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APPS)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의 마침표, 아이나비 에어(AIR)

반응형

모바일 최적화 UI와 아이나비의 기술력의 만남, 아이나비 AIR


스마트폰용 무료 네비게이션 아이나비 에어가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사용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나비의 그동안의 노하우가 그대로 녹아 들어 있지만, 단순히 네비게이션을 이식해 넣은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패턴에 맞게 꼭 필요한 기능들만 간추려서 멋진 UI로 담아 내었습니다. 


이전 포스트를 통해 간단히 아이나비 에어의 특징에 관해서 전해 드렸다면 이번에는 좀 더 자세하게 아이나비 에어를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나비 에어는 매우 심플한 메인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잡다한 기능들이야 스마트폰에 다 있는 기능이니 꼭 필요한 검색에 집중되어 있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 입니다.



화면 좌측으로는 집과 회사 그리고 등록지점으로 바로 탐색할 수 있는 퀵 버튼이 자리하고 있고 중간에는 타일플로어 형태로 지난 검색 결과를 보여 줍니다. 타일플로어를 좌우로 쓱쓱 밀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사실 네비게이션을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집과 회사 그리고 몇몇 특정 지역이기 때문에 너무 편하더라구요. 물론 화면은 가로와 세로모드를 모두 지원 합니다.



검색은 메인 화면에 있는 통합 검색 창을 이용 합니다. 명칭/주소/전화번호를 나누지 않고 하나의 창에서 모두 입력과 검색이 가능하고,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에서 사용하는 코드인 i-code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주유소나 주차장 등 자주 검색되는 POI는 아이콘 형태로 표시해 주고, 선택시 가까운 곳부터 검색 결과를 알려 주기 때문에 쉽게 검색이 가능 합니다.  


물론 'ㄴㅈㅋㅍㅈ' 같은 초성 검색도 지원을 합니다. 검색 데이터는 아이나비 에어에 있지 않고 아이나비 서버에서 불러오는것 같더라구요. 네트워크에 접속 되어 있어야만 아이나비에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은 음성검색도 지원을 합니다. 사실 운행 중에 사용하면 안되지면 정차해서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죠. 음성검색은 구글의 음성인식을 이용하는대 상당히 인식이 좋은 편 입니다. 몇번 사용해 보았는데 한번도 틀리게 검색이 된적이 없었어요.


기본적으로 검색은 교통정보를 반영 합니다. TPEG을 사용하는것 같지는 않고 아이나비의 TCON+ 정보와 통계교통 정보를 이용하는것 같습니다. 추후에 정식 서비스가 되면 아마 더욱 많은 탐색 옵션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맵의 표시는 아이나비의 네비게이션 화면과 동일 한 화면을 보여 줍니다.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의 UI는 많은 사용자들이 인정하고 있는 만큼 모바일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부분은 크게 보여주고 나머지는 조금 작게 표시해 주어서 화면이 비교적 작은 스마트폰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근처 주유소의 주유가격 정보도 표시가 되어서 주유시에도 편리 합니다.



IC에서는 네비게이션 전용 기기 처럼, 다른 윈도우에 IC의 진행 방향을 표시해 주기 때문에 보기가 한결 수월 합니다. 진행방향을 놓치는 일은 없겠죠?^^



물론 안전운전 표시도 해 줍니다. 매우 큼지막 하게 표시가 되기 때문에 인지는 잘 되는데 조금 더 작게 만들면 좋지 않나 싶어요. 지도를 거의 가려서 좀 그렇더라구요. 



일반적은 2D화면의 회전뷰 외에도 버드뷰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이 가능 합니다. 회전뷰 외에 고정뷰 방식도 지원 하구요. 저는 보통 회전뷰로 놓고 보는데 화면의 크기가 작은 스마트폰의 특성상 회전뷰가 좀 더 시각적으로 안정되는것 같습니다.


특이하게 다음뷰와 제휴해서 목적지 검색시 다음 뷰 화면과 항공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목적지가 초행길일 경우 주변을 정확히 살피기 위해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는 경우가 많은데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상당히 유용 합니다.



검색된 목적지는 SMS를 통해 지인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아이나비 에어를 설치한 스마트폰을 사용 중 이라면 링크 클릭시 자동으로 목적지까지 검색을 시작 합니다.



보통 차안에 네비게이션을 가지고 있고, 모바일용 네비게이션은 서브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렇게 사용 중 이구요. 그래서 아이나비 에어의 HUD 모드를 자주 사용하는 편 입니다.  장거리 운행시 차안의 네비를 켜 두고 아이나비 AIR를 HUD모드로 해 놓으면 편하더라구요.



아이나비 AIR의 환경설정 모드 입니다. 네비게이션 전문 기기처럼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 해서 취향에 맞게 설정이 가능 합니다. 


스마트폰이 다양한 기능을 제공 하면서, 네비게이션 프로그램들도 상당히 많이 생겨 났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것을 담다보니 조작이 어려워지고 복잡해 지는것이 사실 입니다. 아이나비 에어는 아이나비에서 만든 어플 답게 심플하면서도 간결한 UI로 사용이 편리하고, 12년 아이나비의 맵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 있기 때문에 맵에 대한 시안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네비게이션이 맵이 별로라면 쓸모가 없겠죠?

지금은 베타테스트 기간이라서 안드로이드 용만 있지만, 향후에는 아이폰용 아이나비 에어도 서비스를 할 예정이라고 하니 모바일용 네비게이션을 싹 쓸이 해 주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나비 에어 오픈 기념 이벤트 바로가기 :http://www.inavi.com/Events/Ing/ShowEvtView?target=InaviAir

아이나비 에어 다운로드 바로가기 : 


반응형
Comments. 2