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사용자와 초급 사용자 모두를 만족시킬 NEX-5r, NEX-6
스마트폰이 카메라 시장을 잠식 해 나갈 것이라는 초기의 관측과는 다르게, 점점 더 고가형의 카메라들이 사진 애호가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받으면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역시 전문기기로 촬영하는 손맛과 퀄리티를 스마트폰은 채워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죠. DSLR과 미러리스로 양분되는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에 최강자가 되어가고 있는 소니의 NEX 라인업에 새로운 바디가 추가가 되면서 시장을 더욱 달궈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발표 된 NEX-5r과 NEX-6는 고급사용자와 캐쥬얼 사용자 모두를 만족 시킬 바디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남대문에 있는 힐튼에서 발표회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NEX-F3의 발표가 있었던 바로 그 장소이죠. 다음 주에 있을 또 하나의 발표도 여기로 계획되어 있고... 소니는 힐튼을 너무 사랑하는 듯..ㅎ
NEX-5r이 플립 팝업을 지원하고 있어서 인지 이곳에도 작은 파우더 룸이 만들어 졌습니다. 소니의 소프트 스킨 이라는 필터를 적용해서 촬영을 하면 이런 파우더 룸이 아니더라도 깔끔한 피부톤의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소프트 스킨은 스마트폰의 뷰티샷과는 차원이 다른 피부보정 필터로 선명함을 살리면서 피부톤을 맑게 만들어 주는 마법 같은 소니만의 필터 입니다. 셀카족에게 완전 사랑 받는 필터..ㅎ
전시장 한켠에는 미니어쳐가 마련되어 있어서 NEX-5r과 NEX-6를 가지고 샘플 촬영을 해 볼 수 있도록 해 놓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발표 된 NEX-5r과 NEX-6에 적용 된 하이브리드 AF가 상당히 궁금했는데 촬영을 해보니 기존에 제가 사용하던 미러리스들을 던져 버리고 싶을 만큼 매력적 이더라구요.
최근 카메라 트랜드를 보면 DSLR은 점차 정유율이 줄어들고 있고 미러리스의 보급이 슬슬 늘고 있습니다. 미러리스도 어느정도 정체기가 있었는데 미러리스의 성능이 이제는 왠만한 DSLR을 넘어설 만큼 좋아지고 있고 DSLR을 선호하는 헤비유저들 외에 좀 캐쥬얼하게 사용하는 유저들은 굳이 무거운 DSLR을 사용할 이유가 없으니 DSLR의 유저들이 미러리스로 유입되고 있기도 합니다. 미러리스 중에는 소니가 점유율이 가장 높은데, 바디 왕국으로 불릴 만큼 다양한 라인업으로 유저층을 끌어 안은 전략이 먹혀 들었다는 반증도 되겠내요. 특히 셀카에 강한 NEX-F3은 여성 유저들에게 강하게 어필 하면서 많은 여성들을 미러리스의 세계로 인도 하기도 했습니다.
DSLR로 대변되던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도 이제는 미러리스 라는 강적을 만나 절대 강자이던 브랜드들의 점유율도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소니의 점유율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데, 사실 알파 라인업 만으로는 이런 점유율을 생각도 못했겠지만... 미러리스라는 라인업을 상당히 잘 잡아내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죠.
NEX 시리즈의 최대의 강점은 뭐니뭐니 해도 미러리스 중 가장 큰 사이즈의 CCD에 있습니다. 렌즈교환식 캠코더와 소니의 DLST라인업에도 같은 크기의 CCD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사진은 물론 24P,60P FULL HD까지 지원되는 동영상 에서도 발군의 화질을 자랑 합니다.
넥스의 동영상은 이미지 사진 촬영과 같은 필터를 동영상에 적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재미난 효과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통하지 않아도 직접 적용하면서 촬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로 메뉴를 조작하지 않아도 녹화 버튼이 따로 마련되어져 있기 때문에 원터치로 영상의 촬영을 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 이구요.
NEX-5r과 NEX-6 무었이 달라졌나?
기본적으로 NEX는 DSLR과 같은 사용자 경험을 미러리스라는 기기에서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하자는 기본 베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NEX는 그동안 여러 라인업과 기술력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미러리스라는 작은 기기 안에 잘 녹여 놓았습니다. 덕분에 가볍고 심플하지만 화질이나 성능은 뒤쳐지지 않았기 때문에 미러리스에서 계속 강좌의 자리를 지켜 올 수 있었던 것이죠.
이제 NEX는 NEX-F3 부터 NEX-7까지 NEX는 보급형 라인업 부터 프리미엄 라인업까지 모두 갖추게 되었습니다. 각 라인업이 사용자의 사용 패턴이나 취향에 따라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NEX-5r, NEX-6는 중간 그레이드인 프리미엄 보급기 라인에 속하는 바디 이지만 NEX-5r가 캐쥬얼한 보급형 라인이라면 NEX-6는 좀 더 프리미엄 쪽에 가깝습니다. 각각의 특징이 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이번 라인업에서 바뀌는 부분이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눈에 띄이는 것이 AF의 변화 입니다. 보통 미러리스의 AF는 컨트라스트 AF를 사용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NEX-5r, NEX-6는 컨트라스트 AF와 DSLR에 사용되는 위상차 AF를 모두 사용 합니다. 컨트라스트 AF가 좀 더 정확한 AF인 반면 위상차 AF는 빠른 속도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NEX-5r, NEX-6는 속도와 정확성 모두를 만족하는 AF를 가지게 된 것이죠.
그리고 NEX-5r, NEX-6 부터는 드디어 Wi-Fi를 지원 합니다. 찍은 사진을 바로 페이스북에 업로드 할 수 있고 이동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Wi-Fi를 통해 SNS공유만 하는게 아니라 Wi-Fi존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스마트 디바이스로 직접 사진을 보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초기에는 한번의 페어링이 필요 합니다. NEX-5r, NEX-6로 촬영한 사진을 주변 지인들과도 쉽게 공유 할 수 있게 된거죠. 물론 원본은 NEX-5r, NEX-6에 남게되고 작게 리사이징 된 사진이 전송 된다고 합니다. 노트북으로 전송도 가능 하지만 속도는 좀 느린것 같더라구요. 정확한 값은 나중에 손에 쥐어보면 알 수 있을것 같내요.
단순한 공유를 넘어서 플레이 메모리스 카메라 앱을 통해 NEX에 직접 앱을 설치하고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8가지의 앱을 지원 하지만 앞으로 더욱 많은 앱을 지원하게 되겠죠? 이 기능을 통해 나중에 더 좋은 기능들이 다른 라인업에서 나오게 되더라도 NEX-5r, NEX-6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나와 있는 앱들의 시연 동영상을 현장에서 볼 수 있었는데 상당히 재미난 것들이 많더라구요. 전문가적인 편집이나 보정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전문가 못지 않은 멋진 사진과 동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너무나 탐나는 기능.
이번 NEX-5r, NEX-6의 발표와 함께 3개의 렌즈가 더 발표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강성으로 아우성을 치던 유저들의 원성이 (응?) 잘 반영 된 렌즈가 출시가 되었습니다. 처음 3개의 렌즈군으로 시작 된 NEX의 E마운트 렌즈도 이제는 제법 다양한 렌즈군을 가지게 된거죠.
새롭게 발표되는 3개의 렌즈는 기존의 렌즈보다 부피와 무게를 많이 줄였다고 합니다. 물론 하드웨어적인 부분도 개선을 해서 화질도 좋다고 합니다. 30미리 단렌즈를 하나 구입할 생각인데 손에 들어오는대로 렌즈는 따로 리뷰를 마련해 드리도록 하겠습
NEX-5r, NEX-6에는 새롭게 출시 된 번들렌즈가 적용이 됩니다. 기존의 번들 렌즈인 18-55 렌즈는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길이가 좀 있기 때문에 휴대 하는게 좀 애매했는데 이번에 발표된 렌즈는 가변 렌즈로 기존 번들보다 작게 접어지기 때문에 휴대성 면에서도 무척 우수한 렌즈 입니다. 크기와 무게가 기존 번들 대비 40% 정도 줄어 들었내요.
16-50mm의 줌이 가능한 표준 줌 렌즈로 가변 조리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번들보다 훨씬 화질이 좋게 개선이 되었다고 하는데 자세한 샘플 비교를 할 시간은 없더라구요. 근대 이녀석 필터나 렌즈 캡은 어떻게 씌우게 되는 것 일까요?ㅡㅡa 애매 하내요. OSS라는 새로운 광학 손떨림 보정 기능이 탑제가 되었습니다. 화이트와 블랙 색상 2가지로 출시~
기존 번들 처럼 줌 링을 통해 아날로그 적인 줌을 사용할 수도 있고, 파워 줌을 통해 캠코더 처럼 부드러운 줌인, 줌 아웃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NEX가 동영상 촬영이 상당히 좋지만, 줌을 할 때 핸드링으로 하다 보면 줌이 부드럽지 못하고 의도치 않게 흔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제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되겠내요.
NEX-5r
NEX-5r은 보급기 중에서도 조금 캐쥬얼한 사용자들에게 어울리는 모델 입니다.
화이트, 실버, 블랙의 3가지 컬러로 출시되는 NEX-5r. 새롭게 출시되는 번들렌즈의 컬러도 실버와 블랙2가지 중에서 바디 컬러와 맞게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NEX-F3 처럼 팝업이 가능한 LCD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들을 가진 부모님이나 셀카를 좋아하는 여성분들에게 크게 어필 될 것으로 보이구요. NEX-F3을 구입한 분들이 대거 NEX-5r로 기변을 고려 하는게 아닐까 살짝 걱정도 되는군요. NEX-F3가 중고로 풀리면 하나 구입해야 겠내요..ㅋ
NEX-5r의 LCD는 팝업 뿐만 아니라 터치가 가능 합니다. NEX-6의 LCD는 터치는 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메뉴선택 뿐만 아니라 터치셔터도 가능 하기 때문에 사용에 편리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기존과 많이 다르게 버튼 이나 조작부가 구성이 되지는 않았지만 기존의 버튼들에 비해 많이 정리가 되었다는 느낌 입니다.
전체적은 그립도 상당히 괜춘~~ 하고 NEX의 조작부의 구성은 빠르게 순간을 잡아야 하는 카메라에 무척 잘 대응하고 있습니다. 보통 버튼으로 처리되는 다른 카메라와는 달리 버튼과 다이얼이 함께 있기 때문에 사용해 보면 상당히 편리해요~
바디에 뷰파인더와 플래시는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별매로 판매되는 NEX용 악세서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상단부에 스마트 악세서리 단자를 이용해 착/탈 하게 됩니다.
NEX-5r 바디 자체의 무게도 상당히 가볍습니다. NEX 시리즈 전체적으로 가벼운 바디를 가지고 있죠. NEX-5r이 바나나 우유 보다도 더 가볍다~ 는 시연대 입니다. 재밋죠?^^
NEX-5r 화이트, 실버, 블랙 3총사 입니다. 화이트가 깔끔하고 예쁘기는 하지만 묵직하고 클래식한 느낌의 블랙도 괜찮더라구요.
NEX-6
NEX-6는 조금 더 파워 풀한 유저들을 위한 모델로, DSLR의 기능을 미러리스에서 마음껏 사용해 보고 싶은 유저들을 위한 라인업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NEX-7 보다 이녀석이 더 괜찮아 보이내요.
NEX-5r과 마찬가지로 16.1메가 픽셀의 화소를 가진 NEX-6. 색상은 블랙의 한가지 색상만 출시가 됩니다. 물론 번들 렌즈도 신형 번들렌즈가 들어 가게 됩니다. 색상이나 전체적인 분위기는 NEX-7과 많이 닮아 있습니다.
이녀석은 NEX-7과 달리 멀티 인터페이스 슈를 가지고 있습니다. NEX-7은 소니 악세서리 전용 슈를 가지고 있는데 NEX-6의 슈는 범용이라서 써드파티의 악세서리도 쉽게 장착이 가능 합니다. 소니의 악세서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젠더를 이용해서 연결하게 됩니다.
팝업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내장 플래시, NEX-7 리뷰를 통해서 알려 드렸듯 이녀석도 플래시 부분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천장 바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X-7 처럼 XGA OLED True-Finder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식 뷰 파인더에 대한 불신을 가진 사람들도 있던데.. 이 부분은 호불호가 있겠내요. 일단은 전자식 뷰 파인더라서 별도의 필터를 렌즈에 장착하지 않아도 다양한 정보를 뷰 파인더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저는 만족.
하나처럼 보이지만 상/하로 나누어진 2개의 다이얼이 NEX-6의 가장 큰 특징 입니다. NEX-7에서 선 보였던 Tri-Navi 도 좋았지만 요것 직관적이고 좋내요. DSLR같은 모드 다이얼과 하단의 컨트롤 다이얼을 통해 빠르게 설정을 완료 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약간 측면으로 녹화버튼이 이동 했는데, 요것 오작동을 줄여 줄 수 있겠내요.
바디 표면의 무늬나 그립부의 가죽등 멀리서 보면 NEX-7과 NEX-6은 거의 흡사 합니다. 그래도... NEX-7이 조금 ~ 아주 조금 ~~ 더 비싸 보입니다..ㅋㅋ
자세한 리뷰는... 혹시나 제 손에 둘 중 하나라도 들어오게 되면 다시 한번 리뷰를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26일 부터 예판에 들어가는데... NEX-6를 질러줄까... 심히 고민 중 이거든요..ㅋ
뭐든 독식이 있는 카테고리는 문제가 있긴 하지만, NEX는 시리즈를 거듭 할 때 마다 새로움과 놀라움으로 채워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제는 미러리스에는 자신감이 붙어서 그런지, 잠깐이지만 경쟁사와 직접 비교하는 공격적인 형태의 시연을 선 보이기도 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라인업은 아니지만 같은 바디안에 차곡차곡 발전 된 형태의 기술들을 채워 넣는 것을 보면 소니도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미러리스는 경쟁자가 없어 보이고 다양한 라인업으로 선택의 폭도 상당히 넓어 졌내요. 물론 선택의 고민도 함께 늘겠지만..ㅎㅎ
NEX-5R의 가격은 표준 줌 렌즈 킷 기준 99만 8천 원, NEX-6는 표준 줌 렌즈 킷 기준 124만 8천 원 입니다. 두 제품 모두 10월 29일부터 예약 판매가 진행이 되구요. 미러리스 구입을 망설이는 분들! 이제 고민은 끝났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