응형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 & 액션캠 프리뷰 모니터 플레이 메모리즈 앱으로 해결하자



여전히 문자를 통한 정보의 습득이 우세하긴 하지만 이제 영상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제 고성능 캠코더가 아니라도 쉽게 영상을 촬영을 할 수 있는 기기들이 많이 있어서 영상 만들기도 쉬워졌기 때문에, 유튜브를 위한 크리에이터가 아니라도 추억이나 라이프로그를 영상으로 남기는 일이 디지털 사진의 보급처럼 자연스러운 일이 되고 있습니다.





A7m3는 기존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의 불편함을 많이 개선하면서 인기를 끌었는데요. 영상에 특화된 A7s 시리즈는 아니지만 영상을 담기에 충분한 퀄리티와 AF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도 메인으로 A7m3를 활용해 영상을 촬영하고 있는데, 아주 좋더라구요.


하지만 A7m3는 영상을 촬영하면서 자신을 볼 수 있도록 LCD가 움직이지 않는 단점이 있는데요. 보통은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프리뷰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지만 굳이 프리뷰 모니터를 구입하지 않아도 스마트폰만 연결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풀 프레임 미러리스인 A7m3뿐만 아니라 LCD가 돌아가지 않는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나 소니 액션캠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 일단 스마트폰을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와이파이가 지원되지 않는 구형 모델은 아쉽지만 활용할 수 없습니다.





소니가 지원하는 앱 중에 플레이 메모리즈라는 앱이 있는데요. 이 앱은 주로 소니 카메라에 촬영된 사진이나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옮겨오는데 활용합니다. 소니 액션캠은 액션캠을 위한 앱이 따로 있구요. 





보통 소니 카메라에서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이동하거나 결과물을 확인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지만 스마트폰 연결 메뉴를 이용하면 라이브로 연결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프리뷰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연결이 필요한데 방법은 모델별로 다르긴 하겠지만 네트워크 메뉴에서 스마트폰 연결을 선택해 페어링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뷰잉만 되는 게 아니라 카메라까지 가지 않아도 원격 촬영도 할 수 있고 간단하게 설정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까이 두고 촬영하면 화면의 레이아웃을 보면서 리모트로 촬영을 컨트롤할 수 있으니까 좋더라구요.





하지만 시선과 같은 방향으로 놓고 싶다면 카메라와 같은 방향에 놓는 게 좋은데, 핫슈에 연결해서 스마트폰을 고정하는 마운트도 요즘 많이 나오니까 그것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저도 알리에서 하나 주문했네요. 국내에서 구입하면 요즘 1인 크리에어터가 인기라서 그런지 뭐 이렇게 비싼지 원...





프리뷰 하려면 일단 화면이 큰 스마트폰이 유리한데, 기본 화면이 좀 작긴 하지만 화면을 키워서 볼 수 있는 옵션도 있고 셀카로 촬영할 경우 미러링해서 보여주는 옵션도 있어서 영상뿐만 아니라 사진 촬영에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세울 수 있는 셀카봉에 세워두거나 삼각대에 맞춰 세워두곤 하는데 나름 괜찮더라구요.





최근 A7m3의 출시에 맞춰 소니가 PC와 연결할 수 있는 이미징 엣지(Imaging Edge)라는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는데, PC와 연결해 라이브 뷰를 볼 수 있으니 이걸 활용해도 좋습니다. 무선 연결을 지원하지 않아서 USB로 연결해야 하는 게 좀 아쉽지만 노트북과 연결해서 보면 편리하던데, 물론 영상뿐만 아니라 사진에 활용할 수 있고, 강력하진 않지만 간단히 사진의 밝기나 색감 그리고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편집 기능도 지원합니다.


A7m3를 활용한 전문 스튜디오 촬영을 염두해 둔 프로그램인데 뷰어, 리모트, 에디트의 3가지 프로그램으로 되어 있고,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상당히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이것도 좋은 선택지라 할 수 있습니다. 용량도 그리 크지 않고 가볍게 동작 합니다.


Imaging Edge 다운로드 바로가기 <<



무선 연결해서 활용하는 게 정답은 될 수 없겠지만 일단 무턱대고 많은 장비를 사는 것보단 어느 정도 가진 것을 최대한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간단히 무선 릴리즈와 라이브 뷰를 함께 할 수 있는 앱을 소니에서 지원하고 있으니 스마트폰만 있으면 프리뷰 모니터를 굳이 구입하지 않아도 레이아웃 점검이나 촬영 모니터링 할 수 있으니 아주 좋습니다. 노트북과 연결하면 더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지만 공간의 제약이 좀 있으니 6인치 스마트폰 정도면 충분히 활용하기 좋은 것 같구요. OTG로 연결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일단 필자는 줄이 주렁주렁 달리는 게 너무 싫었는데 무선 연결이 가능하니 너무 좋습니다.


간단하게 영상 촬영에 활용하기 좋으니 프리 뷰 모니터의 구입을 고려한다면 플레이 메모리즈 앱을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