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보는리뷰/가전제품

다음TV 디스플레이를 입다. 브릴리언츠 다음TV 인사이드(daum TV inside)

반응형

브릴리언츠 스마트TV 다음TV 인사이드, 개봉기


스마트폰으로 시작 된 스마트 가전의 발전으로 이제 TV에 스마트를 붙이는것이 더이상 어색하거나 신기한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현재 90%이상의 스마트TV 점유율은 LG와 삼성이 가지고 있지만, 조금씩 그 틈새를 파고 드는 새로운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제작년 처음 셋톱형 스마트TV 컨버터로 세상에 선을 보인 다음 TV가 내장 된 스마트 TV가 브릴리언츠를 통해 세상에 선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는 시대에 걸맞게 LED TV 입니다. 보통 대기업의 LED 스마트 TV들이 3D기능이 추가가 되어 있어서 고가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반면,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는 3D 기능은 없이 중저가의 가격대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ARM Cortex-A5 1Ghz를 CPU로 사용하고 있고 1기가의 DDR3메모리를 탑제하고 있습니다. 내장 메모리는 4GB로 넉넉한 저장 공간을 활용하고, 스마트 TV의 핵심 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OS는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LG나 삼성 같은 브랜드는 알아도 브릴리언츠는 생소한 분들이 많을 텐데요. 블릴리언츠는 작년 4월 경 설립이 된 다음TV와의 합작 법인 입니다. 그간 다양한 분야에서 실력을 쌓아 왔고 스마트TV의 플랫폼으로 다음 TV를 선택해 합작 법인을 설립해 내어 놓은 것이 바로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 입니다.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는 최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해서 출고가 됩니다. 손쉽게 소비자가 사용 할 수 있도록 배려 하는점이 인상적 입니다. 그래도 물류 단계를 거치는 동안 업데이트가 있을 수도 있으니 인터넷만 연결 되어 있다면 쉽게 업그레이드가 가능 합니다.


박스 오픈~ 촬영을 위해 몇가지를 걷어 내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 아주 꼼꼼하게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구매처에 따라서 배송기사님이 직접 설치를 해 주기도 하지만 택배사를 통해 배달 되는 경우도 생길텐데, 택배로 물건이 배달 되어도 내용물의 손상이 없도록 아주 꼼꼼하게 포장이 잘 되어 있습니다.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의 구성품 입니다. TV는 대부분 상당히 심플한 구성품을 가지고 있군요. 뒤에 다시 소개해 드리겠지만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에서 다음TV를 이용할 때 사용되는 스마트 리모컨은 별매 입니다.



기본으로 TV동축케이블과 컴포넌트 젠더와 외부입력 젠더가 제공이 됩니다. HDMI단자가 있긴 하지만 케이블은 별도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 깔끔한 화질을 위해 HDMI 연결은 필수이니 케이블은 따로 구매 해야 합니다.


스탠드의 결합도 매우 간편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슬쩍 올려 주면 됩니다. 단단한 고정을 위해 제공되는 고정용 스크류로 조여 주면 받침대와 분리가 되지 않게 잘 잡아 줍니다. 별매인 벽걸이용 브라켓을 구매하면 벽걸이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V패널 앞쪽에 스크레치 방지를 위한 얇은 스티로폼으로 덪데어져 있습니다. PVC 재질의 덮개로 한번 더 씌워져 있으니 2겹으로 꼼꼼히 포장되어 있는 셈이죠. LED를 사용하는 제품이라서 그런지 에너지 소비 효율등급도 1등급이라 LCD TV에 비해 소비전력이 적어서 전기료 절감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저희집에는 52인치 LED TV를 사용하고 있지만 전기료가 많이 나오지 않더라구요.



이녀석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다음 TV가 내장이 되어 있다는 점 입니다. 스마트TV는 제조사 마다 스마트TV용 플랫폼을 내장하고 있는데,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는 다음TV를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다음TV나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나 같은 기능을 수행 한다고 생각하면 쉽겠습니다.




중저가의 모델이지만 베젤도 아주 얇게 잘 빠져 있습니다. 물론 베젤리스를 지향하는 고가의 제품들 보다는 베젤이 느껴지는 제품이지만, 이정도 가격대의 TV치고는 상당히 얇은 베젤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기술들이 좋아져서 얇게 잘 만드는것 같아요.



크롬 라인이 들어간 부분도 멋스럽지만 테두리 부분에는 스마트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헤어컷 디자인이 적용 되어서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보통 중저가 제품들이 베젤의 디자인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모델이 많은데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는 디자인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수준 입니다.



다음 TV는 2개의 리모컨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일반 TV모양의 리모컨과 스마트TV의 기능을 수행 할 때 사용되는 스마트 리모컨 입니다. 스마트 리모컨은 별매 이긴 하지만 오픈마켓에서 증정 이벤트를 하는곳이 많으니 비용 부담없이 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물론 빨리 구매를 해야 겠지만요..ㅎㅎ



일반적인 TV리모컨 입니다. AA건전지 2개가 사용되고 건전지는 기본 제공이 됩니다. 이 리모컨으로도 DAUM TV를 구동할 수 있지만, 문자나 숫자등의 입력을 할 때는 가상키보드를 이용하게 됩니다.



스마트TV의 사용을 극대화 해주는 물건이 바로 이 스마트 리모컨 입니다. 스마트 리모컨이 있으면 TV리모컨이 없어도 편하게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마우스를 사용하듯 포인트를 움직이는 OPT패드가 적용되어 있고 음성인식도 가능 합니다.



스마트 리모컨의 앞면은 조작부로 되어 있지만 뒷면은 쿼티자판으로 되어 있어서 쉽게 입력이나 선택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의 화면을 보면서 입력 할 수 있는 가상키보드도 제공이 됩니다.



스마트 리모컨은 충전식이라서 별도로 건전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Micro USB가 사용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충전기를 이용하거나 케이블을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에 연결해서도 충전이 가능 합니다.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 좌측 하단에는 리모컨 수신부와 센서 그리고 작동상태를 알려주는 LED램프가 있습니다. 대기 중일때는 붉은색으로 표시되고 ON 상태일 때는 초록색으로 작동 상태를 알려 줍니다.



TV를 작동하면 Step By Step으로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의 설정을 시작 합니다. 스마트TV에 관해서 잘 모르시는 부모님들도 쉽게 따라하면서 설정 할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아직 아날로그 TV를 사용하는 부모님이 계신다면 하나 구입해 드려도 좋을것 같습니다. 설치기사 배송인곳에서 구입하면 설치도 모두 해 주니까요.


TV화면을 한번 켜 보았는데 무척 선명하게 잘 나옵니다. 기본적인 색감도 좋은 편이고 말이죠. 별도의 IPTV나 유선케이블을 이용하지 않아도 지상파 디지털TV도 수신이 되기 때문에 세컨TV 혹은 디지털TV로의 교환을 원하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에 내장 된 다음TV에는 다양한 컨텐츠가 있으니 굳이 지상파 방송의 다시보기를 원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IPTV나 지역케이블TV에 사용되는 비용을 줄일 수도 있구요. 에브리원 TV앱이 있어서 케이블 방송의 채널도 볼 수 있습니다. 



TV 채널검색이 끝나면 다음TV의 세팅을 시작하게 됩니다.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의 스마트 기능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연결이 필수인데, 간단히 네트워크 설정만 해주면 세팅 끝!



유선과 무선네트워크의 2가지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WifI를 이용한 데이터 공유가 가능 합니다.무선네트워크 연결도 요즘은 기술이 좋아서 빠르지만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 유선 네트워크를 이용하는것이 끊김없는 사용을 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에 내장 된 다음TV의 첫 화면 입니다. 이 많은 컨텐츠를~~ 별도의 비용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는 사실~



사실 TV하면 보는것에 가장 중점이 맞춰진 제품이라서 볼거리가 많은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데,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는 정말 풍부한 볼거리를 지원 합니다. 물론 TV다시보기 같은 서비스는 아직 지원되지 않고 있지만, 뽀로로와 닌자고 라바등을 무료로 볼 수 있는 키즈존과 다양한 스포츠 VOD를 제공하는 스포츠 그리고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를 더욱 업그레이드 해 주는 어플리케이션을 취향에 맞게 설치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도 사용 할 수 있는데 OTP패드를 이용해 손가락을 쓰윽쓰윽 움직이면 마우스를 움직이듯이 움직일 수 있고, 뒷면의 쿼티 자판을 이용해 검색어를 입력 할 수도 있습니다. 음성인식도 지원하기 때문에 자판을 치지 않아도 음성으로 쉽게 검색할 수도 있구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DAUM TV 리모컨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스마트 리모컨이 없어도 스마트 리모컨의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을 다운로드 받고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에 등록을 해 주어야 하는데, QR코드를 통해 쉽게 등록이 됩니다. 



스마트 리모컨의 모든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상당히 편리하더라구요.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 뿐만 아니라 다음TV 셋톱박스에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를 알아 보았습니다. 기존에 셋톱박스 형태로 제공되던 다음TV가 이제는 플랫폼으로 진화하며 디스플레이를 입고 스마트TV로 재 탄생 되었다는것이 상당히 흥미로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는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컨텐츠와 다음TV가 가진 컨텐츠가 더해져 상당히 볼거리가 많이 제공이 됩니다. 게다가 그 모든게 무료라니 상당히 끌리는 점이기도 하구요. 

물론 TV다시보기 같은 서비스를 자주 사용한다면 IPTV같은 사업자의 셋톱을 별도로 이용해야 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만으로도 충분히 많은 컨텐츠를 즐겨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 브릴리언츠 DAUM TV inside가 제공하는 컨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점수는 

디자인: ★편의성: ★가격: ★☆☆,  

재질: ★☆,   컨텐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