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계좌번호 필요 없는 간편송금 어플 토스, 무료 신용 정보 조회도 가능

반응형

계좌번호 없이 전화번호로 보내는 간편송금! 토스(TOSS)     어플 사용 후기

 

스마트폰이 대중화가 되면서 은행 방문이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신기하기만 하던 모바일뱅킹이 이젠 일상처럼 되었지만 여전히 돈을 보내고 받는 일은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공인인증서를 설치하고 각종 보안카드를 챙겨야 하는 불편함도 있죠.

 


계좌 정보도 엄연히 개인 정보기 때문에 중고거래처럼 모르는 사람과 계좌 정보를 주고받는 경우도 어쩐지 꺼림칙한 경우도 있는데, 토스는 이러한 불편함 들을 상당히 줄여주고 편리하게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돈을 보내는 일이 익숙하지 않은 부모님들도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토스 어플을 설치하고 간단한 인증과 설정을 마치면 토스를 사용하는 친구 목록이나 전화번호 혹은 계좌 입력으로 간단히 보낼 수 있더라구요. 처음에는 자신의 계좌를 등록하고 인증하는 절차가 있긴 하지만 한번 설정해 두면 다음부턴 정말 편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모두 지원해서 상당히 편리한대, 특히 아이폰 유저들이 반기더라구요. 간단히 비밀번호와 자신이 사용하는 은행을 선택하면 되는데, 국내 거의 모든 은행을 지원합니다. 증권사도 NH투자증권과 대신증권 2개사를 지원 하는데, 은행들과 정식으로 계약을 맺고 하는 서비스이니 안심해도 되구요.

 


간단한 설정을 마치면 1원을 시험 삼아 보내 볼 수 있으니 보내고 받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계좌 설정을 해 두면 OTP나 보안카드 같은 준비가 없어도 간단히 전화번호로 돈을 보낼 수 있는데, 한번 써보면 그동안 왜 이런 편한 걸 몰랐나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기본적으론 자신의 계좌에 있는 돈을 TOSS 서버로 이동해서 다시 보내주는 방식인데, TOSS 메인 계좌에 입금해 두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TOSS가 하나의 은행처럼 되는 거죠.



미션 계좌라는 여러 계좌를 만들어서 여러개의 통장을 관리하듯 돈을 쪼개서 넣을 수도 있는데, 여행자금이나 원하는 물건을 구입하려고 조금씩 조개서 모을 때 상당히 유용할 듯 합니다. 매달 정해진 미션 계좌로 자동으로 입금되도록 할 수 있거든요.

 


보내는 사람은 전화번호만 알아도 보낼 수 있고 간단한 메시지를 함께 보낼 수 있어서 이 돈의 용도가 뭔지 쉽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은행은 입금 내역이 너무 짧아서 무슨 돈인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은데 요런 편리함들이 참 좋더라구요.


앱 자체도 심플하면서도 편리하게 UI를 잘 짜 놓아서 처음 가입할 때도 상당히 잘 만들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받는 사람이 보내진 링크를 클릭하면 보게 되는 화면입니다. 링크 발송은 카카오톡이나 메시지 혹은 E메일 등 다양한 방법을 선택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 받는 사람이 토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보내진 링크를 통해 자신의 계좌를 입력하면 간단히 입금 완료됩니다. 쉽죠? ^^

 


만약 돈을 잘못 송금했다면 바로 송금 중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받은 사람이 바로 출금하면 답이 없긴 하지만 링크를 클릭하고 출금하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있으니 출금을 막을 수 있는 장치가 되는 셈이죠.



카톡이나 메시지로 계좌 정보를 받았을 때 계좌 정보를 복사해하면 토스로 자동 연결해서 입력해주는 스마트함도 갖추고 있습니다. 매번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은행을 선택하는 것도 참 귀찮은 일인데, 이것 참 편하더라구요.



가게 같은 서비스업 중에는 매장에서 현금으로 이체를 받는 경우도 많은데, 이럴 땐 간편하게 QR코드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QR코드의 생성은 토스 앱에서 할 수 있고, 출력해서 붙여두면 손님들에게 일일이 계좌번호를 알려주거나 노출하지 않아도 되구요.

 


기본적으론 숫자와 알파벳 조합으로 된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송금하지만 지문인식을 지원해서 간단히 지문인식만으로 송금을 할 수 있는 것도 편리하더라구요. 요즘은 지문 인식이 되는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돼서 지문인식을 사용하면 더 안전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좌를 등록해 두면 은행 어플을 이용하지 않고도 등록된 계좌의 잔액과 입출금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계좌를 등록해 두면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니 상당히 편하더라구요.

 

 

더치페이라는 메뉴가 있어서 더치페이 인원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금액을 설정해서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도 있습니다. 회식이나 동호회 회비 같은 것은 보내 달라고 매번 말하기도 마음이 참 불편한대, 송금 요청을 보낼 수 있어서 매번 돈을 달라고 이야기하지 않아도 되니 그것도 참 좋더라구요.  

 

 

그리고 이번에 새로운 기능이 하나 추가되었는데, 토스에서 신용 정보를 무료로 확인하는 토스 신용 관리입니다. 웹에서도 1년에 4번 무료로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 그건 너무 복잡하고 보기도 어렵더라구요.

 

토스의 신용정보 조회는 무료인 대다 몇 번이고 확인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자신의 신용정보를 조회해도 신용등급에는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구요. 토스에서 비용을 무료로 지원하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전에 신용 관리를 엉망으로 해서 9등급까지 떨어진적이 있었는데... 이제는 1등급으로 잘 유지되고 있군요...ㅋ 단순히 자신의 신용등급 확인뿐만 아니라 보유한 카드와 대출 현황까지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어서 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신용정보 변동이 생기기도 하니 종종 확인해보면 좋겠죠?

 


부가 서비스로 토스 대출도 운영하는데,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간단히 대출 가능 여부를 체크해서 신청할 수 있으니 급하게 사용할 돈이라면 활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토스는 스마트폰 필수 어플로 추천을 많이 받을 만큼 상당히 편리한 어플 입니다. 서로 토스를 사용하면 송금이 상당히 편리해지죠. 적은 금액은 은행 앱을 통하는 게 번거롭고 귀찮을 때도 많은데, 토스를 이용하니 여러 가지로 상당히 편리 하더라구요. 앞서 언급했듯 개인 정보인 계좌번호를 노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게 마음 놓이기도 하구요.

업무 자체를 은행들과 정식으로 협약을 통해 진행하고 비밀번호 보호나 인증도 2중3중으로 되어 있어서 상당히 믿을만합니다. 보안카드를 챙기지 못해서 급하게 처리해야 할 돈을 보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토스를 이용해 스마트한 금용 관리를 해 보세요~

 


 - 이글은 토스어플을 소개하면서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직접 사용 후 작성한 글입니다 - 

반응형
Comments.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