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모바일악세서리

케이블 NO! 스마트폰과 PC를 넘나드는 편리한 파일관리 LG 스마트 USB(MU1) OTG 메모리

반응형

옵티머스G 프로를 완전체로 만들어줄 LG 스마트 USB(MU1) OTG 메모리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귀찮은것 중에 하나가 데이터를 옮기는 일 입니다. 데이터를 이동하기 위해서는 케이블이 필요하고 속도도 생각하는것 만큼 잘 나와주지 않으니 조금 큰 용량의 파일을 옮기기 위해서는 꼼짝없이 PC앞에 붙어 있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바쁘게 회의를 나갈려고 데이터를 옮기는데 하염없이 복사가 진행되고 있다면 참으로 난감한 일이 아닐 수없습니다.


또 여기저기 데이터가 남게되어 버전관리도 안되고, 심지어는 어디에 무슨 파일을 두었는지 난감 할 때가 많죠? 하지만 LG의 MU1 스마트 USB를 만나면 그런 걱정에서 조금은 해방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USB MU1은 OTG기능을 지원하는 USB 메모리 입니다. 일반적인 USB 단자와 Micro USB 5핀 단자를 모두 가지고 있어서 PC와 스마트폰을 오가며 손쉽게 파일을 공유 혹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아주 편리한 물건이죠.

LG전자의 스마트폰은 원래 OTG기능을 지원하지 않았지만 옵티머스G 프로 부터는 OTG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이 가능 합니다. 물론 타사의 스마트폰들도 OTG기능을 지원 하는 스마트폰이라면 모두 사용이 가능 하구요.



USB 메모리인 관계로 구성품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스마트 USB MU1과 스트랩으로 걸수 있는 악세서리가 전부 입니다. 심플~ 심플~  주머니 속에 쏙 넣어 두어도 잘 느껴지지 않을 만큼 사이즈가 아주 작아서 휴대하기도 좋습니다.



요렇게 걸어두면 열쇠고리나 핸드폰에 걸어 둘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스트랩고리가 없는 경우가 많지만 옵티머스GK의 경우는 스트랩고리가 있으니 거기에 걸면 딱 좋을듯. 중간에 스틸로 된 재질이 반으로 분리되는 구조 입니다.



스마트 USB MU1의 뒷면에는 작은 슬라이딩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꾹 눌러서 좌측 혹은 우측으로 밀어주면 커넥트 부분이 돌출 되는 방식 입니다.



밀어주는 방향에 따라 USB 메모리 스틱이 되기도 하고 Micro 5핀 단자를 가진 OTG 메모리가 되기도 합니다. 물론 데이터는 하나의 저장장소에서 가져오게 되죠.



옵티머스G 프로에 직접 연결을 해 보았습니다. 자동으로 파일 관리자가 실행 되면서 외장메모리 검사를 시작 하는군요. 요건 옵티머스G 프로에 설치 된 V3의 외장메모리 실시간 감지 기능 활성화 설정으로 악성코드를 검사 하게 되는 기능 입니다. 한번도 V3 모바일을 활성화 하지 않았다면 그냥 파일관리자만 실행이 됩니다. 갤럭시S 3에도 연결을 해 보았는데 갤럭시S 3도 파일관리자가 실행이 되더군요.



연결이되면 저장소 목록에 USB저장소라는 이름으로 스마트 USB MU1이 표시가 됩니다. 물론 상단 노티바 부분에도 아이콘으로 연결 되어 있음을 알려 줍니다.



단순히 미디어 파일 뿐만 아니라 PPT나 워드 파일, 엑설과 PDF 파일 등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파일은 모두 가지고 다니면서 하나의 USB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저는 USB를 가지고 내비게이션과 미니빔 그리고 노트북에서 함께 사용하는데 이걸 사용하니 편리하더라구요.



문서 파일도 옵티머스G 프로에 기본 설치 되어 있는 폴라리스 오피스4를 통해 볼 수 있으니 이동 간에도 파일을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PDF파일의 경우는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 수정이 가능 합니다.



또 편리한게 PC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복사해 넣을 때 상당히 편리 합니다. 그 전에는 케이블 연결하면 속도가 너무 느려서 SD카드 꺼내서 복사해 넣고 다시 끼워넣고 그랬는데, 복잡한 여러가지 과정을 확 줄여 줍니다. 내가 가진 데이터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도 쉽구요.



파일 하나를 복사해 보았는데, 케이블로 이동 하는것 보다 속도가 더 잘 나오더라구요. 완전 빨라~ 이정도는 아니지만 간단히 파일 복사를 할 수 있으니 상당히 편리 합니다. 400메가 정도 복사하는데 30초정도? 



연결을 제거 하고 싶을 때는 노티타워에서 간단하게 설치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그냥 연결을 제거하게 되면 메모리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제거를 선택해서 안전하게 제거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USB 메모리 스틱의 기능도 충실히 수행 합니다. USB 단자에 연결하면 다른 USB스틱과 동일하게 간단한 설치 절차를 거쳐 PC에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메모리 속도 측정을 할 때 자주 사용 되는 ATTO Disk Benchmark를 통해 속도 측정을 해 보았습니다. 붉은 색이 쓰기 속도 파란색이 읽기 속도인데 읽기속도는 상당히 빠른데 비해 쓰기 속도는 그닥 빠르지 않네요. 약8 메가정도 

USB2.0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쓰기는 이정도로 만족 해야 할 듯 합니다. 읽기 속도는 상당히 빨라서 미디어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볼 때 전혀 걸리적 거리지 않습니다.


 

욘석이 있으면 캠핑장 혹은 여행 갈 때 간단히 미디어 파일들을 저장해 두고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끼워 두면 스마트폰에서 사용 할 수 있겠죠?  스마트폰의 저장 공간 압박을 받는 경우가 많고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복사해 넣을려면 속터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간단히 스마트 USB MU1에 저장 해 두면 끝~



미니 빔 같은 기기가 있다면 스마트 USB MU1을 이용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캠핑장에서 아들녀석 잠시 바인딩 할 목적으로 뽀로로나 동화 파일 보여주거나, 아내와 함께 영화를 볼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PC를 사용하면서 파일들이 여기저기 흩어져서 좀 고민 이었는데, 스마트 USB MU1은 어느정도 그런 고민을 해소해 주고 있습니다. 케이블도 필요 없으니 너무 편하구요.

보통 영화나 음악 파일을 주로 넣어 다니는데, 음악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바로 복사하기도 하고 주변 지인들과 공유하기도 너무 쉽습니다. 

보통 동영상 파일은 용량이 크기도 하지만 한번 보면 잘 안보게 되니 계속 새로운것을 집어 넣게 되는데 USB에 저장해서 보면 저장 공간의 영향을 받지 않기도하고, 생각 날 때 쏙쏙 넣어 두면 되니 완전 편리 합니다.

기존의 LG 스마트폰은 OTG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아쉽지만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옵티머스G 프로를 가진 분들은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LG 스마트폰이 OTG를 지원하지 않아서 아쉬웠는데 OTG지원과 함께 편리한 악세서리가 나와 주어서 만족스럽습니다. 물론 타사의 스마트폰들도 OTG만 지원 한다면 가능 하구요.


스마트폰 파일 관리에 불편을 겪는 분, 영화나 음악을 자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