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모바일

[SKT LTE-A] LTE-A속도는 얼마나 빠를까? 광명시 속도 테스트

반응형

SKT 갤럭시S4 LTE-A로 체험해 본 LTE-A 속도

 

SKT가 LTE-A의 상용화를 시작 하면서 드디어 LTE보다 빠른 LTE를 경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상용화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7월 15일 부터 서비스 지역을 더욱 확대해서 6대 광역시 중심가에서도 LTE-A 서비스를 제공하고, 8월 말 까지는 전국 84개시 중심가로 확대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LTE-A서비스를 시작 했다고 해서 모두가 다 LTE-A를 체험할 수는 없습니다. 해당 도시에서 LTE-A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진다고 해도 망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지원지역을 빼 놓고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LTE 서비스를 처음 시작 할 때 제가 살고 있는 광명시는 조금 늦게 LTE가 지원되기 시작 했습니다. 광명 뿐만 아니라 경기도권과 지방 유저들은 LTE 서비스를 늦게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번 커버리지 확대에 대한 발표는 상당히 반가운 일 이었습니다.

 

SKT LTE-A 서비스  확대 일정

6월 26일(1차) : 서울 전역+41개시 중심가, 총 42개시

서울/인천/부천/수원/안양/의정부/파주/구리/군포/시흥/안산/의왕/하남/고양/광명/성남/안성/화성/과천/광주/김포/남양주/동두천/양주/오산/용인/이천/평택/포천/천안/아산/대전/당진/세종/청주/계룡/공주/논산/보령/서산/제천/충주

  

7월 15일(2차) : 1차 + 부산,대구,광주,울산,전주,제주 중심가, 총 48개시

  

7월 31일(3차) : 2차 + 경남/경북 18개시 중심가, 총 66개 시

김해/거제/밀양/사천/양산/진주/창원/통영/경산/경주/구미/김천/문경/상주/안동/영주/영천/포항

  

8월(4차): 전국 84개시 중심가 (서울은 전역) 

 

SKT에서 발표한 커버리지 계획은 위와 같습니다. LTE 때에 비하면 상당히 빠른 속도죠? 아마도 멀티캐리어 서비스를 진행 했던 덕분에 빠르게 구축이 가능하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지난 6월 말에 광명도 커버리지에 포함되어 있길래 과연 속도는 어떨지 궁굼해서 광명지역 측정에 나서 보기로 했습니다. 광명을 시작으로 여러지역의 LTE-A 속도를 테스트 해 드릴 계획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LTE-A 속도에 관한 궁금증을 푸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테스트는 모두 4군데에서 진행을 했는데 기존의 광명 중심지라 할 수 있고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주거지역인 철산동과 신규 뉴타운으로 발전하고 있는 소하지구 그리고 광명의 핫 플레이스 중에 하나인 광명역, 지하철역이 있어서 유동인구가 많은 철산역 부근에서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지도에는 따로 표시하지는 않았지만 이동간 테스트도 살짝 해 보았구요.

 

먼저 저희 집과 가장 가까운 신흥 주거단지 소하동에서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국내 최대규모의 이마트가 생기면서 유동인구도 급격히 늘어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상당히 많은 측정을 했는데, 기존 LTE 평균속도보다는 빠른 다운로드 40메가 대가 유지가 되었지만 이론상 나온다는 100메가는 나오지 않더라구요. 100메가는 고사하고 50메가도 넘기기 힘든 상황! 이건 뭔가 부족한데? 하면서 씁쓸한 기운을 가지고 다음 스팟으로 이동!

 

 

다음 스팟은 아파트가 모여 있는 철산의 세이브존 부근 입니다. 예전에는 이곳이 광명의 중심같은 곳이었는데, 요즘은 광명이 커지다 보니 상권이 많이 죽긴 했지만 아파트가 모여 있어서 사람들이 많은 곳이죠.

 

 

측정을 시작 하면서 다운로드 눈금이 올라가는것을 보니 신가합니다.. 측정하는 내내 90~100메가를 왔다갔다 하는 속도! 근대 업로드 속도는 항상 19메가 정도에서 왔다 갔다 하는군요. 세이브존 근처를 계속 옮겨가면서 측정 해 보았는데 비슷비슷한 속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속도 측정 한다고 계속 전화를 들여다보고 사진찍고 하니까 사람들이 이상하게 쳐다 보더군요..ㅋㅋ  이정도 속도가 어디에서나 보장 된다면 정말 이동식 모바일 환경이 걱정이 되지 않을 정도의 속도 입니다.

 

 

평균적으로는 90~100메가 사이를 왔다갔다 하면서 측정이 되었습니다. 정말 빠른 속도죠? LTE-A의 이론적인 속도는 최고 150Mbps까지 가능 합니다.

 

 

다음은 광명지역의 핫 플레이스 광명역 입니다. KTX가 지나가는 역이라서 유동인구가 재법 되는 곳이죠. 저희 집앞이라서 자주 들리는데 몇몇 맛집도 있어요...ㅋㅋ

 

 

이곳에서 측정한 속도 값 중 가장 높은 축에 속하는 데이터 값 입니다. 이곳의 속도는 상당히 불안한 감이 있더라구요. 너무 편차가 심한데 이것 건의를 해서 평균값이 잘 나오도록 해 달라고 건의 해야 겠습니다.



상당히 편차가 큰 측정 값인데, 평균적으로는 소하동 이마트처럼 40메가 정도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60~70 메가 정도만 항상 유지가 되도 좋을것 같은데 40메가는 좀 아쉬운 측정 값이네요.

 

 

마지막으로 테스트 해 본 곳은 광명의 핫 플레이스 중 한곳인 철산역 부근 입니다. 지하철이 생기면서 실질적인 광명의 중심가가 된 곳이죠. 주변에 술집이 밀집되어 있는 중심가 입니다. 측정 장소는 2001 아웃렛 앞에 있는 버스 정류장에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거의 이날의 최고 속도라고 할 수 있는 속도! 120메가의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는 20메가가 넘기도 하는데 20메가 넘는 경우는 많지 않더군요. 업로드 속도는 아직 표준화가 정해지지 않아서 그렇다는데, 표준화가 되면 더 빠른 속도로 업로드가 가능 하겠죠?

 

 

좀 더 확실한 결과 확인을 위한 동영상 속도 테스트 결과 입니다. 쭉쭉 올라가는 다운로드 속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니 더욱 빠른 속도가 실감이 나죠?^^



평균 100메가가 넘는 측정값을 보여 주는데 늦은 밤이라서 트래픽이 좀 여유로워서 그랬나요?ㅎㅎ 데이터 속도는 트래픽의 양과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기는 한지만 이정도면 충분히 LTE-A를 즐길 수 있는 속도 입니다. 

다음 측정 때는 여러가지 상황을 설정해 봐야 겠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측정 된 LTE폰과 LTE-A폰의 속도 측정 결과 입니다. 통신사도 KT와 SKT로 다르고 기종도 다르니 오차야 존재 하겠지만 대략 이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차이가 많죠?^^ 다운로드 속도는 많이 차이가 나는데 업로드는 비슷하네요. 둘의 차이를 100MB의 데이터를 받는시간으로 계산하면 23.7Mbps가 나온 LTE는 30초가 조금 넘는 시간이고 108.5Mbps가 나온 LTE-A는 7초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동간의 속도도 측정해 보고 싶어서 측정 해 보았습니다. 여기는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 앞인데 중간에 신호가 바뀌는 바람에 끝까지 측정은 못했지만 대략 이정도의 속도가 나옵니다.

 


철산역에서 집으로 오는 길에 잠시 테스트를 더 해 보았는데 90메가 정도의 속도가 나오더라구요. 이동간에 이정도 속도면 망과 망간의 간섭같은 상황에서도 큰 무리없이 LTE-A를 즐겨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렇게 광명지역의 대표적인 몇곳을 측정해 드렸습니다. 제가 측정한 값이 절대적인 기준값은 되지 못하겠지만 LTE-A속도가 궁금하신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실 겁니다.

 

평균적인 속도는 LTE속도의 평균 보다는 훨씬 높긴 하지만 제대로 안정화 된 LTE-A서비스라고 하기는 아직까지는 부족해 보입니다. 앞서도 이야기 했듯이 도시에 LTE-A가 서비스가 된다고 하더라도 전체적인 커버리지를 갖기에는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SKT가 빠르게 커버리지를 넓히겠다고 하고 있으니 빠르게 구축해 주겠죠?  광명지역만 측정해 본 결과지만 이정도면 우려 했던것과는 다르게 상당히 커버리지가 괜찮게 보입니다.

 

LTE-A 기지국은 더 빠른 주파수 대역을 선택해 사용하는 멀티캐리어(MC)기능도 동시에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LTE 이용자들의 체감 품질도 개선된다고 하는데, SKT LTE 폰은 없어서 상대적인 테스트를 할 수는 없었습니다. LTE-A서비스가 시작된 지역도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LTE-A를 사용한다고 해도 2배 빠른 속도를 느끼기에는 그리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곧 다른지역의 LTE-A속도 테스트 결과도 가지고 돌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꺼밍 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