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가전제품

LG 울트라HD TV(65LA9700)로 똑똑한 TV시청을 해보자


울트라HD TV의 스마트한 기능으로 더욱 편리한 시청환경 만들기

 

우리가 바라는 스마트 TV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과연 미래에는 어떤 스마트한 기능을 담은 TV들이 나오게 될지는 모르지만 스마트폰처럼 다양한 기능과 확장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본다라는 관점에서의 스마트한 기능들 중심으로 발전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LG 울트라HD TV는 UHD화질의 선명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마트 기능들로 편리함을 더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과 같은 스마트기능들 뿐만 아니라 기존보다 발전 된 형태의 편리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LG 울트라HD TV의 화룡정점! 매직 모션 리모컨

LG 울트라HD TV의 스마트한 사용을 책임지고 있는 녀석은 리모컨 입니다. 매직 모션 리모컨이라 불리는 LG전자의 리모컨인데 생깃것도 인체공학적으로 생겼죠?

 

 

마치 작은 권총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이녀석을 허공에 대고 움직이면 화면에 마우스 포인터가 나와서 TV 메뉴를 사용하거나 게임을 즐기는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 PC에서 마우스를 사용하듯 LG 울트라HD TV에서 사용할 수 있는거죠. 방아쇠를 만들어서 ... 슈팅게임용 슈터로 사용해도 될듯..ㅎ

 

 

이 리모컨이 좋은 점은 통합 유니버셜 리모컨으로 사용이 가능 하다는 점 입니다. 저희집은 LG U+ IPTV를 사용하고 있는데, IPTV 리모컨을 매직 모션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TV리모컨과 IPTV 리모컨을 둘다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IPTV의 모든 버튼을 대체 할 수는 없지만 보통 많이 사용하는게 채널 변경이나 볼륨조절과 같은 간단한 작업들이기 때문에 큰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 합니다.

 

 

다른 버튼이 필요하면 매직리모컨의 메뉴를 선택해서 화면에 가상 리모컨을 띄워서 물리 리모컨을 사용하듯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밤이 되면 블링블링 불이 들어오게 할 수도 있죠~

 

채널 변경 같은 경우는 별도의 버튼 조작 없이 버튼을 누른채 허공에 드래그 하면 채널을 바꾸거나 이전 버튼등을 대체 할 수 있습니다. IPTV를 시청중에는 IPTV의 채널변경이 되고 동축케이블로 TV를 시청하면 TV 시청환경에 맞게 동작 합니다. 똑똑하죠?^^

 

 

저 배우가 입은 옷을 갖고 싶다! 라이브+

TV를 보다가 출연한 배우가 입은 옷의 브랜드가 궁금하거나, 지금 촬영하고 있는 장소가 어딘지 궁금할 때가 종종 있지 않은가요? 아니면 겟잇뷰티 같은 미용 프로그램에 나오는 제품! 당장 사고 싶다고 생각할 때, 요리프로그램을 보다가 레시피가 궁금할때! 스마트폰을 꺼내 들거나 PC앞으로 직행 합니다. 항상 TV관련 조사를 할 때 이런 정보를 찾아 보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끊이질 않았는데 LG 스마트 TV에서 이러한 UI를 적용하여 라이브+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TV를 보다가 둥둥아이콘이 나타나면 매직 모션리모컨으로 클릭해 주면 관련 정보를 찾거나 관련 제품을 구입 하는 등 좀 더 확장된 서비스를 누려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채널에 대한 정보들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주인공이 입고 있는 PPL 제품이나 촬영중인 장소 등의 정보가 보여지게 됩니다. 물론 모두 협찬이겠죠?ㅋ

 

 

물론 제휴된 제품들의 쇼핑도 바로바로 가능한데, CJ몰을 이용해서 바로 결제가 되는것 같은데 아직 결제는 한번도 안해 봤네요...ㅎㅎ

 

CJ E&M 채널에서만 서비스가 되는것 같은데, tvN이나 온스타일 등 8개의 CJ E&M채널에서 라이브+를 만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좋아하는 채널이라 상당히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 할 듯.

 

 

카드 돌려막기 보다 무서운 채널 돌리기는 이제 그만 ~ 듀얼 스크린으로 즐기는 TV

TV를 보다가 뭔가 기다리는 프로그램의 방송시간이 늦게되면 다른 채널을 살짝 보다가 정작 보고 싶었던 채널을 놓쳐 버린 경험이 한두번씩은 있을 텐데, LG 울트라HD TV를 사용하면 그런 걱정은 잠시 접어 두어도 좋습니다.

 

 

LG 울트라HD TV는 듀얼 스크린을 지원해서 하나의 화면에서 2개의 화면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잠시 다른 프로그램을 기다리는 동안에도 OK~

 

 

화면을 완전히 반으로 나누어서 2개의 채널을 보는것도 가능 하더라구요. 사운드는 메인 채널의 사운드를 지원하고 창으로 띄워진 화면도 별도로 채널 변경이 가능 합니다.

 

한가지 아쉬운건 IPTV는 지원되지 않고 동축 케이블로 들어오는 신호만 지원이 된다는 점 인데, 요즘 IPTV나 유선케이블을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너무 아쉽더라구요. 듀얼스크린 뿐만 아니라 TV기능들의 대부분이 동축케이블 TV에 맞춰지는 경우가 많아서 정작 쓰지 못하는 기능들도 많이 생기는데 이런 부분은 사회적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서비스를 만들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채널 선택 고민 해결! 나우 온

TV 앞에 앉아서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에 하나가 채널 선택에 관한 것 입니다. 하지만 LG 울트라HD TV와 함께라면 채널 선택의 고민은 상당히 줄어 들게 됩니다.

 

 

나우 온은 자신의 채널 선택 성향이나 동 시간대 가장 많은 시청을 하고 있는 채널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리스트업 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LG전자서버를 이용해서 분석 한다고 하는데, 아마도 LG TV를 보는 사람들의 정보를 분석 하는 것으로 판단 됩니다.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이나 실시간으로 채널 선택이 많은 프로그램을 판단해서 보여주니 어떤것이 재미 있나 보려고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지 않아도 추천채널을 선택해 보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겠죠?^^

 

 

단순히 실시간 리스트외에 인기 채널의 VOD를 볼 수 있는 창구로의 역활도 하고 있어서 상당히 편리 합니다.

 

 

추천 리스트 외에도 실시간 채널리스트를 한눈에 보여 주는데, 채널 정보가 많은 IPTV의 채널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해 주어서 다른 채널에서 뭘 하는지 알아 보기가 상당히 편리 힙니다. 자주 보는 채널 외에는 무슨채널에서 뭘 하는지도 잘 모르고 심지어는 어떤 채널이 있는지도 알지 못하는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리스트를 쫙 보여주니까 좋더라구요.

 

 

TV 시청화면 하단에 마이앱 화면에서 나우 온에 진입할 수 있고 방송정보 탭에서도 진입할 수 있지만, 스마트보드의 나우온 탭을 선택하면 좀 더 넓은 리스트 화면에서 선택이 가능해지는 장점이 있더라구요. 빠른 선택이나 정보 확은인 마이앱에서 하고 좀 더 리스트를 넓게 보고 싶다면 스마트 보드에서 선택 하면 됩니다.

 

 

 

Q보이스로 선호 채널 찾기

LG전자 스마트폰에는 Q보이스라는 음성인식 서비스가 내장 되어있는데, 이제 LG 스마트TV에도 같은 음성인식 서비스인 Q보이스가 제공이 됩니다. 기존에도 음성인식이 가능하긴 했는데, Q보이스라는 단어를 사용하는것을 본것은 이번이 처음이네요.

 

 

음성 검색을 이용하면 별도의 복잡한 진입과정 없이 편리하게 리모컨의 버튼 한번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Q보이스에 꽃보다 할배를 한번 검색해 보았는데 예전보다 더욱 음성인식도 빠르고 정확한것에 감탄하게 되더라구요.

 

 

보여지는 정보는 단순히 방송정보 뿐만 아니라 웹상에 있는 동영상정보나 Pooq와 같은 VOD 서비스와 연계해서 VOD정보까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VOD 서비스는 Pooq 하나 밖에 없는것 같은데, 다른 서비스들도 좀 많이 들어오면 좋겠습니다. 아니면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주던지... TV라는 물건이 보는것에 집중하는 제품이기는 하지만 스마트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만큼 멀티미디어를 즐기는 환경을 스마트폰과 맞출 수 있게 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Pooq를 사용하지 않고 타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을 테니까요.

 

 

웹 검색 중에도 놓치지 않는 TV화면

전에는 검색까지 넘어가는 과정이 상당히 복잡 했는데, UI의 개선과 음성검색의 발전으로 인해 더욱 인터넷 검색의 편의성이 높아졌습니다.

 

웹검색시에도 별도의 창을 통해 TV화면은 계속 보여주기 때문에 웹검색을 위해 채널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은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웹검색 뿐만 아니라 스마트보드에도 별도의 창으로 TV화면은 계속 플레이 해주고 있으니 서비스를 사용하면서도 보고싶은 채널의 화면은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매직리모컨을 사용해서 마우스를 사용하듯 휘휘 움직여서 클릭하면 되고, 훨을 이용해 마우스 휠처럼 스크롤이 되니 PC를 사용하는것과 거의 동일한 환경으로 쉽게 검색이 가능 합니다. 운영체제는 Unix/Linux compatible, 내장된 브라우저는 Chrome 2.2 이며 플래시 구동이 가능 합니다. 다만 속도가 좀 느릴뿐...ㅋ

 

플래시 플레이어가 기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유튜브같은 동영상플레이도 바로 실행이 되지만, 엑티브 엑스 같은

외부 컨포넌트의 설치는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네이버 고화질보기 같은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 영상은 시청가능!

 

 

 

LG 울트라HD TV의 스마트의 집약점 스마트보드

LG 울트라HD TV의 스마트 기능을 전부 담고 있는 스마트보드는 쉬운 메뉴와 직관적인 사용으로 상당히 편리한 스마트 라이프를 선물해 줍니다.이곳에서는 LG 울트라HD TV의 모든 스마트기능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LG 스마트월드와 연결해 TV용 어플리케이션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뽀로로 교실에 빠져계신 우리 예준군 입니다. 제공되는 어플리케이션은 게임도 있지만 아이들 교육용 어플리케이션도 있기 때문에 간단한 교육 어플을 통해 TV의 활용도를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완전 진지하죠?^^

 

 

3D월드에서는 다양한 3D컨텐츠를 보여주고 있는데 유료 혹은 무료 서비스들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무료 컨텐츠 중에는 3D 뽀로로도 있어서 너무 좋아했었는데, 얼마전 10주년을 맞이하여 출시 된 30분짜리 영상이 3D월드에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보통 뽀로로가 너무 짧아서 계속 다른것을 보여주어야 하는게 짜증 났는데 30분짜리 틀어주니 얼마간은 손대지 않아도 되서 좋네요.

 

 

3D로 움직이는 뽀로로가 신기한지 TV앞까지가서 완전 뚜러져라 쳐다보는 예준군...ㅋㅋ

 

 

물론 게임도 서비스 되고 있는데, 종종 우리 부부의 설겆이 내기로 이용되는 다트게임이나 에어펭귄같은 게임도 있고, 요즘은 용량이 제법되는 배트맨같은 게임도 슬슬 올라오고 있습니다. 예전에비하면 정말 어플리케이션의 수가 많아져서 TV로도 재법 게임을 즐길만 하더라구요.

 

 

특히 3D게임들이 많이 생겨서 더 좋은데, 3D로 게임을 즐기기위해 별도의 콘솔을 구입하지 않아도 되니 완전 좋습니다. 물론 전문 콘솔같은 복잡한 게임들은 안나오겠지만, 잠깐잠깐 즐길만한 게임들은 그 수가 상당히 많이 늘었고 초창기 어플에 비해서 퀄리티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4K영상은 어떻게 감상할까?

LG 울트라HD TV는 다양한 유/무선 접속 환경을 제공 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감상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 TV에 USB연결은 기본이죠? LG 울트라HD TV에는 3개의 USB연결 단자를 가지고 있는데, 2개는 USB 2.0을 지원하고 하나는 USB3.0을 지원 합니다.

 

 

모바일 환경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무선 기능들이 지원이 되고 있는데, LG 울트라HD TV에는 미라캐스트나 WiDi DLNA까지 모두 지원이 되니 무선으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등 다양한 휴대기기와의 연결도 상당히 자유롭습니다. 영화를 볼 때는 WiDi를 추천~

 

 

 

놓친 프로 1주일 기다리지 말고, 타임머신으로 해결

LG 스마트TV에는 자체적으로 타임머신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별도의 VOD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원하는 TV프로그램을 녹화 할 수 있습니다. 2채널 튜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송을 보면서 다른 채널의 영상을 녹화 할 수 있고, 자기가 보고 있는 프로그램도 녹화 할 수 있습니다.

 

 

내장 메모리가 16기가나 되기 때문에 내장메모리에 저장할 수도 있지만,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외장메모리를 이용하게 되는경우가 많은데, 타임머신 용으로 외장하드나 USB메모리를 설정하게 되면, PC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고 타임머신용으로 밖에는 사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만약 파티션을 2개로 나누어서 타임머신용과 PC용의 2가지로 설정할 수도 없이, 타임머신용으로 설정하면 두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져 있더라도 하나의 파티션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물론 PC와 연결이 안되니 외부로 영상을 빼낼 수도 없습니다.

 

요즘은 TV화면이 커지고 화질이 좋아지다 보니 보통 1시간짜리 프로그램에 경우 8기가 정도의 저장공간이 필요하합니다.

 

요즘 스마트TV는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로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데, 사실 이런점이 더 복잡하다고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우온이나 듀얼스크린 같은 시청환경 기반의 서비스들은 상당히 편리하고 실제 사용할 때 많은 도움을 받는 부분 입니다. 스마트TV라도 TV라는 본질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본다라는 관점의 기능들을 중심으로 발전해야 한는게 아닐까 하네요.

화질은 물론 사용자의 시청환경을 깔끔하게 개선해주는 LG 울트라HD TV~ 탐나지 않으세요?^^ LG 업그레이드 페스티벌이 진행 중이니 TV의 구입을 원하는 분들은 이번 기회를 노려 보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되어 줄 것 같습니다.

 

- LG TV 채인지 업 페스티벌 : http://durl.me/6n4zub

 

 


Comments.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